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ay

하나님을 멸시한 죄, 두려운 심판 선언(삼상 2:22-36)

Posted by 행복한 말씀묵상팀 on

아버지의 질책을 무시하는 아들들(삼상 2:22-26)  

22 엘리는 매우 늙었다. 그는 자기 아들들이 모든 이스라엘 사람에게 저지른 온갖 잘못을 상세하게 들었고, 회막 어귀에서 일하는 여인들과 동침까지 한다는 소문을 들었다.

23 그래서 그는 그들을 타일렀다. "너희가 어쩌자고 이런 짓을 하느냐? 너희가 저지른 악행을, 내가 이 백성 모두에게서 듣고 있다.

24 이놈들아, 당장 그쳐라! 주님의 백성이 이런 추문을 옮기는 것을 내가 듣게 되다니, 두려운 일이다.

25 사람끼리 죄를 지으면 하나님이 중재하여 주시겠지만, 사람이 주님께 죄를 지으면 누가 변호하여 주겠느냐?" 아버지가 이렇게 꾸짖어도, 그들은 아버지의 말을 듣지 않았다. 주님께서 이미 그들을 죽이려고 하셨기 때문이다.

26 한편, 어린 사무엘은 커 갈수록 주님과 사람들에게 더욱 사랑을 받았다.

하나님의 심판 선언(삼상 2:27-36)

27 하나님의 사람이 엘리를 찾아와서 말하였다. "나 주가 말한다. 네 조상의 집이 이집트에서 바로의 집에 속하였을 때에, 내가 그들에게 나를 분명하게 나타내 주지 않았느냐?

28 그 때에 내가 이스라엘의 모든 지파 가운데서 네 조상 아론을 선택해서, 나의 제사장으로 삼아, 나의 제단에 올라와 분향을 하게 하며, 에봇을 입고 내 앞으로 나아와 내 뜻을 듣도록 하지 않았느냐? 또 나는, 이스라엘 자손이 드리는 불살라 바치는 제물을 모두 너희의 몫으로 차지할 권리를, 네 조상의 집안에 주지 않았느냐?

29 그런데 너희는 어찌하여, 나의 처소에서 나에게 바치라고 명한 나의 제물과 예물을 멸시하느냐? 어찌하여 너는 나보다 네 자식들을 더 소중하게 여기어, 나의 백성 이스라엘이 나에게 바친 모든 제물 가운데서 가장 좋은 것들만 골라다가, 스스로 살찌도록 하느냐?

30 그러므로 나 주 이스라엘의 하나님이 말한다. 지난 날 나는, 너의 집과 너의 조상의 집이 제사장 가문을 이루어 언제까지나 나를 섬길 것이라고 분명하게 약속하였지만, 이제는 더 이상 그렇게 하지 않겠다. 이제는 내가 나를 존중하는 사람들만 존중하고, 나를 경멸하는 자들은 수치를 당하게 할 것이다. 나 주의 말이다.

31 내가 네 자손과 네 족속의 자손의 대를 끊어서, 너의 집안에 오래 살아 나이를 많이 먹는 노인이 없게 할 날이 올 것이다.

32 너는 고통을 받으면서, 내가 이스라엘의 모든 백성에게 베푸는 복을 시샘하며 바라볼 것이다. 네 가문에서는 어느 누구도 오래 살지 못할 것이다.

33 그러나 나는 네 자손 가운데서 하나만은 끊어 버리지 않고 살려 둘 터인데, 그가 제사장이 되어 나를 섬길 것이다. 그러나 그는 맹인이 되고, 희망을 다 잃고, 그의 자손들은 모두 젊은 나이에 변사를 당할 것이다.

34 네 두 아들 홉니와 비느하스도 한 날에 죽을 것이며, 이것은 내가 말한 모든 것이 반드시 이루어진다는 표징이 될 것이다.

35 나는 나의 마음과 나의 생각을 따라서 행동하는 충실한 제사장을 세우겠다. 내가 그에게 자손을 주고, 그들이 언제나 내가 기름부어 세운 왕 앞에서 제사장 일을 보게 하겠다.

36 그 때에 너의 집에서 살아 남는 자들은, 돈 몇 푼과 빵 한 덩이를 얻어 먹으려고, 그에게 엎드려서 '제사장 자리나 하나 맡겨 주셔서, 밥이나 굶지 않고 살게 하여 주십시오' 하고 간청할 것이다." 

<말씀묵상>

엘리 아들들의 죄와 엘리의 죄는 각각 무엇인가요?

