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ay

인간의 술수보다 높으신 하나님 주권(창 27:15-29)

Posted by 행복한 말씀묵상팀 on

이삭을 속이는 야곱( 27:15-24)   

15 그런 다음에 리브가는, 자기가 집에 잘 간직하여 둔 맏아들 에서의 옷 가운데 가장 좋은 것을 꺼내어, 작은 아들 야곱에게 입혔다.

16 리브가는 염소 새끼 가죽을 야곱의 매끈한 손과 목덜미에 둘러 주고 나서,

17 자기가 마련한 별미와 빵을 아들 야곱에게 들려 주었다.

18 야곱이 아버지에게 가서 "아버지!" 하고 불렀다. 그러자 이삭이 "나 여기 있다. 아들아, 너는 누구냐?" 하고 물었다.

19 야곱이 아버지에게 말하였다. "저는 아버지의 맏아들 에서입니다. 아버지께서 말씀하신 그대로 하였습니다. 이제 일어나 앉으셔서, 제가 사냥하여 온 고기를 잡수시고, 저에게 마음껏 축복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0 이삭이 아들에게 물었다. "얘야, 어떻게 그렇게 빨리 사냥거리를 찾았느냐?" 야곱이 대답하였다. "아버지께서 섬기시는 주 하나님이, 일이 잘 되게 저를 도와 주셨습니다."

21 이삭이 야곱에게 말하였다. "얘야, 내가 너를 좀 만져 볼 수 있게, 이리 가까이 오너라. 네가 정말로 나의 아들 에서인지, 좀 알아보아야겠다."

22 야곱이 아버지 이삭에게 가까이 가니, 이삭이 아들을 만져 보고서 중얼거렸다. "목소리는 야곱의 목소리인데, 손은 에서의 손이로구나."

23 이삭은, 야곱의 두 손이 저의 형 에서의 손처럼 털이 나 있으므로, 그가 야곱인 줄을 모르고, 그에게 축복하여 주기로 하였다.

24 이삭은 다짐하였다. "네가 정말로 나의 아들 에서냐?" 야곱이 대답하였다. "예, 그렇습니다."

야곱을 축복하는 이삭( 27:25-29)

25 이삭이 말하였다. "나의 아들아, 네가 사냥하여 온 것을 나에게 가져 오너라. 내가 그것을 먹고서, 너에게 마음껏 복을 빌어 주겠다." 야곱이 이삭에게 그 요리한 것을 가져다가 주니, 이삭이 그것을 먹었다. 야곱이 또 포도주를 가져다가 따르니, 이삭이 그것을 마셨다.

26 그의 아버지 이삭이 그에게 말하였다. "나의 아들아, 이리 와서, 나에게 입을 맞추어 다오."

27 야곱이 가까이 가서, 그에게 입을 맞추었다. 이삭이 야곱의 옷에서 나는 냄새를 맡고서, 그에게 복을 빌어 주었다. "나의 아들에게서 나는 냄새는 주님께 복받은 밭의 냄새로구나.

28 하나님은 하늘에서 이슬을 내려 주시고, 땅을 기름지게 하시고, 곡식과 새 포도주가 너에게 넉넉하게 하실 것이다.

29 여러 민족이 너를 섬기고, 백성들이 너에게 무릎을 꿇을 것이다. 너는 너의 친척들을 다스리고, 너의 어머니의 자손들이 너에게 무릎을 꿇을 것이다. 너를 저주하는 사람마다 저주를 받고, 너를 축복하는 사람마다 복을 받을 것이다." 

<말씀묵상>

야곱의 말과 행동에 얼마나 많은 거짓이 들어 있나요?

거짓말은 거짓말을 낳기 마련입니다. 리브가와 야곱은 이삭을 속이기 위해 치밀한 계획을 세웁니다. 야곱은 리브가의 지시에 따라 염소를 잡고 에서의 옷을 입습니다. 피부도 털 낳은 에서처럼 꾸밉니다. 야곱은 리브가가 만든 별미를 가지고 아버지에게 들어가 축복해 달라고 합니다. 이삭이 음식을 너무 일찍 가져온 것에 의문을 품고 질문하자, 야곱은 거리낌 없이 “주 하나님이, 일이 잘 되게 저를 도와 주셨습니다.”라고 말합니다(20절). 아버지를 속이기 위해 하나님 이름까지 오용합니다. 형처럼 변장했지만 목소리는 바꿀 수 없었던 야곱에게 이삭이 다시 “참 내 아들 에서냐”(24절)라고 묻습니다. 야곱은 그렇다고 대답하며 거짓 위에 거짓을 더합니다. 하나님의 사람은 거짓이 아니라 진리를 가까이해야 합니다. 

