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ay

하나님의 뜻을 따르는 리브가의 결단(창 24:54-67)

Posted by 행복한 말씀묵상팀 on

리브가의 결단( 24:54-61)   

54 종과 그 일행은 비로소 먹고 마시고, 그 날 밤을 거기에서 묵었다. 다음날 아침에 모두 일어났을 때에, 아브라함의 종이 말하였다. "이제 주인에게로 돌아가겠습니다. 떠나게 해주십시오."

55 리브가의 오라버니와 어머니는 "저 애를 다만 며칠이라도, 적어도 열흘만이라도, 우리와 함께 더 있다가 떠나게 해주십시오" 하고 간청하였다.

56 그러나 아브라함의 종은 그들에게 이렇게 대답하였다. "저를 더 붙잡지 말아 주십시오. 주님께서 이미 저의 여행을 형통하게 하셨으니, 제가 여기에서 떠나서, 저의 주인에게로 갈 수 있게 해주시기 바랍니다."

57 그들이 말하였다. "아이를 불러다가 물어 봅시다."

58 그들이 리브가를 불러다 놓고서 물었다. "이 어른과 같이 가겠느냐?" 리브가가 대답하였다. "예, 가겠습니다."

59 그래서 그들은 누이 리브가와 그의 유모를 아브라함의 종과 일행에게 딸려보내면서,

60 리브가에게 복을 빌어 주었다. "우리의 누이야, 너는 천만 인의 어머니가 되어라. 너의 씨가 원수의 성을 차지할 것이다."

61 리브가와 몸종들은 준비를 마치고, 낙타에 올라앉아서, 종의 뒤를 따라 나섰다. 그래서 아브라함의 종은 리브가를 데리고서, 길을 떠날 수 있었다.

이삭과 리브가의 만남( 24:62-67)

62 그 때에 이삭은 이미 브엘라해로이에서 떠나서, 남쪽 네겝 지역에 가서 살고 있었다.

63 어느 날 저녁에 이삭이 산책을 하려고 들로 나갔다가, 고개를 들고 보니, 낙타 행렬이 한 떼 오고 있었다.

64 리브가는 고개를 들어서 이삭을 보고, 낙타에서 내려서

65 아브라함의 종에게 물었다. "저 들판에서 우리를 맞으러 오는 저 남자가 누굽니까?" 그 종이 대답하였다. "나의 주인입니다." 그러자 리브가는 너울을 꺼내서, 얼굴을 가렸다.

66 그 종이 이제까지의 모든 일을 이삭에게 다 말하였다.

67 이삭은 리브가를 어머니 사라의 장막으로 데리고 들어가서, 그를 아내로 맞아들였다. 이렇게 해서, 리브가는 이삭의 아내가 되었으며, 이삭은 그를 사랑하였다. 이삭은 어머니를 여의고 나서, 위로를 받았다. 

<말씀묵상>

리브가가 종을 따라 가겠다고 단호하게 결정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진실한 종은 자신의 사명을 인지 않고 완수합니다. 결혼에 대한 이야기가 오간 후에 종은 그들의 환대에 응합니다. 리브가의 오빠와 어머니는 종에게 며칠 더 머물라고 요구하지만, 종은 두 차례나 “돌아가겠습니다. 떠나게 해주십시오.”(54, 56절)라고 말합니다. 이는 부탁이 아니라 다그침에 가까운 표현으로, 지체하지 않고 주인에게 돌아가려는 종의 의지를 잘 보여 줍니다. 그들은 결국 리브가에게 의견을 묻습니다. 모두가 숨죽이며 그녀의 대답을 기다리는데, 리브가는 종과 함께 떠나겠다고 말합니다. 결단하는 리브가의 모습은 하나님 말씀을 따라 고향과 친척과 아버지의 집을 떠났던 아브라함과 닮았습니다(12:1,4). 인생에서 중요한 결정을 할 시점이 있습니다. 그때 성도는 하나님 듯을 따르겠다고 결단해야 합니다. 

중요한 결정을 내릴 때 나는 무엇을 기준으로 삼나요?

