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ay

장대 위의 놋 뱀과 예수 그리스도의 구원(민 21:1-9)

Posted by 행복한 말씀묵상팀 on

서원과 구원( 21:1-3)

1 네겝 지방에 살고 있던 가나안 사람 아랏 왕은, 이스라엘이 아다림 길로 오고 있다는 소식을 듣고 나와서, 이스라엘과 맞서 싸워, 그들 가운데서 얼마를 포로로 사로잡았다.

2 그 때에 이스라엘이 주님께 다음과 같은 말로 서약하였다. "주님께서 이 백성을 우리 손에 붙이시면, 우리는 그들의 성읍들을 전멸시키겠습니다."

3 주님께서 이스라엘의 간구를 들으시고, 그 가나안 사람을 그들 의 손에 붙이시니, 이스라엘이 그들과 그들의 성읍들을 전멸시켰다. 그리하여 사람들은 그 곳 이름을 호르마라고 부르게 되었다.

불 뱀과 놋 뱀( 21:4-9)

4 그들은 에돔 땅을 돌아서 가려고, 호르 산에서부터 홍해 길을 따라 나아갔다. 길을 걷는 동안에 백성들은 마음이 몹시 조급하였다.

5 그래서 백성들은 하나님과 모세를 원망하였다. "어찌하여 우리를 이집트에서 데리고 나왔습니까? 이 광야에서 우리를 죽이려고 합니까? 먹을 것도 없습니다. 마실 것도 없습니다. 이 보잘것없는 음식은 이제 진저리가 납니다."

6 그러자 주님께서 백성들에게 불뱀을 보내셨다. 그것들이 사람을 무니, 이스라엘 백성이 많이 죽었다.

7 백성이 모세에게 와서 간구하였다. "주님과 어른을 원망함으로써 우리가 죄를 지었습니다. 이 뱀이 우리에게서 물러가게 해 달라고 주님께 기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하여 모세가 백성들을 살려 달라고 기도하였다.

8 주님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너는 불뱀을 만들어 기둥 위에 달아 놓아라. 물린 사람은 누구든지 그것을 보면 살 것이다."

9 그리하여 모세는 구리로 뱀을 만들어서 그것을 기둥 위에 달아 놓았다. 뱀이 사람을 물었을 때에, 물린 사람은 구리로 만든 그 뱀을 쳐다보면 살아났다.

            

<말씀묵상>

아랏의 왕이 이스라엘을 치자, 이스라엘은 하나님께 뭐라고 서원했나요?                                       

하나님의 도우심을 구하는 간절한 기도는 반드시 응답됩니다. 아랏의 왕이 가나안 땅을 향해 가려는 이스라엘을 막고자 이스라엘을 쳐서 몇 사람을 사로잡습니다. 이 일로 이스라엘 백성이 하나님께 서원하며 간절히 기도합니다. 만약 그들을 이기게 해 주시면 그들의 모든 성읍을 완전히 파괴하겠다고 약속합니다. 기도를 들으신 하나님이 이스라엘 손에 가나안 사람을 넘기십니다. 이스라엘은 서원대로 그들과 그들의 성읍을 다 멸망시키고 그곳을 ‘호르마’라고 부릅니다. 이전에 이스라엘은 불순종으로 가나안 사람에게 패해 ‘호르마’까지 이른 적이 있습니다(14:45). 순종하면, 불순종의 치욕이 승리의 영광으로 바뀝니다.

 

하나님 은혜를 구하며 내가 하나님 앞에 결단할 일은 무엇인가요?

하나님께서는 귀를 만드신 분으로서 우리의 말과 기도를 모두 들으십니다. 삶의 어려운 문제나 위기 상황이 닥칠 때, 나의 힘으로 해결하려 하거나 낙심하여 원망하기보다, 먼저 하나님께 모든 것을 맡기고 부르짖어 기도함으로 하나님의 도우심과 은혜를 구하기로 결단해야 합니다. 내 삶의 계획과 방향을 내가 스스로 정하려 하기보다, 나의 길을 인도하시는 하나님의 주권을 온전히 인정하고, 그분의 뜻과 말씀에 순종하여 그분의 구원 역사와 계획 속에서 기꺼이 그분의 도구가 되기로 결단해야 합니다. 과거 하나님을 온전히 신뢰하지 못하고 나의 생각과 뜻대로 행하다가 실패했던 경험을 거울 삼아, 다시는 죄악된 옛 습관에 빠지지 않고 어떠한 상황에서도 하나님을 온전히 신뢰하며 그분의 인도하심을 따르기로 결단해야 합니다.

 

불 뱀에게 물려 죽어 가던 백성은 어떻게 살아났나요? 

이스라엘은 에돔 땅을 통과하지 못하자 홍해 길을 따라 돌아서 행진합니다. 이 과정에서 길이 험하고 힘들어 백성은 또다시 하나님과 모세를 원망합니다. 먹을 것도, 마실 물도 없다며 하나님이 주신 만나를 하찮은 음식으로 폄하합니다. 이는 광야에서 베푸신 하나님의 은혜를 무시하고 하나님을 멸시하는 태도입니다. 진노하신 하나님은 불 뱀을 보내셔서 백성이 물려 죽게 하십니다. 그제야 백성은 죄를 인정하고 모세에게 자신들을 위해 기도해 달라고 요청합니다. 하나님은 장대 위에 매단 놋 뱀을 바라보면 낫는 방책을 알려 주시고, 그 말씀대로 놋 뱀을 쳐다보는 자마다 살아납니다. 놋 뱀을 바라본 모두가 살아난 사건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누구나 생명을 얻게 됨을 예표합니다..

 

치유와 회복이 필요한 내게 하나님이 요구하시는 믿음의 행동은 무엇인가요?

죄를 인정하고 회개해야 합니다. 회개는 단순히 입술의 고백이나 죄를 뉘우치는 것을 넘어, 죄로부터 돌이켜 하나님께로 돌아가는 것이라고 설명합니다. 이것은 철저한 자기부정, 자신 스스로는 문제를 해결할 없다는 인식이 함축된 것입니다. 하나님의 징계는 우리가 범죄의 길에서 회개하고 돌아오게 하는 하나님의 선하신 목적이 있습니다. 우리의 고통이나 문제는 때때로 하나님께서 우리를 불러 깨우시는 "메가폰" 같으며, 우리의 길이 아닌 하나님께서 인도하시는 길에 대한 조바심과 불평, 원망이 하나님을 향한 반역적인 행위임을 깨닫게 합니다. 누구라도 십자가에 달리신 예수 그리스도를 바라보고 믿기만 하면, 사함을 받고 죽지 않고 영원한 생명을 얻게 됩니다. 예수님을 믿는다는 것은 철저한 자기 부정(회개) 하나님의 사랑을 믿는 믿음의 행위이며 결단입니다

 

<오늘의 기도>

하나님! 어려움을 들고 하나님께 나아가 부르짖을 때 응답하시고, 기이한 방법으로 해결해 주심을 믿습니다. 험난한 길을 걸을 때도 그 모든 시간마다 하나님의 주권적 섭리가 깃들어 있음을 기억하게 하소서. 죄에서 돌이켜, 저를 살리시는 그리스도의 십자가를 바라보게 하소서.

Comments

to leave comment

© 2025 행복한교회 DFW   |   5517 Denton Hwy, Haltom City, TX US 761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