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ay

우상과 죄악을 제거하는 철저한 개혁(왕하 23:10-20)

Posted by 행복한 말씀묵상팀 on

유다 땅에서 우상을 제거함(왕하 23:10-14)

10 그는 또 '힌놈의 아들 골짜기'에 있는 도벳을 부정한 곳으로 만들어, 어떤 사람도 거기에서 자녀들을 몰렉에게 불태워 바치는 일을 하지 못하게 하였다.

11 또 그는, 유다의 왕들이 주님의 성전 어귀, 곧 나단멜렉 내시의 집 옆에 있는, 태양신을 섬기려고 하여 만든 말의 동상을 헐어 버리고, 태양수레도 불태워 버렸다.

12 또 그는, 유다 왕들이 만든 아하스의 다락방 옥상에 세운 제단들과, 므낫세가 주님의 성전 안팎 뜰에 세운 제단들을 모두 제거해서 부순 뒤에, 가루로 만들어 기드론 시내에 뿌렸다.

13 또 그는 이스라엘 왕 솔로몬이, 시돈 사람들의 우상인 아스다롯과 모압 사람들의 우상인 그모스와 암몬 사람들의 혐오스러운 밀곰을 섬기려고, 예루살렘 정면 '멸망의 산' 오른쪽에 지었던 산당들도 모두 허물었다.

14 그리고 석상들은 깨뜨리고, 아세라 목상들은 토막토막 자르고, 그 곳을 죽은 사람의 뼈로 가득 채웠다.

이스라엘 땅에서 우상을 제거함(왕하 23:15-20)

15 왕은 또 느밧의 아들 여로보암이 베델에다 만든 제단 곧 이스라엘로 죄를 짓게 한 그 제단과 산당도 헐었다. 그는 산당을 불태워 가루로 만들었고, 아세라 목상도 불태웠다.

16 요시야는 또 산 위에 무덤이 있는 것을 보고, 사람을 보내어 그 무덤 속의 뼈들을 꺼내어서, 제단 위에 모아 놓고 불태웠다. 그렇게 하여 그 제단들을 부정하게 만들었다. 그래서 한때 하나님의 사람이 이 일을 두고 예언한 주님의 말씀대로 되었다.

17 요시야가 물었다. "저기 보이는 저 비석은 무엇이냐?" 그 성읍의 백성이 그에게 대답하였다. "유다에서 온 어느 하나님의 사람의 무덤입니다. 그는 베델의 제단에 관하여 임금님께서 이런 일들을 하실 것이라고 미리 예언하였던 분입니다."

18 왕이 말하였다. "그 무덤은 그대로 두어라. 그리고 아무도 그의 유해를 만지지 못하게 하여라." 이렇게 하여 그들은, 그의 뼈와 사마리아에서 온 예언자의 뼈는 그대로 두었다.

19 이스라엘 왕들이 사마리아 도성의 언덕마다 세워 주님의 분노를 돋우었던 모든 산당을, 요시야가 이렇게 헐었다. 그는 베델에서 한 것처럼 하였다.

20 더욱이 그는 그 곳 산당에 있는 제사장들을 모두 제단 위에서 죽이고, 사람의 뼈를 함께 그 위에서 태운 뒤에, 예루살렘으로 돌아갔다.

 

<말씀묵상>

요시야는 유다 땅을 정결하게 하기 위해 어떤 개혁을 진행했나요                      

요시야의 개혁은 유다 전역으로 확대됩니다. 요시야는 인신 제사를 행하던 도벳을 파괴합니다. 인신 제사는 아하스와 므낫세가 저지른 악행이었는데, 요시야는 도벳을 부정하게 함으로써 자녀를 바치는 제의를 금합니다. 또한 태양신에게 봉헌된 말 모양의 조각상과 태양 수레를 불태우고 태양신 승배를 금합니다. 아하스의 다락 지붕에 세운 제단들을 제거하고 솔로몬이 이방인 아내들을 위해 세운 산당들을 제거합니다. 과거 유다 왕들이 세운 우상과 제단을 유다 땅에서 흔적도 남기지 않고 없애려 한 것입니다. 이렇듯 영적 개혁은 우리 안에 있는 수많은 우상과 죄를 드러내는 과정이며, 이것들을 하나하나 제거하는 작업입니다. 

