Pray

'하나님이 함께하심'이 분명하게 드러나는 삶(창 26:23-35)

Posted by 행복한 말씀묵상팀 on

하나님이 함께하신 이삭의 ( 26:23-31)   

23 이삭은 거기에서 브엘세바로 갔다.

24 그 날 밤에 주님께서 그에게 나타나셔서 말씀하셨다. "나는 너의 아버지 아브라함을 보살펴 준 하나님이다. 내가 너와 함께 있으니, 두려워하지 말아라. 내가 나의 종 아브라함을 보아서, 너에게 복을 주고, 너의 자손의 수를 불어나게 하겠다."

25 이삭이 그 곳에 제단을 쌓고, 주님의 이름을 부르며 예배하였다. 그는 거기에 장막을 치고, 그의 종들은 거기에서도 우물을 팠다.

26 아비멜렉이 친구 아훗삿과 군사령관 비골을 데리고, 그랄에서 이삭에게로 왔다.

27 이삭이 그들에게 물었다. "당신들이 나를 미워하여 이렇게 쫓아내고서, 무슨 일로 나에게 왔습니까?"

28 그들이 대답하였다. "우리는 주님께서 당신과 함께 계심을 똑똑히 보았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우리와 당신 사이에 평화조약을 맺어야 하겠다고 생각합니다. 이제 우리와 당신 사이에 언약을 맺읍시다.

29 우리가 당신을 건드리지 않고, 당신을 잘 대하여, 당신을 평안히 가게 한 것처럼, 당신도 우리를 해롭게 하지 마십시오. 당신은 분명히 주님께 복을 받은 사람입니다."

30 이삭은 그들을 맞아서 잔치를 베풀고, 그들과 함께 먹고 마셨다.

31 그들은 다음날 아침에 일찍 일어나서, 서로 맹세하였으며, 그런 다음에, 이삭이 그들을 보내니, 그들이 평안한 마음으로 돌아갔다.

이삭의 근심( 26:32-35)

32 그 날, 이삭의 종들이 와서, 그들이 판 우물에서 물이 터져나왔다고 보고하였다.

33 이삭이 그 우물을 ㉣세바라고 부르니, 사람들은 오늘날까지 그 우물이 있는 성읍을 ㉤브엘세바라고 한다. / ㉣'맹세' 또는 '일곱' ㉤'맹세의 우물' 또는 '일곱 우물'

34 에서는, 마흔 살이 되는 해에, 헷 사람 브에리의 딸 유딧과, 헷 사람 엘론의 딸 바스맛을 아내로 맞았다.

35 이 두 여자가 나중에 이삭과 리브가의 근심거리가 된다. 

<말씀묵상>

이방인들이 보기에 ‘하나님이 함께하심’이 이삭에게 어떻게 나타났어요?

하나님의 복은 그분이 함께하신다는 증거입니다. 이삭은 그랄 땅에서 브엘세바로 이동합니다. 브엘세바는 아브라함과 그랄 왕 아비멜렉이 언약을 맺은 장소입니다(21:27-31). 그곳에서 하나님이 이삭에게 나타나 약속을 주시자 이삭은 그곳에 단을 쌓고 하나님 이름을 부릅니다. 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주신 약속을 이삭에게 반복해 말씀하시는 이유는 그와 그의 후손, 더 나아가 오늘날 성도들이 그 약속을 결코 잊어서는 안 되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은 이삭과 ‘함께 있겠다’고 약속하시는데(24절), 이는 “우리는 주님께서 당신과 함께 계심을 똑똑히 보았습니다.”(28절)라는 이방인의 고백으로 확증됩니다. 이방인이 찾아와 평화의 언약을 맺을 정도로 이삭의 삶에 ‘하나님이 함께하심’은 명확했습니다. 성도의 삶에는 ‘하나님이 함께하심’이 분명히 드러나야 합니다. 

사람들은 내가 하나님과 동행함을 무엇으로 알 수 있을까요?

신앙생활을 잘 한다는 것은 하나님의 마음을 기쁘게 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마음을 기쁘게 하는 것을 주와 동행하는 삶이라고 하겠습니다. 주와 동행하는 삶을 ‘코람 데오(Coram Deo)’라고 합니다. ‘코람 데오(Coram Deo)’는 ‘하나님 앞에서(Before God)’ 라는 뜻의 라틴어입니다. 주와 동행하는 삶은 나는 항상 하나님 앞에서 살아간다는 믿음을 고백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아들로 이 세상에 오셨던 예수님께서도 십자가의 죽음이라는 사건을 생각하며 ‘나의 원대로 마옵시고 아버지의 원대로 하옵소서!’ 이렇게 기도하셨습니다. 이런 기도가 ‘코람 데오(Coram Deo)’의 신앙이라고 하겠습니다. 사람들은 우리가 하나님을 경외하고 기뻐함을 보고 하나님과 동행함을 볼 수 있습니다. 

에서의 아내들이 이삭과 리브가의 마음에 근심이 된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삭은 우물을 파고 빼앗기기를 반복했지만, 아비멜렉과 평화의 언약을 맺고 평온을 회복합니다. 그날 이삭의 종들은 또 우물을 팠고, 이삭은 비로소 자기 소유의 우물을 얻습니다. 하나의 어려움이 해결되었지만 이삭에게 또 다른 마음의 괴로움이 생깁니다. 장남 에서가 두 여인을 아내로 취했는데, 모두 헷 족속 여인입니다. 에서가 가나안 땅 여인들을 아내로 맞이한 일은 “내 고향 내 족속에게로 가서...아내를 택하라”(24:4)라고 한 아브라함의 가르침에 어긋납니다. 에서가 아브라함의 가르침에서 멀어진 모습은 그가 하나님의 기업으로부터 멀어짐을 보여 줍니다. 

주님을 믿는 사람과 가정을 이루는 것이 왜 중요할까요?

비그리스도인과의 결혼에 대한 성경의 가르침은 너무도 분명합니다. “그들과 혼인관계를 맺어서도 안 됩니다. 당신들 딸을 그들의 아들과 결혼시키지 말고, 당신들 아들을 그들의 딸과 결혼시키지도 마십시오. 그렇게 했다가는 그들의 꾐에 빠져서, 당신들의 아들이 주님을 떠나 그들의 신들을 섬기게 될 것이며, 그렇게 되면 주님께서 진노하셔서, 곧바로 당신들을 멸하실 것입니다.”(신 7:3-4) 그 이유는 분명합니다. 다른 신을 섬기는 배우자로 인해 하나님을 떠나게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성경의 가르침은 너무도 분명합니다. 믿지 않는 자와의 결혼은 하나님께서 기뻐하지 않으십니다. 만일 믿지 않는 사람과 결혼했는데 그가 구원받지 못한 채 죽는다면 그것은 영원한 이별이 되는 것입니다. 

<오늘의 기도>

임마누엘의 하나님, 하나님의 함께하심을 선명하게 경험할 있기를 원합니다. 날마다 말씀과 기도 안에서 살아계신 하나님과 교제하기를 사모합니다. 우리의 일상이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는 삶의 예배가 되게 하소서. 하나님께 근심이 아니라 기쁨을 드리는 자녀로 살게 하소서.

Comments

to leave comment

© 2024 행복한교회 DFW   |   5517 Denton Hwy, Haltom City, TX US 761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