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ay

죄인의 간구와 소망, 주님의 영원한 인자하심(시 25:1-22)

Posted by 행복한 말씀묵상팀 on

죄인의 간구와 소망, 주님의 영원한 인자하심( 25:1-22)

나의 죄악이 크오니( 25:1-15) 

1 주님, 내 영혼이 주님을 기다립니다.

2 나의 하나님, 내가 주님께 의지하였으니, 내가 부끄러움을 당하지 않게 하시고 내 원수가 나를 이기어 승전가를 부르지 못하게 해주십시오.

3 주님을 기다리는 사람은 수치를 당할 리 없지만, 함부로 속이는 자는 수치를 당하고야 말 것입니다.

4 주님, 주님의 길을 나에게 보여 주시고, 내가 마땅히 가야 할 그 길을 가르쳐 주십시오.

5 주님은 내 구원의 하나님이시니, 주님의 진리로 나를 지도하시고 가르쳐 주십시오. 나는 종일 주님만을 기다립니다.

6 주님, 먼 옛날부터 변함 없이 베푸셨던, 주님의 긍휼하심과 한결 같은 사랑을 기억하여 주십시오.

7 내가 젊은 시절에 지은 죄와 반역을 기억하지 마시고, 주님의 자비로우심과 선하심으로 나를 기억하여 주십시오.

8 주님은 선하시고 올바르셔서, 죄인들이 돌이키고 걸어가야 할 올바른 길을 가르쳐 주신다.

9 겸손한 사람을 공의로 인도하시며, 겸비한 사람에게는 당신의 뜻을 가르쳐 주신다.

10 주님의 언약과 계명을 지키는 사람을 진실한 사랑으로 인도하신다.

11 주님, 주님의 이름을 생각하셔서라도, 내가 저지른 큰 죄악을 용서하여 주십시오.

12 주님을 경외하는 사람이 누굽니까? 그가 선택해야 할 길을 주님께서 그에게 가르쳐 주실 것입니다.

13 그가 한 생애를 편안히 살 것이니, 그 자손이 땅을 유업으로 받을 것이다.

14 주님께서는, 주님을 경외하는 사람과 의논하시며, 그들에게서 주님의 언약이 진실함을 확인해 주신다.

15 주님만이 내 발을 원수의 올무에서 건지는 분이시기에, 내 눈은 언제나 주님을 바라봅니다.

나는 외롭고 괴로우니( 25:16-22)

16 주님, 나를 돌보아 주시고, 나에게 은혜를 베풀어 주십시오. 나는 외롭고 괴롭습니다.

17 내 마음의 고통에서 벗어나게 해 주시고, 나를 이 아픔에서 건져 주십시오.

18 내 괴로움과 근심을 살펴 주십시오. 내 모든 죄를 용서하여 주십시오.

19 내 원수들을 지켜 봐 주십시오. 그들의 수는 많기도 합니다. 그들은 불타는 증오심을 품고, 나를 미워합니다.

20 내 생명을 지켜 주십시오. 나를 건져 주십시오. 내가 수치를 당하지 않게 하여 주십시오. 나의 피난처는 오직 주님뿐입니다.

21 완전하고 올바르게 살아가도록, 지켜 주십시오. 주님, 나는 주님만 기다립니다.

22 하나님, 이스라엘을 그 모든 고난에서 건져 주십시오.

 <말씀묵상>

시편 기자가 긍휼하심과 인자하심으로 자신을 기억해 달라고 간구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하나님을 ‘바라보는’ 것은 그분을 ‘의지하는’ 것입니다. 시편 기자는 그물에 걸린 짐승처럼 절체절명의 상황에서 하나님을 바라봅니다. 그는 원수에게 패배해 수치를 당하지 않게 해 달라고 간구합니다. 그가 의지하는 것은 자신의 의가 아니라, 주님의 인자하심입니다. 시편 기자는 자신의 죄와 허물을 기억하지 마시고, 하나님의 영원한 긍휼하심과 인자하심을 따라 자신을 기억해 달라고 간구합니다. 또 하나님 뜻대로 살 수 있게 해 달라고 간구합니다. 하나님 말씀은 순종하는 자에게 복이 됩니다. 하나님은 죄인을 용서하실 뿐 아니라 죄인을 돌이켜 바른길로 인도하시는 분입니다. 하나님을 경외하면 선택할 길을 가르쳐 주시고, 자손까지 평안하게 하시며, 우리를 친구로 삼아 주십니다. 위기 상황일수록 성도가 선택할 태도는 잠잠히 하나님만 바라보는 것입니다. 