공동체에 뿌리내린 미신적 요소가 있다면 무엇이며, 이를 어떻게 제거할까요?

신앙과 미신의 차이는 인격체이신 하나님 그분을 믿는지 아니면 하나님을 아는 자신을 믿는지입니다. 내가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움직이려는 것인지 아니면 뜻대로 하나님을 움직이려는 것인지가 차이입니다. 신앙은 살아계신 인격체이신 하나님과의 친밀한 교제가 중심에 있지만 미신은 하나님과의 교제에는 관심이 없습니다. 자신에게 이익이 되고 도움이 되는지에만 관심이 있습니다. 성경은 이것을 하나님의 얼굴을 구하지 않고 하나님의 손을 구하는 태도라고 책망합니다. 하나님 예배하고, 헌금도 드리고, 봉사도 하지만 이것들을 통해, 하나님을 움직여서 내가 원하는 것을 얻어내려고 한다면, 정작 자신은 하나님 뜻대로 변하지 않으면서 하나님을 움직이게 만들려고 한다면 이것은 미신입니다. 하나님 그분을 알아가고 사랑하고 교제하는 신앙생활이 우리 공동체 안에서 미신을 제거할 있습니다. 

요시야가 벧엘 제단을 철저히 파괴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요시야는 유다를 넘어 북 이스라엘까지 개혁을 확대합니다. 북이스라엘에서 죄악의 근원지는 여로보암이 자신의 권력 유지를 위해 세운 벧엘 제단입니다. 요시야는 북 이스라엘 최대 우상 숭배 장소인 벧엘 제단과 산당을 헐고 무덤에서 해골을 가져다 불살라 그곳을 부정하게 만듭니다. 이 일은 300여 년 전 여로보암에게 주신 하나님 말씀의 성취입니다(15-16절; 왕상 13:1~5). 요시야는 거기서 멈추지 않고 북 이스라엘 왕들이 세운 산당을 모두 부습니다. 산당에서 우상을 섬기던 제사장들도 제단 위에서 모두 죽이고 제단도 부정하게 만듭니다. 이렇게 요시야 시대에 와서야 비로소 온 이스라엘에서 우상 숭배가 사라집니다. 언약의 말씀에 순종하는 한 사람이 온전한 개혁을 이룹니다. 

시간이 걸리더라도 가정 혹은 공동체에서 반드시 이루어야 하는 개혁은 무엇인가요?

마치 자동차를 만든 회사가 내놓은 매뉴얼에 따라 자동차를 사용하고 관리했을 때에 그 자동차가 최고의 성능을 발휘하며 최장의 수명을 가질 수 있는 것처럼, 사람이라면 누구나 이 하나님의 말씀대로 살 때에 최상의 행복을 누리며, 영생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우리는 말씀대로 살려고 합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여 말씀대로 사는 것이 인간의 능력으로는 거의 불가능하므로, 우리는 예수님을 개인의 구주로 영접할 때부터 우리 속에 내주하시는 보혜사 성령님의 도우심을 사모하고 기도하는 가운데 성경 말씀대로 살려고 애쓰는 것입니다. 나의 개혁, 우리 가정과 교회의 개혁 역시도 하나님의 말씀과 성령의 인도하심에 따른 것입니다. 아무리 전통으로 오래 자리 잡았다 할지라도 하나님이 말씀하시며 성령의 인도하심을 따라 순종하는 것이 우리가 반드시 이루어야 개혁입니다. 

<오늘의 기도>

하나님, 어느덧 제 마음 가운데 우상으로 자리 잡은 것은 없는지 돌아봅니다. 무슨 일이든 사사로운 감정에 따라 행하지 않고, 하나님 말씀을 의의 기준으로 삼아 행하게 하소서. 하나님의 계획은 하나님의 때에 반드시 이루어짐을 기억하며 하나님의 약속을 붙들게 하소서.

Comments

to leave comment

© 2024 행복한교회 DFW   |   5517 Denton Hwy, Haltom City, TX US 761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