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ay

조롱과 교만에 임하는 전능자의 심판(습 2:4-15)

Posted by 행복한 말씀묵상팀 on

블레셋과 모암과 암몬에 대한 심판( 2:4-11)    

4 가사는 버림을 받을 것이며, 아스글론은 폐허가 될 것이다. 아스돗은 대낮에 텅 빌 것이며, 에그론은 뿌리째 뽑힐 것이다.

5 바닷가에서 사는 자들아, 그렛 섬에서 사는 민족아, 너희에게 재앙이 닥칠 것이다. 블레셋 땅 가나안아, 주님께서 너희에게 판결을 내리신다. "내가 너희를 없애 버려서 아무도 살아 남지 못하게 하겠다."

6 바닷가의 땅은 풀밭이 되고, 거기에 목동의 움막과 양 떼의 우리가 생길 것이다.

7 바닷가 일대는, 살아 남은 유다 가문의 몫이 될 것이다. 거기에서 양 떼를 먹이다가 해가 지면, 아스글론에 있는 집으로 가서 누울 것이다. 주 그들의 하나님이 그들을 돌보셔서 사로잡혀 있는 곳에서 돌아가게 하실 것이다.

8 "모압이 욕을 퍼붓는 것과, 암몬 자손이 악담을 퍼붓는 것을, 내가 들었다. 그들이 나의 백성에게 욕을 퍼붓고, 국경을 침범하였다.

9 그러므로 나는 나의 삶을 두고 맹세한다. 이스라엘의 하나님, 만군의 주가 선언한다. 이제 곧 모압은 소돔처럼 되고, 암몬 자손은 고모라처럼 될 것이다. 거친 풀이 우거지고, 둘레가 온통 소금 구덩이가 되고, 영원히 황무지가 될 것이다. 살아 남은 나의 백성이 그들을 털며, 살아 남은 나의 겨레가 그 땅을 유산으로 얻을 것이다."

10 이것은, 그들이 거만을 떤 것에 대한 보복이다. 그들이 만군의 주님의 백성에게 욕을 퍼부은 탓이다.

11 주님께서 땅의 모든 신을 파멸하실 때에, 사람들은, 주님이 무서운 분이심을 알게 될 것이다. 이방의 모든 섬 사람이 저마다 제 고장에서 주님을 섬길 것이다. "

구스와 앗수르에 대한 심판( 2:12-15)

12 에티오피아 사람아, 너희도 나의 칼에 맞아서 죽을 것이다."

13 주님께서 북녘으로 손을 뻗으시어 앗시리아를 멸하며, 니느웨를 황무지로 만드실 것이니, 사막처럼 메마른 곳이 될 것이다.

14 골짜기에 사는 온갖 들짐승이 그 가운데 떼를 지어 누울 것이며, 갈가마귀도 올빼미도 기둥 꼭대기에 깃들 것이며, 창문 턱에 앉아서 지저귈 것이다. 문간으로 이르는 길에는 돌조각이 너저분하고, 송백나무 들보는 삭아 버릴 것이다.

15 본래는 한껏 으스대던 성, 안전하게 살 수 있다던 성, '세상에는 나밖에 없다' 하면서, 속으로 뽐내던 성이다. 그러나 어찌하여 이처럼 황폐하게 되었느냐? 들짐승이나 깃드는 곳이 되었느냐? 지나가는 사람마다 비웃으며 손가락질을 할 것이다.

<말씀묵상>

모압과 암몬이 진노의 심판을 받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하나님은 열방의 주권자십니다. 유다 주변 열방에 임할 하나님의 심판이 선포됩니다. 먼저 블레셋의 도시인 가사, 아스글론, 아스돗, 에그론, 그렛에 심판이 선포됩니다(4-7절). 폐허가 되고 쫓겨나고 뽑혀서, 비옥했던 해안가에는 목초만 남을 것입니다. 또한 그 땅은 유다의 남은 자들 몫이 될 것입니다. 이스라엘을 저주하며 국경을 침략했던 모압과 암몬에도 심판이 선포됩니다(8-9절). 찔레가 자라고 파종을 할 수 없는 소금 땅이 되며, 그 땅과 재물은 유다의 남은 자들의 기업이 될 것입니다(10절). 그들이 심판받는 이유는 하나님 백성을 훼방하고 교만하게 행했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의 심판 앞에서 이방 신의 무능이 입증된 것입니다. 이로써 이방인도 살아 계신 하나님을 경배하게 될 것입니다(11절).

