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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의 권능의 힘으로 세워지는 나라(왕상 7: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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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향목 궁전을 지은 솔로몬(왕상 7:1-12)

1 솔로몬은, 자기의 궁을 건축하기 시작하여 그것을 완공하는 데, 열세 해가 걸렸다.

2 그는 '레바논 수풀 궁'을 지었는데, 그 길이는 백 자이고, 그 너비는 쉰 자이고, 그 높이는 서른 자이다. 백향목 기둥을 네 줄로 세우고, 그 기둥 위에는 백향목 서까래를 얹었다.

3 지붕에는, 한 줄에 열다섯 개씩, 모두 마흔다섯 개의 서까래를 대고, 백향목 판자로 덮었다.

4 창틀은 세 줄로 되어 있고, 그 창문들은 세 단으로 되어서, 서로 마주 보고 있었다.

5 문과 문설주는 모두 네모난 모양이고, 창문은 창문끼리 세 줄로 마주 보고 있었다.

6 그는 기둥들을 나란히 세워 주랑을 만들었다. 그것은 길이가 쉰 자이고 너비가 서른 자인, 벽이 없는 복도였다. 주랑 앞에는 현관이 있고, 현관 앞에 또 기둥들이 있고, 그 기둥들 위에는 차양이 걸려 있었다.

7 또 그는 '옥좌실' 곧 '재판정'을 짓고, 그 마루를 모두 백향목으로 깔았다.

8 자기가 있을 왕궁은, '재판정' 뒤에 있는 다른 뜰에 지었는데, 그 건축 양식은 다른 건물들의 건축 양식과 서로 비슷하였다. 또 솔로몬은 이것과 같은 궁전을, 그가 결혼하여 아내로 맞아들인 바로의 딸에게도 지어 주었다.

9 왕궁을 포함한 모든 건물은, 치수를 재어서 깎은 귀한 돌, 앞뒤를 톱으로 자른 값진 돌들로 지었는데, 기초에서부터 갓돌까지, 또 바깥은 물론이고, 건물 안의 큰 뜰까지, 다 그러한 재료를 써서 지었다.

10 기초를 놓을 때에도 값진 큰 돌들을 놓았는데, 어떤 돌은 열 자나 되고, 어떤 돌은 여덟 자나 되었다.

11 기초를 다진 다음에는, 그 위에다가 치수를 재어서, 잘 다듬은 값진 돌과 백향목으로 벽을 올렸다.

12 왕궁 뜰의 담이나, 주님의 성전 안뜰의 담이나, 성전의 어귀 현관의 담은, 모두 잘 다듬은 돌 세 켜와 두꺼운 백향목 판자 한 켜를 놓아서 쌓았다.

성전 기둥, 야긴과 보아스(왕상 7:13-22)

13 솔로몬 왕은 사람을 보내어서, 두로에서 후람을 불러 왔는데,

14 그는 납달리 지파에 속한 과부의 아들이다. 그의 아버지는 두로 사람으로서, 놋쇠 대장장이이다. 그는, 놋쇠를 다루는 일에는, 뛰어난 지혜와 기술과 전문 지식을 두루 갖춘 사람이었다. 그가 솔로몬 왕에게 불려와서, 공사를 거의 도맡아 하였다.

15 그는 두 개의 놋쇠 기둥을 만들었다. 둘 다 열여덟 자 높이에, 열두 자 둘레였다.

16 그는 또, 그 두 기둥의 꼭대기에 얹어 놓을 두 개의 기둥 머리를, 놋을 녹여 부어서 만들었는데, 그 기둥 머리는 둘 다 꼭 같이 높이가 다섯 자이다.

17 기둥 꼭대기에 얹은 기둥 머리를 장식하려고, 바둑판 모양으로 얽은 그물과 사슬 모양의 고리를 각각 일곱 개씩 만들었다.

18 이렇게 두 기둥을 만들고 나서, 기둥 꼭대기에 얹은 기둥 머리를 장식하였다. 놋쇠로 석류를 만들고, 그물에다가 석류를 두 줄로 늘어뜨려서 기둥 머리를 장식하였다.

19 기둥 꼭대기에 얹은 기둥 머리는 그 높이가 넉 자이다. 나리꽃 모양으로 만들었는데,

20 사슬 장식 위에 둥그렇게 돌출된 부분에다가 얹었다. 기둥 머리에는 놋쇠로 만든 석류 이백 개가 둥그렇게 열을 지어 있었다. 다른 기둥 머리도 마찬가지였다.

21 후람은 이렇게 해서 만든 두 기둥을 성전의 현관에다가 세웠다. 오른쪽 기둥을 세우고, 그 이름을 야긴이라고 하였고, 왼쪽 기둥을 세우고, 그 이름을 보아스라고 하였다.

22 그 다음에 기둥들의 꼭대기에는 나리꽃 모양으로 만든 기둥 머리를 얹었는데, 이렇게 해서, 후람은 기둥 세우는 일을 마쳤다.