내가 주님의 인자하심을 간구할 일은 무엇인가요?

사람들은 자신과 많이 다르고 인격에 있어서나 의사소통에 있어서나 크게 수준 차이가 나는 사람과 대화하고 친구가 되어 사귐을 갖는 것을 힘들어 합니다. 하물며 주님과 나의 수준 차이는 어떻겠습니까? 그 성품에 있어서나 힘에 있어서나 거룩함에 있어서 주님과 나는 전혀 비교할 대상이 되지 못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주님께서 나에게 인자를 베푸셔서 나를 찾아와 주시고 나와 같은 눈높이에서 나에게 말씀하여 주시고 나를 사랑하여 나와 함께해 주시는 것이 얼마나 감사합니까. 이것은 자연스럽고 당연한 것이 아니라 주님이 은혜를 베푸시는 것이고 인자하심을 드러내시는 것입니다. 나는 이 주님의 인자하심을 사모하며 간구합니다. 그분에 성품에 의지하여 주저함 없이 주님 앞에 나아가 주님께 나의 사랑을 고백하며 주님과 교제합니다. 

외롭고 괴로운 상황에서 시편 기자는 어떻게 기도했나요?

죄는 모든 관계를 단절시킵니다. 하나님과의 관계도 단절시키고 사람들과의 관계도 단절시킵니다. 그래서 시편 기자는 외롭고 괴롭다고 고백합니다. 내적으로는 마음에 근심이 가득하고, 외적으로는 그를 미워하는 수많은 원수에게 환난을 당합니다. 이럴 때 회개를 통해 하나님과의 관계가 회복되어야 고통의 문제가 해결됩니다. 시편 기자는 먼저 하나님의 성실하시고 정직하신 성품에 호소하면서 자신의 모든 죄를 용서해 달라고 간구합니다. 이후 자신의 개인적 상황을 공동체로 확대해 이스라엘을 환난에서 속량해 주시기를 간구합니다. 그의 신앙이 성숙해진 것입니다. 

외롭고 괴로운 상황에서 나는 하나님께 어떤 기도를 드리나요?

하나님을 사랑하는 사람, 하나님의 뜻대로 부르심을 입은 사람에게는 모든 일이 합력하여 선을 이룹니다. 심지어 내가 겪고 싶지 않은 외롭고 괴로운 상황까지도 그리스도 안에서 나에게 유익한 것이 됩니다. 우리가 겪는 어려움에는 세 가지의 이유가 있습니다. 첫째 주님의 복음을 전하는 데는 반드시 핍박의 뒤따릅니다. 이것은 복음전하는 자에게 상을 주시기 위해서 주시는 것입니다. 그래서 복음을 전하다 핍박받으면 기뻐하며 하나님께 감사의 기도를 드리면 됩니다. 둘째 하나님께서 사랑하는 자녀를 징계하십니다. 이것은 자녀를 바른 길로 가게 하시려는 선한 인도하심입니다. 회개하고 돌이켜 주님의 뜻을 구하며 순종하는 기도를 드리면 됩니다. 셋째 바울에게 가시를 허락하셨던 것처럼 우리에게 가시를 주실 때는 우리로 교만하지 않고 겸손할 수 있도록 주신 선물입니다. 하나님의 은혜를 기억하며 찬양의 기도를 드리면 됩니다. 

<오늘의 기도>

인자하심으로 우리를 찾아와 주시고 만나 주시고 친밀하게 교제해 주시는 하나님께 감사합니다. 우리가 삶의 외로움과 괴로움으로 드리는 연약한 간구에도 기울여 주시고 선한 길로 인도해 주시니 감사합니다. 하나님의 생명의 말씀을 따라 동행하는 하루가 되게 하소서.

Comments

to leave comment

© 2024 행복한교회 DFW   |   5517 Denton Hwy, Haltom City, TX US 761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