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할 길을 여시고 심판을 이루시는 하나님(삼하 16:15-23)
예루살렘에 입성한 압살롬(삼하 16:15-19)
15 압살롬은 그를 따르는 이스라엘 백성의 큰 무리를 거느리고 예루살렘으로 입성하였으며, 아히도벨도 그와 함께 들어왔다.
16 그 때에 다윗의 친구인 아렉 사람 후새가 압살롬을 찾아와서, 압살롬을 보고, "임금님 만세! 임금님 만세!" 하고 외쳤다.
17 그러자 압살롬이 후새에게 물었다. "이것이 친구를 대하는 그대의 우정이오? 어찌하여 그대의 친구를 따라서 떠나지 않았소?"
18 후새가 압살롬에게 대답하였다. "그렇지 않습니다. 오히려 저는, 주님께서 뽑으시고 이 백성과 온 이스라엘 사람이 뽑아 세운 분의 편이 되어서, 그분과 함께 지낼 작정입니다.
19 제가 다른 누구를 또 섬길 수 있겠습니까? 당연히 부왕의 아드님을 섬겨야 하지 않겠습니까? 그러므로 제가 전에 부왕을 섬긴 것과 같이, 이제는 임금님을 섬기겠습니다."
다윗의 첩을 범한 압살롬(삼하 16:20-23)
20 압살롬이 아히도벨에게 물었다. "이제 우리가 무슨 일부터 해야 될지 의견들을 내어 보시오."
21 아히도벨이 압살롬에게 말하였다. "부왕이 왕궁을 지키라고 남겨 둔 후궁들과 동침하십시오. 이렇게 임금님께서 부왕에게 미움받을 일을 하였다는 소문을 온 이스라엘이 들으면, 임금님을 따르는 모든 사람이 더욱 힘을 낼 것입니다."
22 그리하여 사람들이 옥상 위에 압살롬이 들어갈 장막을 차려 주니, 온 이스라엘이 보는 앞에서, 압살롬이 자기 아버지의 후궁들과 동침하였다.
23 사람들은 아히도벨이 베푸는 모략은, 무엇이든지, 마치 하나님께 여쭈어서 받은 말씀과 꼭 같이 여겼다. 다윗도 그러하였지만, 압살롬도 그러하였다.
<말씀묵상>
후새가 압살롬의 곁에 있게 된 것은 어떤 의미가 있나요?
반란에 성공한 압살롬이 백성을 거느리고 예루살렘에 입성합니다. "아히도벨도 그와 함께 들어왔다."(15절)라는 언급은 아히도벨이 압살롬 정권에서 가장 중요한 인물임을 나타냅니다. 이때 후새가 "임금님 만세!"를 외치며 압살롬을 열렬히 환영합니다. 후새가 다윗의 친구임을 아는 압살롬은 후새의 행동을 의심스럽게 바라보며 조롱합니다. 후새는 하나님과 백성이 선택한 자를 자신도 왕으로 섬기겠다고 하며, 다윗에게 한 것처럼 압살롬에게 충성하겠다고 합니다. 이렇게 후새는 몇 마디로 압살롬의 신임을 얻고 그의 곁에 있게 됩니다. 이 일은 압살롬이 어리석은 선택을 하도록 하나님이 역사하고 계신다는 표시입니다(15:31).
하나님이 나의 기도를 듣고 계신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나요?
우리는 기도로 수많은 것을 구합니다. 어떤 것들은 좋고, 어떤 것들은 나쁘며, 어떤 것들은 정말 무의미합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우리가 무엇을 구하든 우리의 모든 기도를 들으십니다(마 7:7). 우리가 하나님께 이야기하면, 하나님은 그 이야기를 듣고 응답하겠다고 약속하셨습니다(마 6:6; 롬 8:26-27). 하나님의 대답은 “알겠다”, “안 된다”, “기다려라” 중 하나입니다. 우리는 기도가 하나님께 원하는 것을 얻어내는 수단이 아님을 기억해야 합니다. 기도는 하나님께 영광과 존귀를 돌리는 것과 성경이 분명히 하나님의 뜻이라고 밝히는 것에 집중되어야 합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이름을 더럽히거나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두신 뜻과 다른 것을 구한다면 하나님은 우리가 구하는 것을 주지 않으실 것입니다. 하나님의 지혜는 우리의 지혜를 한참 넘어서므로, 우리는 기도에 대한 하나님의 응답이 최선의 해결책임을 신뢰해야 합니다.
아히도벨은 압살롬이 왕으로서의 입지를 다지도록 어떤 계략을 베풀었나요?
예루살렘을 점령한 후, 압살롬은 아히도벨에게 이제 어떻게 하면 왕으로서의 입지를 확실히 다질 수 있을 지 묻습니다. 아히도벨은 궁에 남아 있는 다윗의 후궁들을 공개적으로 취하라고 제안합니다. 선왕의 아내와 동침한 것은 선왕의 권력과 모든 재산을 차지한다는 상징적인 행동입니다. 이로써 다윗과 압살롬의 관계는 돌이킬 수 없는 적대 관계가 되고, 압살롬 측은 결사적으로 싸우게 되기 때문입니다. 아히도벨은 이를 통해 외부적으로는 압살롬이 다윗을 승계했다는 것을 알리고, 내부적으로는 더욱더 결속을 다지려고 합니다. 다윗 가문에 계속해서 여성들이 희생 당하는 비극이 일어납니다. 하나님은 밧세바 사건 이후 다윗에게 선고하신 심판을 하나씩 이루고 계십니다(12:11-12).
약자를 희생시키는 잔인한 계략을 하나님은 어떻게 보실까요?
하나님은 사회적으로 비천한 상태에 있는 ‘약한 자들’에 대하여 깊은 관심으로 그들을 동정하며 돌보고 구제하는 사람을 기억하고 계시며 그 사람이 어려움을 당할 때에 구원의 손길을 펴십니다. 구약 성경에서는 하나님을 고아의 아버지, 과부의 하나님으로 일관되게 묘사하고 있습니다. 고대 사회에서 고아나 과부는 절대적 약자로서 의지할 곳이 없는 사람들입니다. 그래서 주님은 자신을 고아와 과부의 하나님이라고 하셨고, 고아와 과부를 멸시하거나 아프게 하는 자들을 무섭게 심판하실 것이라고 하셨습니다. 우리 모두는 당연히 강도 만난 이웃을 돕는 사마리아 사람처럼 살아야 합니다. 왜냐하면 사실은 우리가 본래 강도 만난 자들이었고, 이제는 주님의 은혜로 치유받아 건강한 삶을 누리게 된 복된 사람들이기 때문입니다.
<오늘의 기도>
하나님, 세상의 지혜는 욕심을 부추기고 결국 멸망에 이르게 함을 깨닫습니다. 오늘도 선택의 순간마다 우리 생각과 걸음을 멈추고 하나님의 지혜에 집중하게 하소서. 우리의 죄로 인해 가족과 이웃과 공동체가 어려움을 당하지 않도록 하나님의 말씀의 길로 행하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