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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망 상황에 주신 소망의 메시지(왕하 6:24-7:2)

Posted by 행복한 말씀묵상팀 on

사마리아성 포위와 심각한 식량 부족(왕하 6:24-30)

24 그러나 그런 일이 있은 지 얼마 뒤에, 시리아 왕 벤하닷이 또다시 전군을 소집하여 올라와서, 사마리아를 포위하였다.

25 그들이 성을 포위하니, 사마리아 성 안에는 먹거리가 떨어졌다. 그래서 나귀 머리 하나가 은 팔십 세겔에 거래되고, 비둘기 똥 사분의 일 갑이 은 다섯 세겔에 거래되는 형편이었다.

26 어느 날 이스라엘 왕이 성벽 위를 지나가고 있을 때에, 한 여자가 왕에게 부르짖었다. "높으신 임금님, 저를 좀 살려 주십시오."

27 왕이 대답하였다. "주님께서 돕지 않으시는데, 내가 어찌 부인을 도울 수가 있겠소? 내가 어찌 타작 마당에서 곡식을 가져다 줄 수가 있겠소, 포도주 틀에서 술을 가져다 줄 수가 있겠소?

28 도대체 무슨 일로 그러오?" 그 여자가 말하였다. "며칠 전에 이 여자가 저에게 말하기를 '네 아들을 내놓아라. 오늘은 네 아들을 잡아서 같이 먹고, 내일은 내 아들을 잡아서 같이 먹도록 하자' 하였습니다.

29 그래서 우리는 우선 제 아들을 삶아서, 같이 먹었습니다. 다음날 제가 이 여자에게 '네 아들을 내놓아라. 우리가 잡아서 같이 먹도록 하자' 하였더니, 이 여자가 자기 아들을 숨기고 내놓지 않습니다."

30 왕은 이 여자의 말을 듣고는, 기가 막혀서 자기의 옷을 찢었다. 왕이 성벽 위를 지나갈 때에 백성들은, 왕이 겉옷 속에 베옷을 입고 있는 것을 보았다.

식량이 풍족해짐을 예언한 엘리사(왕하 6:31-7:2)

31 왕이 저주받을 각오를 하고 결심하여 말하였다. "사밧의 아들 엘리사의 머리가 오늘 그대로 붙어 있다면, 하나님이 나에게 벌 위에 더 벌을 내리신다 하여도 달게 받겠다."

32 그 때에 엘리사는 원로들과 함께 자기 집에 앉아 있었다. 왕이 전령을 엘리사에게 보냈다. 그 전령이 이르기 전에 엘리사가 원로들에게 말하였다. "여러분은 살인자의 아들이 나의 머리를 베려고 사람을 보낸 것을 알고 계십니까? 전령이 오거든 문을 단단히 걸어 잠그고 그를 들어오지 못하게 하십시오. 그를 보내 놓고 뒤따라 오는 그 주인의 발자국 소리가 벌써 들려 오고 있지 않습니까?"

33 엘리사가 원로들과 함께 말하고 있는 동안에, 왕이 엘리사에게 와서 말하였다. "우리가 받은 이 모든 재앙을 보시오. 이런 재앙이 주님께로부터 왔는데, 내가 어찌 주님께서 우리를 도와주시기를 기다리겠소?"

7:1 엘리사가 말하였다. "주님의 말씀을 들으십시오. 주님께서 이렇게 말씀하시었습니다. '내일 이맘때 쯤에 사마리아 성문 어귀에서 고운 밀가루 한 스아를 한 세겔에 사고, 보리 두 스아를 한 세겔에 살 수 있을 것이다' 하셨습니다."

2 그러자 왕을 부축하고 있던 시종무관이 하나님의 사람에게 대답하였다. "비록 주님께서 하늘에 있는 창고 문을 여신다고 할지라도, 어찌 그런 일이 일어날 수 있겠습니까?" 엘리사가 말하였다. "당신은 분명히 그런 일이 생기는 것을 눈으로 직접 볼 것이오. 그렇지만 당신이 그것을 먹지는 못할 것이오."

