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ay

하나님의 개입과 반전의 은혜(에스더 6:1-14)

Posted by 행복한 말씀묵상팀 on

절묘한 타이밍에 하나님이 왕을 통해 하신 일은 무엇인가요?

매우 위태한 상황에서 하나님은 뜻밖의 방법으로 상황을 역전시키십니다. 하만이 모르드개를 죽이기 위한 허락을 받으러 가는 동안, 왕은 잠이 오지 않아  신하에게 역대 일기를 읽게 하다가 모르드개가 자신을 살린 내용을 듣습니다. 너무나 절묘한 타이밍에, 하나님은 모르드개가 왕을 살릴 것과 왕이 아무런 상도 베풀지 않았다는 것을 알게 하십니다. 그리고 모르드개에게 상을 주기 위해 신하를 부르는 그 타이밍에, 모르드개를 죽이려는 하만이 바로 그곳에 도착합니다. 왕은 하만에게 왕이 존귀하게 하고 싶은 사람에게 어떤 상을 주면 좋겠냐고 묻습니다. 상 받을 사람이 자신이라고 착각한 하만은 자신이 가장 받고 싶은 상을 말합니다. 그것은 바로 왕과 같은 위엄과 영예를 누리는 것입니다. 

내가 위기를 만났을 때 하나님이 절묘한 타이밍에 도우신 일은 무엇인가요?

사람들은 드라마를 좋아합니다. 인기 드라마가 가지고 있는 특성 중의 하나는 반전입니다. 아무리 힘든 일이 있어도 결국에 그것들이 전화위복이 되어 주인공을 빛나게 할 때 사람들은 대리만족하며 감동합니다. 성경에는 드라마처럼 흥미진진한 반전의 이야기가 많이 나옵니다. 우리는 이 이야기들에서 하나님의 때와 우리의 때가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우리는 급하지만 하나님은 급하지 않으십니다. 우리는 눈앞만 보지만 하나님은 끝까지 보십니다. 우리는 부분을 보지만 하나님은 전체를 보십니다. 그러므로 아무리 이상해도, 이해가 되지 않아도, 억울하고 답답해도 하나님을 믿고 잠잠해야 합니다. 그러면 하나님께서 때가 되면 행하시고 이루어 주십니다. 

하나님이 ‘하만을 통해’ 모르드개를 높이신 이유는 무엇일까요?

하만에게 강한 반전이 일어납니다. 우리는 하만이 혼자 헛꿈을 꾸고 있음을 알기에 과연 상 받을 사람이 모르드개라는 것을 알았을 때 하만의 반응이 어땠을지 상상하게 됩니다. 그리고 하만이 모르드개를 왕의 말에 태워 도성을 한 바퀴 도는 장면을 보면서 고소해합니다. 이것이 하나님의 유머이자 하만을 향한 심판의 시작입니다. 이렇듯 하만은 자신이 죽이려던 자를 자신의 손으로 높이게 되는 치욕을 당합니다. 이러한 하만에게 그의 아내와 친구들은 ‘모르드개가 과연 유다 사람의 후손이면’(13절)이라는 말로 유다인의 하나님이 역사하기 시작하신 것과 그로 인해 하만이 몰락하게 될 것을 예고합니다. 

하나님이 내 삶에서 행하신 반전의 은혜 혹은 반전의 치욕은 무엇인가요?

그동안 모르드개를 높이시는 하나님의 역사는 더딘 것 같았고, 에스더가 하루가 시급한 상황에서 유다인을 구명하는 일처리를 너무 느리게 하는 것 같아 보였습니다. 하지만 하나님께서 역사하시기 시작하니 반전이 일어나고, 일의 진행이 급물살을 타고 흘러가게 됩니다. 이것이 바로 하나님의 역사입니다. 하나님께서 역사하시면 반전의 역사가 일어납니다. 하나님의 가장 큰 반전의 역사는 바로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에서 이루어졌습니다. 악하고 교만한 자들이 하나님의 아들을 십자가에 못 박아 죽였습니다. 그러나 바로 그 십자가의 죽음이 모든 인간들의 죄를 대속하는 놀라운 은총이 되었고, 죽음의 권세를 깨고 다시 사는 부활의 역사를 이루게 되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고난을 당할 때 낙심하는 대신에 이것을 반전시키실 하나님의 역사를 인내로 기다리며 오직 하나님을 바라보아야 하겠습니다. 

<오늘의 기도>

역사의 주권자이신 주님을 찬양합니다. 세상에 우연이 없음을 믿습니다. 모든 것이 주님의 주권으로 행하시는 섭리임을 믿습니다. 눈앞에 보이는 일을 보며 마치 결정 일처럼 일희일비하지 않고 주님의 반전의 역사를 바라보게 하소서.

Comments

to leave comment

© 2024 행복한교회 DFW   |   5517 Denton Hwy, Haltom City, TX US 761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