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하나님이 준비하신 믿음의 사람(수 2:1-7)
여리고에 보낸 두 정탐꾼(수 2:1~3)
1 눈의 아들 여호수아가 싯딤에서 정탐꾼 두 사람을 보내며 일렀다. "가서, 몰래 그 땅을 정탐하여라. 특히 여리고 성을 잘 살펴라." 그들은 그 곳을 떠나, 어느 창녀의 집에 들어가 거기에서 묵었다. 그 집에는 이름이 라합이라고 하는 창녀가 살고 있었다.
2 그 때에 여리고 왕은 이런 보고를 받았다. "아룁니다. 이스라엘 자손 가운데서 몇 사람이 오늘 밤에 이 모든 땅을 정탐하려고 이 곳으로 왔습니다."
3 여리고 왕이 라합에게 전갈을 보냈다. "너에게 온 사람들 곧 네 집에 온 사람들을 데려오너라. 그들은 이 온 땅을 정탐하려고 왔다."
정탐꾼들을 숨긴 라합(수 2:4~7)
4 그러나 그 여인은 두 사람을 데려다가 숨겨 놓고, 이렇게 말하였다. "그 사람들이 저에게로 오기는 했습니다만, 그들이 어디서 왔는지 저는 알지 못합니다.
5 그리고 그들은 날이 어두워 성문을 닫을 때쯤 떠났는데, 그들이 어디로 갔는지 저는 알지 못합니다. 빨리 사람을 풀어 그들을 뒤쫓게 하시면, 따라잡을 수도 있을 것입니다."
6 그러나 그 때는, 그 여인이 그들을 지붕으로 데리고 올라가, 자기네 지붕 위에 널어 놓은 삼대 속에 숨겨 놓은 뒤였다.
7 뒤쫓는 사람들이 요단 길을 따라 나루터까지 그들을 뒤쫓았고, 뒤쫓는 사람들이 나가자마자 성문이 닫혔다.
<말씀묵상>
여호수아가 두 정탐꾼을 여리고에 보낸 이유는 무엇인가요?
전쟁에서 이기려면 상대방을 잘 알아야 합니다. 여호수아는 두 정탐꾼을 여리고로 보내 그곳 상황을 살피게 합니다. 여리고성에서 정탐꾼들이 머문 거처는 기생 라합의 집입니다. 그들이 기생의 집으로 들어간 것은 정탐꾼으로 의심받지 않고 머물며 각종 정보를 얻을 수 있었기 때문으로 봅니다. 그러나 어떤 사람이 낯선 이들을 수상하게 여겨 여리고 당국에 보고합니다. 여리고 왕은 사람을 보내, 라합의 집에 들어온 이들을 잡아 오게 합니다. 정탐꾼들이 위기에 처합니다. 그러나 정탐꾼들이 마침 라합의 집으로 들어가서 머문 것은 하나님의 인도하심입니다. 하나님은 자기 백성이 나아가는 길에 믿음의 사람을 준비하십니다.
계획을 추진하기 전에 내가 상황을 면밀히 살펴야 할 일은 무엇인가요?
계획을 추진하기 전에 우리는 먼저 닥쳐올 어려움이 무엇인지 면밀히 살펴봐야 합니다. 오늘날 새로운 사업이나 봉사를 시작할 때도 현재 상황의 장단점을 철저히 분석해야 합니다. 특히, 우리는 사람들이 무엇을 두려워하고 있는지 숨겨진 정보도 파악해야 합니다. 정탐꾼이 기생 라합의 집에 들어간 것처럼, 우리는 가장 예상치 못한 곳에서 중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주님의 지시와 함께 인간적인 노력으로 실패 가능성을 줄이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우리는 준비되지 않은 채 감정적으로만 돌진하는 실수를 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두 정탐꾼을 보호하기 위해 라합은 어떤 기지를 발휘했나요?
라합이 위기에 처한 정탐꾼들을 돕습니다. 여리고 당국의 추적자들은 정보를 듣고 라합을 추궁합니다. 그때는 라합이 이미 자신의 집 지붕에 정탐꾼들을 숨긴 이후입니다. 라합의 행동은 하나님을 향한 믿음과 경외심에서 비롯된 것입니다(2:11). 그는 정탐꾼들이 자기에게 왔었다는 사실을 부인하지 않습니다. 이미 드러난 사실에 대해서는 인정하면서도 기지를 발휘해 추적자들을 따돌립니다. 성문 닫을 때쯤 나간 정탐꾼들의 행방에 대해서는 알지 못하나, 급히 따라가면 잡을 수 있을 것이라는 가능성을 심어 줍니다. 라합의 행동은 적국의 정탐꾼을 보호해 준 위험한 일로, 믿음 없이는 할 수 없는 일입니다(히 11:31). 이방 여인의 지혜로운 대응으로 두 정탐꾼은 무사합니다.
믿음의 가족 혹은 공동체를 위해 내가 기지를 발휘해야 할 때는 언제인가요?
우리 공동체가 영적인 위험에 처했을 때 기지를 발휘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외부의 비난이나 유혹으로 인해 공동체가 흔들릴 때가 바로 그때입니다. 우리는 공동체의 믿음을 지키기 위해 지혜로운 대처가 필요합니다. 마치 라합이 정탐꾼들을 지붕에 숨긴 것처럼, 우리는 연약한 지체들을 은밀히 보호해야 합니다. 때로는 정면으로 맞서는 것보다 상황을 벗어날 다른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결국, 우리의 기지 발휘는 공동체의 구원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해야 합니다.
<오늘의 기도>
하나님! 삶 속에서 예상치 못한 일을 만날 때, 도움의 손길을 통해 하나님 은혜를 경험하게 하소서. 당혹스러운 순간에도 제가 생명을 살리고 구원을 이루는 말과 행동을 하도록 이끌어 주소서. 늘 주님 편에 서서 믿음의 선택을 할 수 있도록 제게 지혜와 용기를 부어 주소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