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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의 연민과 사랑, 구원의 은혜(왕하 14:17-29)

Posted by 행복한 말씀묵상팀 on

암살당한 아마샤(왕하 14:17-22)

17 유다의 요아스 왕의 아들 아마샤는, 이스라엘의 여호아하스 왕의 아들 여호아스가 죽은 뒤에도 열다섯 해를 더 살았다.

18 아마샤의 나머지 행적은 '유다 왕 역대지략'에 기록되어 있다.

19 예루살렘에서 반란이 일어나자, 아마샤는 라기스로 도망하였다. 그러나 반란을 일으킨 사람들은 라기스에까지 사람을 보내어, 거기에서 그를 죽였고,

20 그의 주검을 말에 싣고 와서, 예루살렘 안의 '다윗 성'에 그의 조상과 함께 장사지냈다.

21 유다의 온 백성은 아사랴를 왕으로 삼아 그의 아버지 아마샤의 뒤를 잇게 하였다. 그가 왕이 되었을 때에, 그의 나이는 열여섯이었다.

22 아마샤 왕이 죽은 뒤에, 아사랴는 엘랏을 재건하여 유다에 귀속시켰다.

하나님이 이루신 구원(왕하 14:23-29)

23 유다의 요아스 왕의 아들 아마샤 제 십오년에, 이스라엘의 여호아스 왕의 아들 여로보암이 왕이 되어, 사마리아에서 마흔한 해 동안 다스렸다.

24 그는 주님께서 보시기에 악을 행하고, 이스라엘로 죄를 짓게 한 느밧의 아들 여로보암의 죄에서 떠나지 아니하고, 그것을 그대로 본받았다.

25 그러나 그는 이스라엘의 국경을 하맛 어귀로부터 아라바 바다까지 회복하였다. 이것은 주 이스라엘의 하나님께서 그의 종인 가드헤벨 사람 아밋대의 아들 요나 예언자에게 말씀하신 그대로였다.

26 주님께서는 이스라엘의 고난이 너무 심하여, 매인 사람이나 자유로운 사람이나 할 것 없이 한 사람도 남아 있지 않아, 이스라엘을 돕는 사람이라고는 아무도 없는 것을 보셨다.

27 주님께서는 이스라엘의 이름을 하늘 아래에서 지워 없애겠다고 말씀하시지 않았기 때문에, 여호아스의 아들 여로보암을 시켜서 그들을 구원하신 것이다.

28 여로보암의 나머지 행적과, 그가 한 모든 일과, 그가 전쟁에서 보인 능력과, 유다에 속하였던 다마스쿠스와 하맛을 이스라엘에게 되돌려 준 일들은 '이스라엘 왕 역대지략'에 기록되어 있다.

29 여로보암이 그의 조상인 이스라엘의 왕들과 함께 누워 잠드니, 그의 아들 스가랴가 그의 뒤를 이어 왕이 되었다.

 

<말씀묵상>

유다 아마샤와 아버지 요아스의 삶은 어떤 점이 닮았나요?      

성도의 신앙은 끝이 좋아야 합니다. 유다 왕 아마샤는 여호아스에게 치욕을 당한 후에도 15년간 더 왕위에 있었지만, 그 왕권이 서서히 약해지고 내부 갈등으로 결국 무리가 반란을 일으킵니다. 반란자의 이름이나 소속을 밝히지 않고 '무리'라고 표현한 것을 보면 반란을 일으킨 이들이 상당수였던 것 같습니다. 아마샤는 반란을 피해 라기스로 도망치지만, 요새화된 성읍도 그의 생명을 지켜 주지 못합니다. 진정한 요새요 피난처이신 하나님의 보호가 없으면 인간이 지은 요새는 무의미합니다. 아마샤는 처음에는 신앙의 길을 걷다가 후에는 하나님을 떠나 벌을 받은 아버지 요아스의 전철을 그대로 밟으며 반란군에게 죽임당합니다. 

