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ay

죄 없으신 예수님을 향한 죄인들의 외침(눅 23:13-25)

Posted by 행복한 말씀묵상팀 on

번의 무죄 선포( 23:13-22)

13 빌라도는 대제사장들과 지도자들과 백성을 불러모아 놓고서,

14 그들에게 말하였다. "그대들은, 이 사람이 백성을 오도한다고 하여 내게로 끌고 왔으나, 보다시피, 내가 그대들 앞에서 친히 신문하여 보았지만, 그대들이 고발한 것과 같은 죄목은 아무것도 이 사람에게서 찾지 못하였소.

15 헤롯도 또한 그것을 찾지 못하고, 그를 우리에게 돌려보낸 것이오. 이 사람은 사형을 받을 만한 일을 하나도 저지르지 않았소.

16 그러므로 나는 이 사람을 매질이나 하고, 놓아주겠소."

17 (없음)

18 그러나 그들이 일제히 소리 질러 말하였다. "이 자를 없애고, 바라바를 우리에게 놓아주시오." -

19 바라바는, 그 성 안에서 일어난 폭동과 살인 때문에 감옥에 갇힌 사람이다.-

20 빌라도는 예수를 놓아주고자 하여, 다시 그들에게 말하였다.

21 그러나 그들이 외쳤다. "그 자를 십자가에 못박으시오! 십자가에 못박으시오!"

22 빌라도가 세 번째 그들에게 말하였다. "도대체 이 사람이 무슨 나쁜 일을 하였단 말이오? 나는 그에게서 사형에 처할 아무런 죄를 찾지 못하였소. 그러므로 나는 그를 매질이나 해서 놓아줄까 하오."

무리의 뜻에 굴복하는 빌라도( 23:23-25)

23 그러나 그들은 마구 우기면서, 예수를 십자가에 못박으라고 큰 소리로 요구하였다. 그래서 그들의 소리가 이겼다.

24 마침내 빌라도는 그들의 요구대로 하기로 결정하였다.

25 그래서 그는 폭동과 살인 때문에 감옥에 갇힌 자는 그들이 요구하는 대로 놓아주고, 예수는 그들의 뜻대로 하게 넘겨주었다.

 

<말씀묵상>

빌라도가 예수님의 무죄를 계속 선포함에도 무리는 어떻게 반응했나요?

예수님은 업으신 하나님의 아들입니다. 빌라도는 대제사장들, 관리들, 백성을 불러 모으고 예수님의 무죄를 선포합니다. 사람들은 예수님의 백성을 미혹시키는 자라며 고발했지만, 빌라도는 예수님에게서 그런 죄를 찾지 못했다고 선포합니다(14). 또한 헤롯도 예수님의 무죄를 인정했다며 에수님이 죽을죄를 행한 일이 없다고 선포합니다(15). 백성이 소리 지르며 감옥에 갇힌 살인자 바라바를 놓아주고 예수님은 십자가에 못박으라고 요구하자, 그는 예수님에게서 악한 일이나 사형에 해당하는 죄를 찾지 못했다고 다시 선포합니다(22). 빌라도의 선포는 예수님의 무죄를 확증합니다. 없으신  예수님이 죄인들을 대신해 죽으신 것은 인류의 모든 죄를 번에 , 영원히 용서해 주시기 위함입니다. 

무리의 완악함과 예수님의 침묵이 내게 주는 교훈은 무엇인가요?

로마법에 따라면 예수님은 사형죄에 해당하지 않았습니다. 사형에 처할만한 죄를 범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빌라도가 바르게 판결을 내린 것입니다. 하지만 빌라도는 곧바로 예수님께 태형을 선고합니다. 빌라도가 봤을 때 예수님이 매 맞을 짓을 했다는 것일까요? 아닙니다. 죄가 없으면 풀어줘야지 왜 매를 댑니까? 빌라도가 예수님을 때려서 놓겠다고 말한 이유는 예수님을 고발한 자들의 마음을 사기 위해서입니다. 백성들을 두려워했기 때문입니다. 죽일만한 죄는 없으니 법대로 죄수를 놓아주긴 해야겠는데, 사람들이 이렇게 성화니 때려서라도 그들의 마음을 만족시켜야겠다고 생각한 것입니다. 빌라도는 대제사장들이 예수님을 시기해서 없는 예수님을 자기에게 넘겨줬다는 알고 있었지만 자기 자리를 위협할 있는 사람들을 두려워한 것입니다. 

빌라도는 예수님을 십자가에 박으라는 무리의 압박에 어떻게 행동했나요

빌라도는 진리를 알지만 진리대로 행하지 않습니다. 대제사장들과 백성의 압박으로 인해 그는 예수님을 지켜 내지 못합니다. 결국 무리의 요구대로 바라바를 풀어 주고 예수님은 십자가에 못박게 넘겨줍니다. 빌라도는 공정한 재판을 하지 않고 자신의 기득권 유지에 급급한 지도자입니다. 또한 소신 있게 행동하지 않고 우유부단하며 기회주의적인 지도자입니다. 진리를 버리고 상황에 따라 행동하는 것은 어리석은 결과를 낳습니다. 예수님께 순종하기보다 예수님을 이용하려는 모습이 우리에게도 있을 있습니다. 예수님을 십자가 죽음에 넘기는 비겁한 무리가 아니라, 예수님과 함께 십자가를 지는 용기 있는 제자가 되어야 합니다. 

다수의 요구에 굴하지 않고 내가 지켜 내야 하는 일은 무엇인가요?  

유대 종교 지도자들처럼 시기하는 죄가 우리에게도 있습니다. 빌라도처럼 사람을 두려워하는 마음이 우리를 순간 위협합니다. 이스라엘 백성처럼 하나님을 알지 못하고 무엇이 선인지 분간하지 못하는 무지함이 은연중에 우리 삶에 만연합니다. 우리는 날마다 이런 죄에 넘어지고(분노, 비방, 용서하지 않음, 감사하지 않음) 그래서 이 죄를 아무렇지 않게, 당연한 것처럼 여기기도 합니다. 하지만 바로 이 죄가 무죄한 예수님을 죽음에 이르게 한 장본인이라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우리의 죄 때문에 예수님이 고난을 받으셨다는 사실을 반드시 기억해야 합니다. 우리는 그리스도의 헤아릴 없는 사랑의 빚을 사람들입니다. 죄에게 져서 죄가 원하는 대로 살지 마십시오. 그러기엔 우리가 사랑의 빚이 너무 크지 않습니까! 

<오늘의 기도>

주님! 군중의 요구에 옳은 판단을 뒤집은 빌라도처럼, 다수 앞에서 머뭇머뭇하는 사람이 되지 않게 하소서. 어떤 환경과 사람 앞에서도 옳다고여기는 바를 지켜낼 수 있는 믿음을 주소서. 죄인 바라바가 풀려나는 것과 이해를 할 수 없는 상황에도 끝까지 진리를 고수하게 하소서.

Comments

to leave comment

© 2024 행복한교회 DFW   |   5517 Denton Hwy, Haltom City, TX US 761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