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ay

육체의 자랑을 버리고 그리스도를 얻는 삶(빌 3:1-9)

Posted by 행복한 말씀묵상팀 on

경계할 대상( 3:1-3)  

1 끝으로, 나의 형제자매 여러분, 주 안에서 기뻐하십시오. 내가 같은 말을 되풀이해서 쓰는 것이 나에게는 번거롭지도 않고, 여러분에게는 안전합니다.

2 개들을 조심하십시오. 악한 일꾼들을 조심하십시오. 살을 잘라내는 할례를 주장하는 자들을 조심하십시오.

3 하나님의 영으로 예배하며,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자랑하며, 육신을 의지하지 않는 우리들이야말로, 참으로 할례 받은 사람입니다.

가장 고상한 지식( 3:4-9)

4 하기야, 나는 육신에도 신뢰를 둘 만합니다. 다른 어떤 사람이 육신에 신뢰를 둘 만한 것이 있다고 생각하면, 나는 더욱 그러합니다.

5 나는 난 지 여드레만에 할례를 받았고, 이스라엘 민족 가운데서도 베냐민 지파요, 히브리 사람 가운데서도 히브리 사람이요, 율법으로는 바리새파 사람이요,

6 열성으로는 교회를 박해한 사람이요, 율법의 의로는 흠 잡힐 데가 없는 사람이었습니다.

7 [그러나] 나는 내게 이로웠던 것은 무엇이든지 그리스도 때문에 해로운 것으로 여기게 되었습니다.

8 그뿐만 아니라, 내 주 예수 그리스도를 아는 지식이 가장 고귀하므로, 나는 그 밖의 모든 것을 해로 여깁니다. 나는 그리스도 때문에 모든 것을 잃었고, 그 모든 것을 오물로 여깁니다. 나는 그리스도를 얻고,

9 그리스도 안에 있는 사람으로 인정받으려고 합니다. 나는 율법에서 생기는 나 스스로의 의가 아니라,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으로 말미암아 오는 의 곧 믿음에 근거하여, 하나님에게서 오는 의를 얻으려고 합니다. 

<말씀묵상>

바울이 말하는 참된 할례파는 어떤 특징이 있나요?

분별력이란 진짜와 가짜를 구별하는 지혜입니다. 바울은 빌리보 성도들에게 경계할 대상을 알려 줍니다. 그는 율법을 준행해야 구원받는다고 가르치는 거짓 교사들을 '개들'이라고 표현하고, 자기 공로를 자랑하는 그들을 '악한 일꾼들' 규정합니다. '조심하십시오.'라는 말을 번이나 강조해서 만큼 그의 권고는 엄중합니다. 몸을 상해하는 , 손으로 행한 할례를 구원의 조건으로 가르치는 것은 십자가 복음을 크게 훼손하는 일입니다. 일명 ' 할례파' 비판한 바울은 하나님의 성령으로 봉사(예배)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자랑(찬양)하며, 자신의 사회적 신분을 자랑하지 않는 자가 진정한 할례파라고 말합니다(3). 참된 할례는 마음에 하는 것으로( 4:4; 2:29), 삶의 변화를 동반합니다.

 예수님 외에 다른 조건을 붙여 구원을 말하는 이들에게 어떻게 대응해야 하나요?

예수님 외에 다른 조건 예를 들어, 율법을 지켜야 구원을 받을 있다고 말하는 사람이 있다면 조건은 도저히 실현 불가능한 목표가 됩니다. 다시 말해서 그는 인간의 힘으로 도저히 이룰 없는 목표를 제시함으로써 사람들을 낙심과 절망에 빠뜨리게 됩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정작 율법을 지키지도 못하면서, 마치 지키고 있는 것처럼 위선을 부리게 되고 결과 사람들은 교만하게 되거나 혹은 열등감에 빠지게 됩니다. 이러한 율법주의의 문제는 하나님이 제시한 유일한 구원의 길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거부하고 자기의 노력과 공로로 구원에 이르려고 한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얼마나 어리석고 무모한 모습입니까. 얼마나 하나님의 은혜를 짓밟는 일입니까. 예수님 외에 다른 조건을 붙여 구원을 말하는 이들은 하나님의 은혜에 대적하는 사람들이고,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구원을 욕보이는 사람들입니다. 

바울이 육체의 자랑거리를  배설물로 여긴 이유는 무엇인가요?

바울도 육체에 신뢰를 만한 자랑거리가 있었습니다(4-6). 그러나 그는 이를 해로운 것으로 규정합니다. 자랑거리가 그리스도의 십자가 공로를 알지 못하게 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바울은 육체의 자랑거리를 '오물'(8) 여깁니다. 그리스도를 아는 지식이 가장 고상함을 발견했기 때문입니다. 바울이 육체의 자랑거리를 포기한 이유는 그리스도를 얻고 그분 안에 있는 사람으로 인정받기 위함입니다. 성도는 육체에 신뢰를 두는 '율법의 ' 아닌, 예수님이 주시는 '믿음의 ' 붙들어야 합니다. 그럴 그리스도를 얻고, 마지막 그분께 인정과 칭찬을 받습니다. 은혜가 우리 안에 들어오면 육체의 자랑은 곳이 없습니다.   

몸과 마음을 예수님으로 채워 가기 위해 내가 버릴 것은 무엇인가요?

예수 그리스도의 가르침을 따르고, 예수 그리스도의 믿음을 가진 사람은 안에 성령님을 모신 사람입니다. 그래서 성령의 능력을 힘입어 다른 사람을 섬깁니다. 이것이 바로 예수 그리스도의 겸손한 마음을 품는 것입니다( 2:5). 또한 예수 그리스도의 가르침을 따르고 그분의 믿음을 가진 사람은 예수 그리스도를 자랑하고 육체를 신뢰하지 않습니다. 율법주의는 예수님을 전적으로 의지하지 않고 예수님의 십자가 공로보다 자신들의 공로를 높게 평가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자기 보다 육체의 의가 낮다고 생각하는 사람을 정죄하고 무시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진정으로 거듭난 사람은 오직 예수 그리스도만을 높입니다. 예수님의 십자가가 아니면 나는 구원 받을 없는 죄인이며, 구제불능이라는 사실을 인정합니다. 오직 예수님의 은혜만 찬양하고, 예수님께만 영광을 돌립니다. 

<오늘의 기도>

하나님! 우리 인생의 유일한 자랑이 그리스도의 십자가이기를 원합니다. 세상의 헛된 자랑들을 과감히 내려놓고 두려움 없이 좁은 길을 걸어 가게 하소서. 날이 갈수록 그리스도 예수를 아는 지식에 충만해져서 오직 주님만으로 기뻐하고 오직 주님만을 전하게 하소서.

Comments

to leave comment

© 2024 행복한교회 DFW   |   5517 Denton Hwy, Haltom City, TX US 761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