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ay

주님 약속을 믿지 못하면 부정적인 말을 믿습니다(신명기 1:19-33)

Posted by SUKIN HONG on

정탐꾼들이 가나안 땅에서 가져온 것은 무엇이며, 이는 무엇을 확증하나요?

새로운 땅을 향해 나아갈 때 필요한 것은 현장 답사뿐 아니라 그 땅을 향한 믿음이 시선입니다. 이스라엘 백성은 시내산을 떠나 바란 광야의 가데스바네아에 도착했습니다. 그곳은 아모리 산지로 통하는 가나안의 남쪽 경계지역입니다. 거기서 그들은 가나안의 도로망과 성읍의 상황을 파악하기 위해 각 지파에서 한 명씩 선발해 열두 명의 정탐꾼을 보냈습니다. 이러한 정탐은 불신행위가 아니라 전쟁의 승리를 위한 정당한 준비로도 볼 수 있습니다. 땅을 둘러본 정탐꾼들은 하나님이 주시는 땅이 ‘좋다’고 보고 했습니다. 그들이 가져온 거대한 과일 꾸러미는 하나님의 약속이 사실임을 보여주는 증거입니다.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새로운 땅을 믿음의 시선으로 바라보며 하나님이 보이신 증거를 믿고 담대히 전진하는 것입니다. 약속의 땅은 오직 믿음으로 들어가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이 그분 약속을 증거로 확고히 해 주실 때 어떻게 반응해야 할까요?

믿고 감사해야 합니다. 감사는 하나님이 행하신 일들을 기억하는 것입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을 열 가지 재앙으로 이집트의 신들을 심판하신 하나님을 기억하고, 이집트의 군대를 바다속에 수장시킨 하나님을 기억하고, 그들이 홍해의 마른땅을 밟고 건넌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그들이 하나님을 기억하고 하나님이 행하신 일을 기억한다면 오늘도 그 일을 행하실 하나님을 바라보며 감사하고 소망하고 믿고 따라갈 수 있을 것입니다. 우리도 마찬가지입니다. 나를 구원해 주신 하나님을 기억하십시오. 나에게 베풀어 주셨던 은혜를 기억하십시오. 나를 여기까지 인도해 주신 하나님의 사랑을 기억하십시오. 그리고 감사하십시오. 약속을 반드시 지키시는 하나님께 감사하십시오. 이 모든 시련과 어려운 시기를 끝내시고 새로운 날을 주실 하나님을 믿음으로 찬양하십시오. 

이스라엘 백성이 가나안 땅에 들어가는 것을 두려워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부정적인 말은 공동체에 악한 영향을 끼칩니다. 가나안 땅이 좋다고 한 정탐꾼들 중 열 명은 곧 부정적으로 변했습니다. 각 지파에서 선발된 요원들이었음에도 그들은 견고한 요새와 장대한 사람들에게 압도당해 약속의 땅을 악평했습니다(민 13:32-33). 부정적인 말을 들은 백성은 낙심해서 하나님을 원망하고 불평을 쏟아 냈습니다. 모세는 출애굽의 기적을 기억하고 광야에서 인도하신 하나님을 신뢰하자고 호소했지만 비관론을 잠재우지 못했습니다. 부정적인 말, 불신의 말은 공동체를 무너뜨리는 악입니다. 성도는 어떤 상황에서도 하나님 약속을 믿고 흔들리지 말아야 합니다. 

비관론이 팽배할 때 하나님의 관점을 놓치지 않는 것이 왜 중요한가요?

하나님께서 우리의 삶의 주관자이시기 때문입니다. 내가 부정적으로 생각한다고 일이 부정적으로 흘러가고, 내가 긍정적으로 생각한다고 일이 긍정적으로 흘러가는 것이 아닙니다. 모든 일은 하나님의 뜻대로 흘러갑니다. 다만 살아계신 하나님께서 우리의 중심의 고백을 보십니다. 사실 우리를 둘러싼 상황의 형편보다 하나님께서 더 관심을 갖고 중요하게 보시는 것은 우리 중심의 고백입니다. 우리의 중심이 이 모든 상황을 보면서 하나님을 더 신뢰하고 가까이 나아가는지, 아니면 하나님을 불신하고 등을 돌리는지를 하나님을 중요하게 보십니다. 왜냐하면 하나님을 기뻐하며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삶을 살도록 하나님께서 우리를 지으셨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예수님은 우리가 무엇을 먹을까 무엇을 마실까 무엇을 입을까가 아니라 먼저 하나님의 나라와 의를 구하는 것에 우리 삶의 우선순위를 두라고 말씀하셨습니다. 하나님의 나라에 우선순위 두는 것이란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는 삶이고, 하나님의 의에 우선순위를 두는 것이란 하나님을 가까이하고 교제하는 삶에 우선순위를 두는 것입니다. 오늘 우리를 둘러싼 비관론을 내려놓고 먼저 하나님의 나라와 의를 구하는 행복한가족들이 되기를 기도합니다. 

오늘의 기도:

나를 만나 주셨던 주님의 그 사랑과 은혜를 기억합니다. 나를 구원해 주셔서 하나님의 자녀 삼아 주시고, 천국의 소망을 주시 주님을 기억합니다. 내가 힘들고 지쳐 주님께 부르짖었을 때 나를 위로해 주셨던 그 수많은 위로를 기억합니다. 오늘도 나보다 앞서 나의 길을 인도하시는 주님을 믿고 감사합니다. 그 무엇보다 나의 믿음의 고백을 기뻐하시는 주님께 오늘도 나는 주님만을 바라보고 따라갑니다. 주님 사랑합니다.

Comments

to leave comment

© 2024 행복한교회 DFW   |   5517 Denton Hwy, Haltom City, TX US 761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