매주, 매일, 사실 거의 모든 순간에 우리는 결정에 직면합니다. 우리의 성공 여부를 결정짓는 것은 우리가 그리스도인의 의사 결정 과정에서 사용하는 원칙입니다. 하나님 앞에서 무엇이 더 중요할까요? 하나님의 약속을 신뢰하는 것이 중요합니까? 아니면 목적을 이루는 것이 중요합니까? 하나님의 뜻을 행하는 것이 지혜입니까? 아니면 불가능해 보이는 현실을 고려해 적당히 타협하는 것이 지혜입니까? 많은 경우에 우리는 여기서 그릇된 선택을 합니다. 하나님의 약속을 신뢰하며 그 안에서 방법을 찾기보다 현실적인 문제를 피할 수 있는 타협안을 찾는 것입니다. 다들 그렇게 하니까 그렇게 하지 않으면 나만 손해 보는 것 같습니다. 정말 그럴까요? 아닙니다. 우리 앞에 있는 이익보다 하나님의 선하신 뜻을 이루는 일이 더 중요합니다. 우리 앞에 있는 현실보다 하나님의 약속을 신뢰하는 일이 더 중요합니다. 

이삭과 리브가가 한 가정을 이룬 것은 어떤 의미가 있나요?

하나님은 사람을 통해 위로하십니다. 리브가가 아브라함의 종과 함께 가나안 땅으로 들어오던 때에 마침 이삭도 들에서 거닐고 있었습니다. 리브가는 낙타에서 내려 종에게 그가 누구인지 묻고, 이삭이라는 말을 듣자 당시 풍습대로 얼굴을 가립니다. 이삭은 종에게서 그동안의 사연을 듣고 리브가를 ‘사라의 장막’으로 안내합니다. 이는 리브가가 사라와 같은 지위를 갖게 되었음을 의미합니다. 이삭은 모친상을 당해 슬펐지만, 리브가를 사랑하며 그녀를 통해 위로를 받습니다. 아브라함 세대는 물러가고 새로운 세대가 옵니다. 아브라함에서 이삭으로 신앙이 이어지듯 성도는 다음 세대에게 신앙 유산을 물려주어야 합니다. 

새로운 가정을 이루는 과정에서 성도가 중요하게 여길 부분은 무엇인가요?

아브라함은 이삭의 결혼을 준비하며 무엇이 더 중요한지 알고 하나님의 약속을 신뢰했습니다. 그래서 가나안이 아니라 자신의 고향에서 이삭의 아내를 구했고, 이삭이 그곳으로 가는 것이 아니라 리브가를 약속의 땅으로 오게 했습니다. 또한 아브라함의 종은 자신에게 주어진 임무에 충성하며 하나님을 신뢰했고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구했습니다. 그럴 때 하나님은 그분의 선하신 뜻 가운데 이삭의 아내를 준비하셨고, 만나게 하셨으며,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경험하게 하셨습니다. “하나님 나라와 그분의 뜻을 이루는 가장 우선순위에 있는 일을 위해, 나의 인생, 나의 결혼과 나의 가정을 세우는 그 모든 것을 그 안에서 생각하는가? 나는 얼마나 하나님의 뜻을 행하는 데 헌신하고 있는가?” 이것이 우리의 질문이 되어야 합니다. 이 질문에 대해서 하나님을 신뢰함으로 내 삶을 통해서 성실하게 대답해간다면 우리의 가정을 세우시는 하나님의 인도하심은 자연스럽게 따라 올 것입니다. 

<오늘의 기도>

하나님, 우리가 아브라함의 종처럼 맡은 일에 신실하게 충성하게 하소서. 우리가 리브가처럼 선택의 순간에 하나님의 뜻을 따라 결단하는 믿음과 단호함을 주소서. 우리가 이삭처럼 하나님이 인도하시고 세워 가시는 믿음의 가정 안에서 서로 사랑하고 위로받고 하나님의 뜻을 이루어가는 행복을 누리게 하소서.

Comments

to leave comment

© 2024 행복한교회 DFW   |   5517 Denton Hwy, Haltom City, TX US 761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