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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상을 섬기던 열심에서 하나님을 향한 열정으로(행 17:16-34)

Posted by 행복한 말씀묵상팀 on

회당과 광장 전도( 17:16-21)    

16 바울은, 아테네에서 그들을 기다리고 있는 동안에, 온 도시가 우상으로 가득 차 있는 것을 보고 격분하였다.

17 그래서 바울은 회당에서는 유대 사람들과 이방 사람 예배자들과 더불어 토론을 벌였고, 또한 광장에서는 만나는 사람들과 날마다 토론하였다.

18 그리고 몇몇 에피쿠로스 철학자와 스토아 철학자도 바울과 논쟁하였는데, 그 가운데서 몇몇 사람은 "이 말쟁이가 도대체 무슨 소리를 하려는 것인가?" 하고 말하는가 하면, 또 몇몇 사람은 "그는 외국 신들을 선전하는 사람인 것 같다" 하고 말하기도 하였다. 그것은 바울이 예수를 전하고 부활을 전하기 때문이었다.

19 그들은 바울을 붙들어, 아레오바고 법정으로 데리고 가서 "당신이 말하는 이 새로운 교훈이 무엇인지 우리가 알 수 있겠소?

20 당신은 우리 귀에 생소한 것을 소개하고 있는데, 도대체 그것이 무엇인지 알고 싶소" 하고 말하였다.

21 모든 아테네 사람과 거기에 살고 있는 외국 사람들은, 무엇이나 새로운 것을 말하고 듣는 일로만 세월을 보내는 사람들이었다.

아레오바고 설교( 17:22-34)

22 바울이 아레오바고 법정 가운데 서서, 이렇게 말하였다. "아테네 시민 여러분, 내가 보기에, 여러분은 모든 면에서 종교심이 많습니다.

23 내가 다니면서, 여러분이 예배하는 대상들을 살펴보는 가운데, '알지 못하는 신에게'라고 새긴 제단도 보았습니다. 그러므로 나는 여러분이 알지 못하고 예배하는 그 대상을 여러분에게 알려 드리겠습니다.

24 우주와 그 안에 있는 모든 것을 창조하신 하나님께서는 하늘과 땅의 주님이시므로, 사람의 손으로 지은 신전에 거하지 않으십니다.

25 또 하나님께서는, 무슨 부족한 것이라도 있어서 사람의 손으로 섬김을 받으시는 것이 아닙니다. 그분은 모든 사람에게 생명과 호흡과 모든 것을 주시는 분이십니다.

26 그분은 인류의 모든 족속을 한 혈통으로 만드셔서, 온 땅 위에 살게 하셨으며, 그들이 살 시기와 거주할 지역의 경계를 정해 놓으셨습니다.

27 이렇게 하신 것은, 사람으로 하여금 하나님을 찾게 하시려는 것입니다. 사람이 하나님을 더듬어 찾기만 하면, 만날 수 있을 것입니다. 사실, 하나님은 우리 각 사람에게서 멀리 떨어져 계시지 않습니다.

28 여러분의 시인 가운데 어떤 이들도 '우리도 하나님의 자녀이다' 하고 말한 바와 같이, 우리는 하나님 안에서 살고, 움직이고, 존재하고 있습니다.

29 그러므로 하나님의 자녀인 우리는 신을, 사람의 기술과 고안으로 금이나 은이나 돌에다가 새겨서 만든 것과 같다고 생각해서는 안됩니다.

30 하나님께서는 무지했던 시대에는 눈감아 주셨지만, 이제는 어디에서나 모든 사람에게 회개하라고 명하십니다.

31 그것은, 하나님께서 세계를 정의로 심판하실 날을 정해 놓으셨기 때문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자기가 정하신 사람을 내세워서 심판하실 터인데, 그를 죽은 사람들 가운데서 살리심으로, 모든 사람에게 확신을 주셨습니다."

32 그들이 죽은 사람들의 부활에 대해서 들었을 때에, 더러는 비웃었으나, 더러는 "이 일에 관해서 당신의 말을 다시 듣고 싶소" 하고 말하였다.

33 이렇게 바울은 그들을 떠났다.

34 그러나 몇몇 사람은 바울 편에 가담하여 신자가 되었다. 그 가운데는 아레오바고 법정의 판사인 디오누시오도 있었고, 다마리라는 부인도 있었고, 그 밖에 다른 사람들도 있었다. 