 

<말씀묵상>

지성소 가운데 그룹의 크기는 어느 정도였나요?

솔로몬은 자신의 궁전을 건축합니다. 궁전 거축 이야기(7:1-12) 성전 건축 이야기(6:1-38; 7:13-51) 사이에 끼어 있습니다. 이러한 구조는 성전도 아름답게 지었지만 그에 못지않게 궁전도 화려하게 지었음을 보여 줍니다. 궁전은 무려 13년에 걸쳐 완공했는데, 모든 기둥과 들보와 천장과 마루까지 모두 레바논의 백향목을 사용해 최고급으로 지었습니다. 그래서 별칭이 부와 영화를 상징하는  '레바논 수풀궁'입니다. 3 건물인 궁전의 규모도 상당히 큽니다(4). 솔로몬은 아내인 바로의 딸을 위해서도 비슷한 궁을 지어 줍니다. 귀한 돌과 백향목으로 호화롭게 지은 궁전은 하나님이 솔로몬에게 주신 부와 영광을 만방에 드러냅니다. 

하나님이 내게 부와 영광을 주신다면, 이를 어디에 어떻게 사용하고 싶나요?

솔로몬의 풍요로운 삶이 내가 꿈꾸고 있는 삶이 아닌지 돌아봅니다. 솔로몬은 자신을 위한 왕궁을 성전보다도 더 크게 더 오래 걸려서 화려하게 지었습니다. 솔로몬의 초심을 하나님의 백성들을 지혜롭게 잘 섬기는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이제 주님이 주신 부와 영광으로 자신을 위한 화려한 왕궁을 짓고 있습니다. 자신의 욕망의 소리를 따라가는지 주님의 음성에 따라가는지 우리는 늘 분별해야 합니다. 솔로몬은 이후에 수많은 이방여인들을 아내로 맞이하면서 그들이 섬기는 우상까지 들어오게 됩니다. "욕심이 잉태하면 죄를 낳고, 죄가 자라면 죽음을 낳습니다"(약 1:15). 우리는 무엇을 따라 살아야 하겠습니까? 주님이 내게 주신 모든 것을 섬김의 대상이 아니라 주님과 동행하며 그 뜻대로 섬기라고 주신 수단이며 도구입니다. 주님을 목적삼고 물질을 수단삼아 주님의 영광을 위해 살기를 원합니다.  

기둥 야긴과 보아스의 의미는 무엇인가요

다시 성전 건축 이야기로 돌아옵니다. 솔로몬이 두로에서 '후람(히람)' 데려옵니다. 납달리 지파 출신인 어머니를 소개한 것은 후람이이스라엘 사람임을 말하려는 의도입니다. 후람은 놋으로 제조하는 일에 지혜와 총명과 재능을 구비한 인물입니다. 그는 성막 기구를 만든 브살렐을 연상시킵니다( 31:2-5). 거대한 기둥을 야긴('그가 세우리라.'라는 ) 보아스('그에게 힘이 있다.'라는 )라고 불립니다. 야긴과 보아스를 붙여서 부르면 '그가 힘으로 세울 것이다.'라는 뜻입니다. 하나님은 권능과 힘으로 이스라엘을 든든히 세우실 것입니다. 기둥은 광야의 불기둥과 구름기둥을 상징화한 것으로, 하나님이 구원하시고 보호하시고 세워주신 이스라엘임을 기억하게 하는 도구입니다.   

나로 하여금 하나님의 구원하심과 보호하심을 기억하게 하는 도구가 있다면 어떤 것인가요?  

기둥을 보면서 이스라엘 백성들은 “내 힘으로 구원 받은 것도 아니요, 힘으로 이 인생 길을 감당하는 것도 아닌 하나님의 능력으로 구원받고 하나님의 능력으로 보호 받고 하나님의 능력으로 하나님 나라에 들어간다” 라는 것을 믿으라는 것입니다. 나의 죄성은 힘으로 세우려고 합니다. 능력으로 감당하려고 합니다. 나를 의지하여 생각, 경험, 지혜로 판단하고 된다 안된다를 말하고 행하려고 합니다. 힘으로 세우려고 하면 망합니다. 하나님을 믿고 의지하고 따를 하나님께서 하나님의 능력으로 세우십니다. 우리에게 있어서 야긴과 보아스는 말씀과 기도입니다. 행위 자체가 우리를 구원하고 보호하는 것이 아니라 말씀과 기도를 통하여 나를 구원하시고 보호하시는 하나님을 바라보고 기억하고 신뢰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주님의 말씀을 묵상하고 주님께 기도하는 것을 멀리하지 않고 가까이 해야 합니다. 

<오늘의 기도>

하나님, 제가 계획한 일 같으나 실제로 그 모든 일을 준비하고 시작한 이는 하나님이심을 고백합니다. 맡은 자들에게 구할 것은 충성임을 기억하며, 하나님 계획을 이루는 일에 마음을 쏟게 하소서. 혼자 아등바등하지 않도록 함께 일을 이루어 갈 하나님의 사람을 붙여 주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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