말과 행동 중에 은근히 하나님 자녀를 조롱하거나 업신여기는 듯한 태도는 없었나요?

 하나님의 백성을, 선하게 살고자 하는 이들을 조롱하고 업신여길때 하나님이 갚으시며 심판하심을 알아야 합니다. 하나님이 자기 백성을 얼마나 사랑하시는지 알아야 합니다. 하나님의 백성의 넘어짐을 기뻐하며 조롱하던 이들을 하나님이 어떻게 심판할 것인지 세세하게 말씀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은 우리의 중심을 살펴보고 아시는 분이십니다. 어떤 신자들은 교회에 가서는 자신의 행동에 대해 하나님께 눈물로 회개하고는 일상으로 돌아오면 또다시 과거읫 람과 똑같이 행동합니다. 자신의 회개에 걸맞는 행동이 없는 그러한 기도는 하나님을 기만하는 기도입니다. 우리는 매순간 주권자 하나님앞에있음을 알고 겸손하게 하나님이 보시기에 합당한 말만 해야 합니다.

앗수르가 하나님의 심판 대상이 이유는 무엇인가요?

하나님은 남방의 구스와 북방의 앗수르를 향해 두려운 심판을 선언하십니다. 앗수르가 심판 대상이 것은 그들이 구축한 성과 성벽이 자신들을 보호해 '기쁜 '이라며 과신하고, "오직 나만 있고 외에 다른 이가 없다."라며 오만했기 때문입니다(15). 견고했던 니느웨는 진노의 심판으로 사막같이 메마른 곳으로 전락해 짐승의 거처가 되고 인적이 끊긴 적막한 땅이 것입니다(13-14). 자기 힘을 과신하며 오만해하던 앗수르는 하나님의 진로를 결국 사람들에게 비웃음거리가 되고 경멸의 대상으로 전락할 것입니다(15). 하나님을 의지하지 않고 자기 힘을 의지하는 나라의 미래는 수치와 패망입니다.

하나님이 은혜로 주신 재능과 힘을 내것인 여기며 교만하게 행동하면 어떻게 될까요?

주권자 하나님의 존재를 거부하고 자기가 모든 일의 중심이라고 생각하며 스스로 교만한 사람은 수치를 모르는 사람입니다. 그런 사람은 하나님에 대해 무관심하며 하나님을 믿으려하지 않습니다. 교만은 우리를 패망으로 이끄는 선봉입니다. 주님앞에서 숨길 있는 것은 아무 것도 없습니다. 그러므로 우리에게 심판의 , 주님의 분노의 날과 같은 커다란 고통과 시련의 시기가 다가오기 전에 회개하며 겸손함으로 말씀안에서 살아야 합니다. 우리를 지으신 분이 하나님이시고, 우리의 생명을 지탱하고 유지하시는 분도 하나님이시고, 우리를 구원하셔서 하나님의 백성으로 삼아 주신 분도 하나님이시고, 매일 우리의 필요를 채워주시는 분도 하나님이신 것을 잊어서는 안됩니다.

<오늘의 기도>

하나님! 때가 되면 모든 나라와 민족이 하나님의 준엄한 심판대 앞에 서야 함을 깨닫습니다. 어디에도 피할 길이 없고 누구에게도 도움받을 수 없는 그날에 유일한 피난처는 주님 품임을 기억하게 하소서. 구원의 주님을 의지하오니, 저를 붙드시고 인도하소서.

Comments

to leave comment

© 2024 행복한교회 DFW   |   5517 Denton Hwy, Haltom City, TX US 761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