<말씀묵상>

아테네에서 바울이 격분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복음 전도자는 복음의 본질을 유지하면서도 다양한 대상에게 다양한 방식으로 복음을 전해야 합니다. 아테네는 종교성이 강한 도시여서 사람들이 많은 신을 섬겼습니다. 그곳에 우상이 가득차 있는 것을 보자, 바울은 깊은 분노를 느낍니다. 그는 회당 같은 장소에서는 강의로, 광장 같은 장소에서는 토론으로 말씀을 전합니다. 더욱이 그는 당대 지성인들인 에피쿠로스 철학자들과 스토아 철학자들과 쟁론합니다. 그들은 바울을 아레오바고 법정으로 데리고 갑니다. 공식 석상에서 바울의 가르침을 자세히 들으려 것입니다. 아테네 사람들은 새로운 가르침에 호기심을 가졌고, 바울은 이를 복음 전할 기회로 삼습니다. 

내가 하나님의 일을 하면서 의분이 일어나는 때는 언제인가요?

어떤 헤어나올 없는 비참하고 절망적인 상황에 처해 있는모습을 본다면 우리는 마음이 아프고 고통스러울 것입니다. 그러나 사람이 지금 당장이라고 비참하고 절망적인 상황에서 구원받을 있는데도 그의 무지함때문에, 불신 때문에, 고집때문에 여전히 비참하고 절망적인 안에 머물러 있다면 우리는 의분이 일어납니다. 사람의 개인적인 고집세고 믿지 못하는 성격때문에 의분이 나는 것이 아니라 '우리 인간이 얼마나 치앞도 보지 못하고 어리석은가, 우리 인간 안에 자리 잡은 죽어도 하나님을 거부하고 자기 고집대로 살겠다는 죄악이 얼마나 뿌리깊은가, 그리고 원수 사탄이 얼마나 인간을 교묘하게 속이고 하나님의 구원을 보지 못하도록 훼방하는가?' 하는 때문에 우리는 의분이 납니다. 

아테네 사람들이 '알지 못하는 신에게'라는 제단까지 만든 이유는 무엇일까요?

바울의 아레오바고 설교는 이방인에게 기독교를 체계적으로 변증한 모범적 설교로 봅니다. 아테네 사람들은 '알지 못하는 신에게'(23)조차 경배합니다. 이러한 종교심은 신에 대한 그들의 두려움을 반영합니다. 바울은 성경을 전혀 알지 못하는 그들에게 인류의 창조주요 세상의 주관자이신 하나님을 소개합니다. 모든 족속의 ' 시기' '거주할 지역의 경계' 하나님이 민족에게 품고 계시는 계획과 의도를 뜻합니다(26). 바울은 '정하신 사람'(31)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미래의 심판을 언급합니다. 알지 못하던 때에는 하나님이 용서해 주셨지만, 이제는 그들이 회개하고 종교심을 바르게 사용해 '하나님' 찾아야 합니다. 창조주요 심판자이신 하나님만이 유일한 신이기 때문입니다. 

범사에 종교심이 많은 사람에게 하나님을 어떻게 전할까요?

종교심이 많은 사람이라는 뜻은 신의 존재는 믿고 인정하지만 신과의 관계에 있어서는 세상의 종교적인 방식으로 나아가는 사람입니다. 다시 말해서, 그들은 신을 달래서 신이 내리는 저주를 받지 않고자 하거나, 신의 요구 사항을 이행해서 신이 내리는 복을 받고자 하는 마음을 갖고 있다는 말입니다. 우리 조상들의 민간신앙이었던 새벽에 정한수를 떠놓고 빌었던 모습이 바로 그것입니다. 우리는 그들에게 인간의 노력으로 신을 움직이려는 시도인 종교가 아닌 하나님이 우리를 위해 행하신 크고 놀라운 일인 복음을 전해야 합니다. 때때로 그들의 눈높이와 그들의 언어를 빌려서 설명해야 할때도 있고, 변증법적인 설명 방법을 사용해야 때도 있습니다. 그러나 복음을 전함에 있어서 우리가 잊지 말아야 것은 사람의 어두운 마음에 빛을 비춰주시는 분은 성령님이시라는 사실입니다. 우리는 어떤 상황에서든 성령의 일하심을 기대하며 종교가 아닌 복음을 전하는 것입니다. 

<오늘의 기도>

천지를 창조하시고 주관하시는 하나님, 놀라운 은혜로 인생을 이끄시니 너무나 감사합니다. 우리 입술과 삶을 생명으로 말씀으로 채우셔서 능력의 복음을 전하게 하소서. 변함없이 주님을 믿고 의지함으로 주님께 마땅한 경배와 찬양을 드리게 하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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