신앙의 초심을 마지막 날까지 잘 유지하기 위해 어떤 노력이 필요할까요?

힘들고 어려울수록 신앙의 초심으로 돌아가야 합니다. 신앙은 동기 부여가 안 되면 신앙은 정체 되어 버리고 굳어져 버리고 맙니다. 예수그리스도를 닮아가기를 원하는 사모함이 매순간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끊임없이 예수 그리스도를 갈망하게 하는 가난한 심령을 원해야 니다. 그렇지 못하면 순식간에 신앙의 초심으로 부터 벗어납니다. 누구나 상황이 막연하고 어려울 때가 있고 스트레스를 받고 침체기가 있게 마련입니다. 우리는 세상을 살다보면 욥과 같이 어려움에 처할 수 있습니다. 아니 그 정도로 심하지는 않을지라도 집안 일도 복잡하고 일이 잘 풀리지 않아 답답할 때가 있습니다. 우리가 이 상황을 주님의 인도에 순종한다면 모든 일이 합력하여 선을 이룰 수 있습니다. 우리는 자기 자신의 신앙에 현주소를 다시금 확인하고 주님께서 부르신 초심을 잃어버리지 않게 점검해야 합니다. 

여로보암때 영토를 회복하며 부흥기를 맞은 이유는 무엇인가요?

북 이스라엘에서는 요아스의 뒤를 이어 여로보암이 왕이 됩니다. 북 이스라엘은 여로보암때 하맛 어귀부터 아라바 바다(사해)까지 영토를 회복하며 부흥기를 맞이하는데, 이는 요나 예언자의 예언이 성취된 것입니다. 북 이스라엘에 큰 부흥을 가져왔음에도 여로보암에게 내려진 평가는 부정적입니다. 그가 금송아지를 섬기는 여로보암의 죄를 떠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하나님이 국제 정세를 이용해 그의 시대에 부흥을 주신 것은 자기 백성을 향한 연민 때문입니다. '매인 사람이나 자유로운 사람이나 할 것 없이 한 사람도 남아 있지 않아'(26절)는 스스로 아무것도 할 수 없이 철저히 무능력한 상태를 표현하는 관용 어구입니다. 자기 백성을 향한 하나님의 일방적인 연민과 사랑이 우리를 돌보시고 구원하십니다. 

죄인을 향한 하나님의 사랑이라고 내가 고백할 일은 무엇인가요?

예수님께서는 "수고하며 무거운 짐을 사람은 모두 내게로 오너라. 내가 너희를 쉬게 하겠다."( 11:28) 하셨습니다. 우리 인생의 방황과 짐은 죄의 짐입니다. 예수님께서 짐을 가지고 괴로워하는 우리들에게 내게 와서 짐을 내려놓으라고 하셨습니다. 주님께 나아가서 모든 무거운 짐을 내려놓기 원합니다. 그분은 결코 우리를 거절하지 않습니다. 그분은 우리의 고통을 아십니다. 그분은 우리가 받을 저주를 받았습니다. 주님께서는 말씀하십니다. "나는 평화를 너희에게 남겨 준다. 나는 평화를 너희에게 준다. 내가 너희에게 주는 평화는 세상이 주는 것과 같지 않다. 너희는 마음에 근심하지 말고, 두려워하지도 말아라."( 14:27). 주님께서 우리의 방황을 끝내십니다. 고통을 거두십니다. 평안을 주고 계십니다. 

<오늘의 기도>

하나님, 사랑하는 자에게 주신 약속을 지키시고 이루시는 신실하신 하나님을 찬양합니다. 하나님께 고백했던 첫사랑의 마음을 회복하게 하시고 하나님 안에서 제 삶의 안전과 평안을 누리게 하소서. 다음 세대가 주님의 몸된 교회로 성장하는 일을 마음과 기도로 돕게 하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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