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ay

잔치에 기쁨을 더한 예수님의 표적(요 2:1-12)

Posted by 행복한 말씀묵상팀 on

포도주가 떨어진 혼인 잔치( 2:1-5) 

1 사흘째 되는 날에 갈릴리 가나에 혼인 잔치가 있었다. 예수의 어머니가 거기에 계셨고,

2 예수와 그의 제자들도 그 잔치에 초대를 받았다.

3 그런데 포도주가 떨어지니, 예수의 어머니가 예수에게 말하기를 "포도주가 떨어졌다" 하였다.

4 예수께서 어머니에게 말씀하셨다. "여자여, 그것이 나와 당신에게 무슨 상관이 있습니까? 아직도 내 때가 오지 않았습니다."

5 그 어머니가 일꾼들에게 이르기를 "무엇이든지, 그가 시키는 대로 하세요" 하였다.

물로 포도주를 만드신 예수님( 2:6-12)

6 그런데 유대 사람의 정결 예법을 따라, 거기에는 돌로 만든 물항아리 여섯이 놓여 있었는데, 그것은 물 두세 동이들이 항아리였다.

7 예수께서 일꾼들에게 말씀하셨다. "이 항아리에 물을 채워라." 그래서 그들은 항아리마다 물을 가득 채웠다.

8 예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시기를 "이제는 떠서, 잔치를 맡은 이에게 가져다 주어라" 하시니, 그들이 그대로 하였다.

9 잔치를 맡은 이는, 포도주로 변한 물을 맛보고, 그것이 어디에서 났는지 알지 못하였으나, 물을 떠온 일꾼들은 알았다. 그래서 잔치를 맡은 이는 신랑을 불러서

10 그에게 말하기를 "누구든지 먼저 좋은 포도주를 내놓고, 손님들이 취한 뒤에 덜 좋은 것을 내놓는데, 그대는 이렇게 좋은 포도주를 지금까지 남겨 두었구려!" 하였다.

11 예수께서 이 첫 번 표징을 갈릴리 가나에서 행하여 자기의 영광을 드러내시니, 그의 제자들이 그를 믿게 되었다.

12 이 일이 있은 뒤에, 예수께서는 그의 어머니와 형제들과 제자들과 함께 가버나움에 내려가셔서, 거기에 며칠 동안 머물러 계셨다.

           

<말씀묵상>

가나의 혼인 잔치에서 발생한 문제는 무엇이었나요?    

혼인 잔치는 인생 최고의 축제요 기쁨의 자리입니다. 예수님이 어머니 마리아와 제자들과 함께 가나의 혼인 잔치에 가십니다. 갈릴리 가나는 나사렛에서 북쪽으로 약 14km 떨어진 곳입니다. 기쁨과 풍요를 상징하는 포도주는 잔치에서 중요한 음료입니다. 유대인의 혼인 잔치는 대개 7일간 진행되는데, 잔치 도중에 포도주가 떨어지고 맙니다. 이 사실을 마리아가 예수님께 전합니다. 예수님은 자기의 때가 아직 이르지 않았다고 말씀하시는데(4절), 여기서 '때'(헬라어로 '호라')는 십자가 죽음의 때를 의미합니다. 마리아는 하인들에게 예수님이 시키시는 대로 하라고 말합니다. 기적의 시작은 주님 말씀을 믿고 순종하는 것입니다. 

크든 작든 문제가 발생할 때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나는 먼저 어떤 행동을 취하나요?

문제가 발생했을 때 가장 먼저 해야 할 행동은 예수님께 나아가 우리의 문제를 아뢰는 것입니다. 마리아는 예수님께서 어떤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실지 알지 못했지만, 예수님께서 지혜롭게 문제를 해결해 주실 것이라는 믿음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예수님께서 우리의 문제를 해결해 주시는 것은 우리가 예수님을 믿고 그분의 뜻에 순종할 때 가능합니다. 예수님을 삶의 주인으로 인정하고 그분의 뜻에 순종하는 삶을 살 때, 우리는 세상의 어떤 문제에도 흔들리지 않고 승리할 수 있습니다. 때로는 예수님께서 우리의 기도에 즉시 응답하지 않으실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그때에도 낙심하지 말고 하나님의 때를 기다리며 믿음을 굳게 지켜야 합니다. 예수님께서는 우리에게 가장 좋은 것을 주시기 위해 가장 적절한 때를 알고 계십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때를 신뢰하고 인내하며 기도해야 합니다. 

예수님이 물로 포도주를 만드신 표적에 담긴 의미는 무엇인가요?

예수님은 성육신하신 창조주 하나님입니다(1:3). 그렇기에 물로도 최고의 포도주를 만들 능력이 있으십니다. 예수님은 돌 항아리 여섯 개를 보시고 하인들에게 그 안에 물을 채우라고 말씀하십니다. 항아리 하나에 담을 수 있는 물이 약 80~120리터기에, 항아리 전체에 담긴 물의 양은 매우 많았습니다. 예수님은 잔치의 기쁨이 사라질 위기에서 물로 포도주를 만드십니다. 하인들이 가져온 포도주를 맛본 연회장은 놀라서 "지금까지 좋은 포도주를 두었다."라며 신랑을 칭찬합니다(10절). 예수님이 물로 최상의 포도주를 만드시니 잔치에 기쁨이 더해집니다. 물로 포도주를 만드신 표적은 최고의 선물인 '구원'을 십자가 죽음과 부활로 이루시는 기적을 미리 보이신 것입니다. 

예수님이 내 생애에 베풀어 주신 최고의 기적, 최고의 기쁨은 무엇인가요?

우리는 죄로 인해 하나님과 단절되었고, 영원한 죽음에 처할 수밖에 없는 존재였습니다. 그러나 예수님께서 이 땅에 오셔서 우리의 죄를 대신하여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부활하심으로써 우리에게 새 생명을 주셨습니다. 예수님은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 양"이시며 우리는 예수님을 믿음으로 죄 사함을 받고 영원한 생명을 얻는 놀라운 은혜를 누리게 되었습니다. 예수님을 믿는 믿음은 우리 삶에 놀라운 변화를 가져옵니다. 마치 물이 포도주로 변한 것처럼, 예수님께서는 우리의 죄로 물든 삶을 새롭게 변화시켜 주십니다. 우리는 예수님 안에서 진정한 기쁨과 평안을 누리게 되며, 영원한 생명의 소망을 품고 살아갈 수 있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우리 삶의 모든 문제를 해결하실 능력을 가지고 계십니다. 우리가 예수님을 삶의 주인으로 모시고 그분의 말씀에 순종할 때, 예수님께서는 우리의 필요를 채워주시고 어려움을 극복하도록 도와주십니다. 

<오늘의 기도>

주님! 필요한 '포도주'를 어디서 구해야 할지 막막할 때, 주님을 의지하겠습니다. 어떤 일이든 주님 말씀에 순종할 때 가장 좋은 '포도주'가 준비되어 있을 줄 믿습니다. 이해되지 않더라도 주님이 명하신 일이라면 기꺼이 감당함으로써 주님의 능력을 경험하게 하소서.

Comments

to leave comment

© 2025 행복한교회 DFW   |   5517 Denton Hwy, Haltom City, TX US 761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