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ay

일생일대 위기에서 보이신 예수님의 선택(눅 22:39-53)

Posted by 행복한 말씀묵상팀 on

간절히 기도하시는 예수님( 22:39-46)

39 예수께서 나가시어, 늘 하시던 대로 올리브 산으로 가시니, 제자들도 그를 따라갔다.

40 그 곳에 이르러서, 예수께서 제자들에게 말씀하시기를 "시험에 빠지지 않도록 기도하여라" 하신 뒤에,

41 그들과 헤어져서, 돌을 던져서 닿을 만한 거리에 가서, 무릎을 꿇고 이렇게 기도하셨다.

42 "아버지, 만일 아버지의 뜻이면, 내게서 이 잔을 거두어 주십시오. 그러나 내 뜻대로 되게 하지 마시고, 아버지의 뜻대로 되게 하여 주십시오."

43 [그 때에 천사가 하늘로부터 그에게 나타나서, 힘을 북돋우어 드렸다.

44 예수께서 고뇌에 차서, 더욱 간절히 기도하시니, 땀이 핏방울같이 되어서 땅에 떨어졌다.]]

45 기도를 마치고 일어나, 제자들에게로 와서 보시니, 그들이 슬픔에 지쳐서 잠들어 있었다.

46 그래서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왜들 자고 있느냐? 시험에 빠지지 않도록, 일어나서 기도하여라."

사랑과 온유로 대하시는 예수님( 22:47-53)

47 예수께서 아직 말씀하시고 계실 때에, 한 무리가 나타났다. 열둘 가운데 하나인 유다라는 사람이 그들의 앞장을 서서 왔다. 그는 예수께 입을 맞추려고 가까이 왔다.

48 예수께서 그에게 말씀하셨다. "유다야, 너는 입맞춤으로 인자를 넘겨주려고 하느냐?"

49 예수의 둘레에 있는 사람들이 사태를 보고서 말하였다. "주님, 우리가 칼을 쓸까요?"

50 그 가운데 한 사람이 대제사장의 종의 오른쪽 귀를 쳐서 떨어뜨렸다.

51 예수께서 말씀하시기를 "그만해 두어라!" 하시고, 그 사람의 귀를 만져서 고쳐 주셨다.

52 그런 다음에, 자기를 잡으러 온 대제사장들과 성전 경비대장들과 장로들에게 말씀하셨다. "너희가 강도를 잡듯이 칼과 몽둥이를 들고 나왔느냐?

53 내가 날마다 성전에서 너희와 함께 있었으나, 너희는 내게 손을 대지 않았다. 그러나 지금은 너희의 때요, 어둠의 권세가 판을 치는 때다."

 

<말씀묵상>

예수님 '십자가 고난'이라는 중대한 사명을 앞두고 선택하신 것은 무엇인가요?

기도는 공생애 기간 예수님의 중요한 관습이었습니다. 고난 주간의 목요일 저녁, 예수님은 제자들과 유월절 만찬을 마치신 후에 습관대로 올리브산에 기도하러 가십니다. 십자가 고난을 불과 시간 앞둔 상황에서 예수님은 '기도' 선택하셨습니다. 인류의 죄를 대신 짊어지시고 하나님 뜻에 온전히 순종하기 위해 분투하신 예수님의 기도는 실로 위대한 기도입니다. 예수님은 땀이 땅에 떨어지는 핏방울같이 정도로 고뇌하시며 간절히 기도하십니다. 십자가 고난 앞에서 예수님은 기도의 모범을 보이시며 제자들에게 시험에 들지 않도록 기도해야 함을 교훈하십니다. 우리도 예수님처럼 습관적으로, 그리고 일생일대 중요한 시간에 기도의 자리로 나아가야 합니다. 하나님이 주시는 힘과 지혜를 얻으면, 사명의 자리에 담대히 나아갈 있습니다. 

나는 일생일대 중요한 순간에 무엇을 선택하나요?

바쁜 사역 중에도 혼자 있는 시간을 가지시며 시간들을 하나님 앞에 기도하며 바치신 것이 예수님의 능력 있는 생애의 비결이었습니다. 예수님은 습관을 좇아 기도하셨습니다. 습관적인 것에 대해서는 우리들이 많은 폐해를 가지고 있습니다. 습관이 되어 익숙해진다는 것은 신앙생활에 있어서 안에 무엇인가 반드시 깃들여야 중요한 것을 빠지게 만드는 위험이 있기 때문에 ‘습관적’이라고 하는 것은 빈번히 부정적인 의미로 사용됩니다또한 동시에 습관이 우리의 신앙생활에 있어서 필요한 기초들을 제공해주기도 한다는 것을 잊어서는 됩니다. 습관 자체가 신앙의 필요를 채워주는 것은 아니지만, 습관이 되면 언제든지 그것을 딛고 올라갈 있는 발판이 마련된다는 것입니다. 그런 점에서 습관은 굉장히 중요하고, 좋은 것입니다. 기도에 있어서 이러한 습관은 더더욱 필요합니다. 일생일대 중요한 순간에 먼저 하나님께 기도하는 습관을 기르기를 원합니다. 

무력으로 대응하려는 제자를 향해 예수님이 주신 교훈은 무엇인가요

올리브산에서 밤새 간절히 기도하신 예수님은 금요일 새벽에 체포되십니다. 가룟 유다가 앞장서서 체포를 주도하고, 예수님은 하나님 뜻에 복종하십니다. 한 제자가 무력으로 저항하며 대제사장 종의 귀를 쳐 떨어뜨리자(요 18:10-11), 예수님은 그의 상처를 사랑으로 치유해 주십니다. 유혹과 시험을 기도로 이기셨기에, 예수님은 폭력으로 대응하지 않으십니다. 그분은 어린양처럼 모든 상황에 온전히 순종하십니다. 우리는 예수님이 보이시고 가르치신 삶의 방식을 따라야 합니다. 폭력과 속임수가 아닌 사랑과 온유로 행하며, 예수님처럼 아름다운 자취를 남겨야 합니다. 

상대방이 무력을 행사할 그리스도인은 어떻게 반응해야 할까요?  

그리스도인인 우리의 우선적이며 최종적인 충성의 대상은 세상 나라와 권세가 아니라 하나님의 나라와 그분의 통치입니다. 하나님의 나라 앞에서 세상의 국가와 제도는 상대적이고 일시적이며 제한적인 목적을 위해 존재하는 것입니다. 예수님은 무력을 사용하는 상대방에게 똑같이 무력으로 대항하려는 베드로의 선택을 지지하지 않았습니다. 예수님은 그분의 사명을 다하고 하나님의 뜻을 이루기 위해 검을 거부하는 비폭력을 선언하셨습니다. 예수님의 말씀을 따른 베드로는 그리스도인에게 "주님처럼 모욕당하더라도 되갚지 말고, 정의를 위해, 선을 행하다가 고난받는 삶을 살라." 권면했습니다. 원수갚는 것은 주님께 맡기도 우리는 악으로 악을 이기지 말고 선으로 악을 이기기를 원합니다. 

<오늘의 기도>

주님! 우리 뜻보다 하나님 뜻을 앞세우며 말씀에 순종하는 주님의 백성 되기를 원합니다. 우리 소원과 바람이 하나님 뜻과 배치한다면 기꺼이 포기할 수 있는 믿음을 주시고, 사탄의 유혹에 넘어가거나 시험에 들지 않기 위해 늘 기도하며 매사에 주님의 영광을 드러내게 하소서.

Comments

to leave comment

© 2024 행복한교회 DFW   |   5517 Denton Hwy, Haltom City, TX US 761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