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님이 쓰시는 깨끗한 그릇(딤후 2:14-26)
망령된 말과 진리의 말씀(딤후 2:14~19)
14 신도들에게 이것을 일깨우십시오. 하나님 앞에서 그들에게 엄숙히 명해서 말다툼을 하지 못하게 하십시오. 그것은 아무 유익이 없고, 듣는 사람들을 파멸에 이르게 할 뿐입니다.
15 그대는 진리의 말씀을 올바르게 가르치는 부끄러울 것 없는 일꾼으로 하나님께 인정을 받는 사람이 되기를 힘쓰십시오.
16 속된 잡담을 피하십시오. 그것이 사람을 더욱더 경건하지 아니함에 빠지게 합니다.
17 그들의 말은 암처럼 퍼져 나갈 것입니다. 그들 가운데는 후메내오와 빌레도가 있습니다.
18 그들은 진리에서 멀리 떠나버렸고, 부활은 이미 지나갔다고 말하면서, 사람들의 믿음을 뒤엎습니다.
19 그러나 하나님의 기초는 이미 튼튼히 서 있고, 거기에는 ㉡"주님께서는 자기에게 속한 사람을 아신다"는 말씀과 ㉢"주님의 이름을 부르는 사람은 다 불의에서 떠나라"는 말씀이 새겨져 있습니다. / ㉡민 16:5 ㉢민 16:26
귀히 쓰는 그릇(딤후 2:20~26)
20 큰 집에는 금그릇과 은그릇만 있는 것이 아니라, 나무그릇과 질그릇도 있어서, 어떤 것은 귀하게 쓰이고, 어떤 것은 천하게 쓰입니다.
21 그러므로 누구든지 이러한 것들로부터 자신을 깨끗하게 하면, 그는 주인이 온갖 좋은 일에 요긴하게 쓰는 성별된 귀한 그릇이 될 것입니다.
22 그대는 젊음의 정욕을 피하고, 깨끗한 마음으로 주님을 찾는 사람들과 함께, 의와 믿음과 사랑과 평화를 좇으십시오.
23 어리석고 무식한 논쟁을 멀리하십시오. 그대가 아는 대로, 거기에서 싸움이 생깁니다.
24 주님의 종은 다투지 말아야 합니다. 그는 모든 사람에게 온유하고, 잘 가르치고, 참을성이 있어야 하고,
25 반대하는 사람을 온화하게 바로잡아 주어야 합니다. 그렇게 하면, 아마도 하나님께서 그 반대하는 사람들을 회개시키셔서, 진리를 깨닫게 하실 것입니다.
26 그들은 악마에게 사로잡혀서 악마의 뜻을 좇았지만, 정신을 차려서 그 악마의 올무에서 벗어날 것입니다.
<말씀묵상>
성도가 망령되고 헛된 말을 버려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하나님의 사람은 진리를 따르며 진리를 말해야 합니다. 진리에서 먼 신학적 사변은 말다툼을 양산하고 아무 유익이 없습니다. 경건에서 멀어지게 할 뿐 아니라, 망하게 합니다. 성도는 진리의 말씀을 을바르게 가르치는, 부끄러울 것 없는 일꾼으로 하나님께 인정받도록 힘써야 합니다. '망령되고 헛된 말'(16절)은 '진리의 말씀'(15절)과 대조됩니다. 성도는 헛된 말을 버리고 진리의 말씀을 따라야 합니다. 악한 말들은 악성 종양이 퍼져 나가듯 쉽게 전염됩니다. 후메내오와 빌레도는 부활에 대한 헛된 논쟁으로 사람들의 믿음을 무너뜨렸습니다. 그러나 거짓 교사들의 선동에도 하나님의 견고한 터인 교회는 든든히 설 것입니다.
무익한 논쟁이기에 내가 더는 참여하지 말아야 할 일은 무엇인가요?
나는 먼저 인터넷이나 SNS에서 벌어지는 끝없는 신앙 논쟁에 더는 참여하지 말아야 합니다. 예를 들어, 교회의 전통이나 해석에 대해 서로 감정을 상하며 다투는 일에 시간 낭비하지 않겠습니다. 그런 헛된 변론은 듣는 사람들의 믿음까지 무너뜨릴 위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대신 나는 망령되고 헛된 말을 피하고, 내가 맡은 일에서 부끄러울 것이 없는 일꾼으로 인정받도록 힘쓰겠습니다. 오직 진리의 말씀을 바르게 배우고 가르치는 일에만 집중하며 나의 경건함을 지키겠습니다. 주님께서 나의 중심을 아시므로, 나는 불의에서 떠나는 삶으로 나를 입증하겠습니다.
주님이 사용하시는 그릇은 어떤 그릇인가요?
큰 집에는 다양한 용도의 그릇이 있는데, 그 쓰임새가 다릅니다. 주님이 찾으시는 그릇은 '깨끗한 그릇'입니다. 주님 앞에 깨끗한 그릇으로 쓰임받기 위해서는 청년의 정욕을 피하고 의와 믿음과 사랑과 화평을 따라야 합니다. 죄로부터 스스로를 깨끗하게 하는 사람은 모든 선한 일에 준비되어 주님이 쓰시는 그릇이 됩니다. 성도는 다툼을 일으키는 무식한 변론을 버리고, 온유한 종이 되어 잘 가르치며, 참을성이 있어야 합니다. 그러면 준비된 그릇이 되어 주님을 거역하는 자들을 바르게 훈계하고, 그들을 회개와 진리에 이르게 할 것입니다. 복음을 거역하는 자들에게는 비판과 정죄가 아닌, 온유함으로 진리를 깨우치는 것이 주님이 바라시는 그릇의 역할입니다.
주님이 쓰시기에 합당한 그릇이 되기 위해 내가 힘쓸 부분은 무엇인가요?
주님이 쓰시기에 합당한 그릇이 되기 위해 나는 청년의 정욕을 단호하게 피하는 일에 힘쓰겠습니다. 오늘날 이것은 스마트폰으로 접하는 음란물이나 유해한 콘텐츠를 멀리하는 것입니다. 또한, 나는 주님을 깨끗한 마음으로 부르는 친구들과 함께 어울려야 합니다. 나는 분쟁이나 다툼을 일으키지 않고, 모든 사람을 온유하고 친절하게 대하는 태도를 갖추겠습니다. 혹시 진리를 모르는 사람을 만난다면, 나는 잔소리 대신 부드러운 말로 가르치려고 노력할 것입니다. 이처럼 나 자신을 정결하게 준비하여 주인의 선한 일에 언제든지 사용될 수 있도록 준비하겠습니다.
<오늘의 기도>
주님, 제가 비록 보잘것 없을지라도 진리를 오롯이 담아낼 수 있는 깨끗한 그릇이 되기를 소원합니다. 주님 손에 저를 내어 드리니, 주님의 선하신 목적대로 빚으시고 사용해 주소서. 몸짓하나, 말 한마디에도 예수 그리스도의 온유함과 사랑이 묻어나도록 저를 다듬어 주소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