제사장의 죄는 개인만의 문제가 아니라 공동체 전체를 위험에 빠뜨리는 심각한 죄입니다. 엘리의 아들들은 제사를 무시할 아니라 공공연하게 간음죄를 지으며 성막과 제사의 거룩함을 심각하게 훼손하고 있었습니다. 엘리는 아들들의 악행을 듣고 그들을 불러 "주님의 백성이 이런 추문을 옮기는 것을 내가 듣게 되다니, 두려운 일이다."(24)라며 질책합니다. 범죄의 심각성에 비해 엘리의 대응은 미온적입니다. 하나님께 죄짓지 말라는 말로 아들들을 가볍게 꾸짖을 뿐입니다. 아들들의 죄악상은 오래되고 심각했기에 꾸지람 정도로 바뀔 것이 아니었습니다. 그들의 범죄는 하나님의 심판을 피할 없는 지경에 이르렀습니다. 대제사장이자 아버지로서 죄의 심각성을 인식하지 못한 결과는 가문의 패망과 죽음의 심판입니다. 

우리 가족에게서 단호하게 끊어 내야 죄는 무엇인가요?

우리는 하나님께서 구별하여 백성삼으신 사람들인 성도들입니다. 우리는 성도라는 존귀한 직분을 받았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우리를 죄와 죽음에서 구원하여 주실뿐만 아니라 존귀한 직분을 주신 하나님의 은혜에 대한 감사한 마음을 잃어버리고 당연하게 여기는 것은 교만한 죄가 됩니다. 우리는 주님께서 베풀어 주신 사랑을 잊어버리고 구원에 대한 감사를 잊어버린 죄를 끊어내야 합니다. 우리가 누리고 있는 모든 것들이 하나님께서 주신 것임을 잊어버리고 당연하게 여기는 죄를 끊어내야 합니다. 모든 것이 당연한 것처럼 생각하는 마음은 굉장히 위험한 마음이기 때문입니다. 우리 하나님은 성경책 속에만 계시는 분이 아닙니다. 우리의 신앙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하나님과의 친밀한 교제입니다. 하나님과의 친밀한 교제와 순종이 없는데도 오래 신앙생활했다는 경력으로 교회에서 직분을 맡고 있다는 타이틀로 스스로가 평안하다고 여기는 것은 우리가 단호하게 끊어내야할 죄입니다 

하나님이 엘리 가문에 주신 은혜, 그리고 심판 내용은 무엇인가요?

하나님은 하나님의 사람을 통해 엘리 가문에 대한 심판을 선언하십니다. 먼저 그들이 누린 권력과 부가 하나님이 그들에게 특별히 것임을 알리신 , 이제 모든 것을 거두어 가겠다고 선언하십니다. 하나님은 그분을 존중하는 자를 존중하시고, 그분을 멸시하는 자는 경멸하십니다. 엘리의 아들들이 제물을 먹고 사생활을 즐겼을 하나님을 멸시하지 않았다고 변명할지라도, 하나님은 이들의 악행이 그분을 멸시한 행동이라고 판단하십니다. 벌로 엘리 가문의 자식들은 요절하고, 남은 자들은 하나님이 새로 세우신 제사장에게 구걸하는 신세로 전락할 것입니다. 하나님의 심판은 베풀어 주신 사랑만큼이나 크고 강렬합니다.    

그동안 내가 당연시하며 잊었던 하나님 은혜는 무엇인가요?

우리가 하나님에 대해 흔히하는 오해는, 하나님은 은혜로우신분이시기 때문에, 우리가 아무리 잘못해도 항상 용서해주시고, 아무리 버릇없게 굴어도 항상 봐주시는분이라고 생각하는것입니다. 의외로 많은 그리스도인들이 하나님의 은혜와 자비를 오해하고 있습니다. 물론 우리하나님은 은혜로우시며 자비로우시고 노하기를 더디하시는 분이십니다. 그러나 은혜로우신 하나님이라고, 하나님을 멸시해도 된다는 뜻은 아닙니다. 노하기를 더디하시는 분이시지, 노하지 않으시는분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사랑의 하나님이시지만, 동시에 공의의 하나님이십니다. 죄인을 용서하시는 하나님이시면서, 죄에 대해 반드시 공의로 심판하시는, 진노하시는 하나님이심을 우리는 잊지 않아야합니다. 나는 하나님의 은혜를 너무나 당연시 하지는 않았나요? 하나님을 존귀히 여기며, 순종하며살았는가?    

<오늘의 기도>

심판을 예고하시는 하나님, 두렵고 떨림으로 하나님 말씀 앞에 섭니다. 하나님이 덤으로 주신 복이 삶의 목적이 되지 않게 하시고, 신실함과 경건함으로 죄를 멀리하게 하소서. 하나님을 존중하며 하나님 마음과 하나님 뜻을 앞세우는 삶이 되게 하소서.

Comments

to leave comment

© 2024 행복한교회 DFW   |   5517 Denton Hwy, Haltom City, TX US 761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