 

<말씀묵상>

시리아 군대의 포위가 지속되자 사마리아성의 상황은 어떠했나요? 위기 상황은 하나님을 더욱 의지해야 할 때입니다. 시리아 왕 벤하닷이 대군을 이끌고 와서 사마리아성 을 포위합니다. 이로 인해 사마리아성은 극심한 식량난에 시달립니다. '나귀 머리'(25절)는 맛없는 식

재료로, 거저 주어도 먹지 않을 식재료가 높은 금액에 거래되는 상황입니다. 특히 두 여인의 다툼은 자기 자식까지 삶아 먹는 끔찍한 굶주림의 상황을 보여 줍니다. 이런 비극적 재앙은 여전히 하나님께 돌아오지 않는 왕과 백성에 대한 하나님의 징계입니다(신 28:53~57). 북 이스라엘 왕 여호람은 자기 옷을 찢으며, 사마리아성에 덮친 재앙을 애곡합니다. 절체절명의 상황에서 성도는 하나님의 도우심을 구하는 믿음의 행동을 선택해야 합니다. 

나와 가족을 고통스럽게 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나는 어떤 조치를 취하나요?

우리가 삶에 문제없고 형통할 때는 기뻐하고 감사합니다. 그러나 인생에 어려운 문제를 만나거나 고난이 있을 때는 하나님은 나를 돕지 않거나 내편을 들지 않는다고 생각할 때가 많습니다. 그래서 하나님을 찾지 않거나 하나님을 떠나기도 합니다. 그러나 성경은 참새 마리가 땅에 떨어지는 것도 하나님이 허락하시지 않으시면 떨어질 없고 우리들의 머리털까지 세고 계신다는 것을 말씀하십니다(10:29~30). 우리가 행복할 때도 고난과 시련 속에 있을 때도 하나님은 우리를 홀로두지 않으십니다. 우리가 하나님앞에 나와서 하나님을 예배할 있다는 것이 나의 선택이 아니라 하나님의 은혜임을 고백하기 원합니다. 나의 생각, 나의 고집에 사로잡혀 있지 않고 하나님의 약속의 말씀을 붙들기를 원합니다. 하나님께서 그분의 시간에 그분의 방법으로 도우실 것을 의지하고 하나님께 나아가기를 원합니다. 

하나님이 엘리사를 통해 전하게 하신 소망의 메시지는 무엇인가요?

위기 상황에서 하나님을 원망하는 것은 어리석습니다. 여호람은 절망적 현실 앞에서 자신을 돌아보고 회개하기는커녕 엘리사에게 모든 책임을 돌립니다. 이전에 시리아 군대를 돌려보냈기 때문에 지금 상황이 벌어진 것으로 여긴 것입니다. 엘리사는 자신을 죽이려고 왕이 보낸 사람이 가까이 이른 것을 압니다. 엘리사는 그들을 향해 '내일 이맘때 에' 사마리아성에 양식이 풍족하리라는 놀라운 소망의 메시지를 전합니다(7:1). 왕의 신임을 받는 시종무관이 엘리사의 말을 듣고 비웃습니다. 그는 하나님의 능력을 과소평가하며 불신합니다. 하나님을 불신하는 사람은 기적의 은혜를 맛보는 주인공이 될 수 없습니다. 암울한 상황일수록 눈에 보이는 현실 너머 .'능력으로 역사하실 하나님'을 기대해야 합니다. 

문제를 바라보는 것과 하나님을 바라보는 것은 어떤 차이가 있나요?

우리가 무엇을 선택하느냐 혹은 무엇을 바라보느냐에 따라서 당신이 환경 지배당할 것인가? 아니면 문제를 뛰어 넘어 하나님의 말씀에 성령으로 굳건히 서게 것인가를 결정 짓게 됩니다. 지금 이 시간에도 나는 불행을 볼 수도 있고 하나님을 볼 수도 있습니다. 문제를 바라보면 답이 없지만 하나님을 바라보면 답이 있습니다. 문제를 바라보면 오늘을 살 힘이 빠지지만 하나님을 바라보면 오늘을 살 힘이 생깁니다. 한번 밖에 살지 않는 짧은 인생을 문제로만 채우지 않기를 원합니다. 한번 밖에 살지 않는 짧은 인생을 하나님이 역사하실 것을 기대하는 믿음으로 채우기를 원합니다. 하나님은 문제에 역사하시는 분이 아니라 믿음에 역사하시는 분이십니다. 

<오늘의 기도>

하나님, 제 삶에 임하신 하나님의 은혜를 알면서도 상황에 매몰되어 원망과 불신을 쏟아 냈던 모습을 회개합니다. 사방에서 에워쌈을 당해도 하나님의 긍휼하심에 기대어 겸손의 눈물로 기도하게 하소서. 마음을 찢고 돌이켜 말씀을 온전히 신뢰함으로 하나님의 일하심을 보게 하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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