목적 성취를 위해 수단을 정당화하지 않도록 주의할 일은 무엇인가요?

오늘 말씀을 통해 때로는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우리가 선택을 하시길 원하시면, 그 선택이 무엇이든 존중하신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것이 만일 잘못된 선택이라해도, 그 선택의 결과를 가지고 결국 하나님의 뜻이 이루어지게 하나님께서 끌고 나가실 것입니다. 그러나 잘못된 선택에 대한 대가는 사람이 치러야 할 것이며, 그것은 오랫동안의 연단을 통해 이루어지게 될 것입니다. 마치 이스라엘 백성들이 40년이라는 세월을 광야에서 보냈듯이, 우리의 선택의 결과에 대한 대가 또한 우리의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그냥 아무 생각 없이 따라하는 로봇과 같은 존재로 창조하지 않으시고 우리가 선택할 수 있는 권한도 주셨습니다. 그렇지만 그 권한에는 대가가 따릅니다. 그래서 하나님의 뜻을 이루기 위한 수단이라고 할지라도 하나님께 여쭤보고 잘 선택해야 합니다. 

이삭이 야곱에게 축복한 내용은 무엇인가요?

눈이 어두워진 이삭은 야곱을 알아보지 못합니다. 그는 음식을 먹은 후 아들을 불러 입맞춤을 요구합니다. 축복을 앞두고 다시 긴장이 고조됩니다. 가장 긴장된 순간에 이삭은 야곱에게서 에서의 향취를 맡으며 축복합니다. 이삭은 ‘땅’과 ‘풍성한 곡식’을 기원합니다(28절). 에서는 사냥을 하는 사람이므로, 풍성한 곡식은 야곱에게 더 어울리는 내용입니다. ‘여러 민족이 너를 섬기고’와 ‘너는 너의 친척을 다스리고’는 에서와 야곱이 출생할 때 ‘큰 자가 어린 자를 섬기리라’는 축복을 연상시킵니다(29절; 25:23). 야곱이 축복을 받는 과정은 흠결이 가득했지만, 하나님은 인간의 술수조차도 그분의 선하신 역사로 바꾸어 가십니다. 

나의 연약함과 불순종조차 하나님이 사용하신 일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모든 사람에게는 나름대로 약점이 다 있습니다. 그런데 사람들은 자기의 약점 때문에 하고 싶은 일이나 목적하는 일을 이루지 못한다고 믿습니다. 그래서 자기의 약점을 극복하는 일에 많은 것을 투자하거나 약점을 숨기려고 합니다. 그러다 보면 가식적으로, 형식적으로 사람을 대하게 됩니다. 그러다 보니 점점 관계가 더 어려워지는 것을 봅니다. 그러나 성경의 많은 인물들은 이 약점으로 인해 놀라운 일들을 이룬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것은 하나님께서 약점이 있는 사람을 자신의 일에 주로 사용하셨기 때문입니다. 사도바울은 자기의 약함을 자랑한다고 고백하면서 자신의 약함이 더 능력 있게 살아갈 수 있는 통로가 되었다고 말씀합니다. 이처럼 하나님께서는 약한 사람들을 사용하셔서 놀라운 일들을 이루셨고  우리의 약점을 통하여서 역사하기를 원하십니다. 

<오늘의 기도>

하나님 우리 인생의 중요한 결정을 내릴 때에 하나님의 뜻에 맞는 선택과 결정을 내릴 있는 믿음과 지혜를 주소서. 날마다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순종하는 훈련을 통하여 하나님의 뜻이 우리의 뜻이 되게 하소서. 부족하고 연약한 우리를 통해서 선한 뜻을 이루시는 신실하신 하나님을 바라보며 믿음의 발걸음을 내딛게 하소서.

Comments

to leave comment

© 2024 행복한교회 DFW   |   5517 Denton Hwy, Haltom City, TX US 761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