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ay

욕망을 버리고 자족을, 갈등을 버리고 화합을(삼하 19:31-43)

Posted by 행복한 말씀묵상팀 on

바르실래를 후대하는 다윗(삼하 19:31-39)    

31 그 때에 길르앗 사람 바르실래도 로글림에서 내려와서, 왕이 요단 강을 건너는 일을 도우려고, 요단 강 가에 이르렀다.

32 바르실래는 아주 늙은 사람으로, 나이가 여든 살이나 되었다. 그는 큰 부자였으므로, 왕이 마하나임에 머물러 있는 동안에 왕에게 음식을 공급하였다.

33 왕이 바르실래에게 말하였다. "노인께서는 나와 함께 건너가시지요. 나와 같이 가시면 내가 잘 대접하겠습니다."

34 그러나 바르실래는 왕에게 아뢰었다. "제가 얼마나 더 오래 산다고, 임금님과 함께 예루살렘으로 올라가겠습니까?

35 제 나이가 지금 여든입니다. 제가 이 나이에 좋은 것과 나쁜 것을 어떻게 가릴 줄 알겠습니까? 이 종이 무엇을 먹고 무엇을 마신들, 그 맛을 알기나 하겠습니까? 노래하는 남녀가 아름다운 노래를 부른들, 제가 이 나이에 잘 알아듣기나 하겠습니까? 그러니 이 종이 높으신 임금님께 다시 짐이 되어서야 되겠습니까?

36 이 종은 임금님을 모시고 요단 강을 건너려는 것 뿐인데, 어찌하여 임금님께서는 이러한 상을 저에게 베푸시려고 하십니까?

37 부디 이 종을 돌아가게 하셔서, 고향 마을에 있는 제 아버지와 어머니의 무덤 곁에서 죽게 하여 주시기를 바랍니다. 그 대신에 이 종의 아들 김함이 여기에 있으니, 그가 높으신 임금님을 따라가게 하시고, 임금님께서 바라시는 대로, 그에게 잘 대하여 주시기를 바랍니다."

38 그러자 왕이 약속하였다. "물론, 내가 김함을 데리고 가겠소. 그리고 노인께서 보시기에 만족하도록, 내가 그에게 잘 대하여 주겠고, 또 나에게 특별히 부탁한 것은 무엇이든지, 내가 다 이루어 드리겠소."

39 드디어 온 백성이 요단 강을 건넜고, 왕도 건너갔다. 왕이 바르실래에게 입을 맞추고 복을 빌어 주니, 바르실래가 자기의 고장으로 돌아갔다.

유다와 이스라엘의 갈등(삼하 19:40-43)

40 왕이 길갈로 건너갈 때에 김함도 왕을 따라서 건너갔다. 온 유다 백성과 이스라엘 백성의 절반이나 왕을 따라서, 요단 강을 건너갔다.

41 그런데 갑자기 온 이스라엘 사람이 왕에게 몰려와서, 이렇게 말하였다. "어찌하여 우리의 형제인 유다 사람들이 우리와 의논도 없이, 임금님을 몰래 빼돌려 임금님과 임금님의 가족과 다윗 왕의 모든 신하를 모시고 건넜습니까?"

42 그러자 온 유다 사람이 이스라엘 사람에게 대답하였다. "우리가 임금님과 더 가깝기 때문이다. 너희가 이런 일로 그렇게 화를 낼 이유가 무엇이냐? 우리가 임금님께 조금이라도 얻어 먹은 것이 있느냐? 임금님이 우리에게 조금이라도 주신 것이 있어서 그러는 줄 아느냐?"

43 그러나 이스라엘 사람은 유다 사람에게 이렇게 말하였다. "우리는 임금님께 요구할 권리가 너희보다 열 갑절이나 더 있다. 그런데 어찌하여 너희는 우리를 무시하였느냐? 높으신 임금님을 우리가 다시 모셔와야 되겠다고 맨 먼저 말한 사람이, 바로 우리가 아니었느냐?" 그래도 유다 사람의 말이 이스라엘 사람의 말보다 더 강경하였다. 

<말씀묵상>

다윗의 제안에 대한 바르실래의 대답은 어떠했나요?

발르실래는 도망한 다윗 일행을 물심양면으로 도운 사람입니다. 단락은 다윗이 요단강을 넌너기 , 시므이와 므비보셋을 만나기 이야기입니다. 바르실래는 요단강을 건너는 다윗을 배웅합니다. 다윗은 바르실래에게 예루살렘에 같이 가자고 제안하는데, 이는 그를 왕궁의 높은 관리로 삼겠다는 의미입니다. 하지만 바르실래는 제안을 거절하며 예루살렘에서의 높은 명예 대신 고향에서의 평안한 삶을 선택합니다. 바르실래의 대답에는 다윗의 제안을 기분 나쁘지 않게 거절하는 지혜와 욕망에 흔들리지 않고 주어진 삶에 만족하는 자족이 드러납니다. 그는 대신 김함을 부탁하는데, 학자들은 그의 아들로 봅니다. 세상 욕망에 흔들리지 않고 자족하는 삶에 평안과 행복이 머뭅니다. 

일평생 세상 욕망에 흔들리지 않고 자족하는 삶을 어떻게 이어 있을까요?

가장 부요한 사람은 자족할 아는 사람입니다. 아무리 많은 것을 가졌어도 자족하지 못한다면 사람은 결코 부요한 사람이 아닙니다. 참된 부요는 자족하는 있으며 만족할 아는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경험하는 것처럼 자족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머리로는 알아도 마음으로는 되지 않는 것이 자족입니다. 자족은 저절로 되는 것이 아닙니다. 자족은 배우고 익혀야 영성 훈련입니다. 사도 바울은 어떠한 형편에든지 자족하는 법을 배웠다고 말합니다. 자족이란 스스로 만족하게 느끼는 것입니다. 자족하게 되면 좋은 것들이 함께 따라옵니다. 자족하면 만족하게 되고, 만족하게 되면 감사하게 됩니다. 감사하게 되면 좋은 것들이 따라 옵니다. 자족하면 행복합니다. 자족하게 되면 가까이 있는 사람들을 감사하는 마음으로 대하게 됩니다. 자족하게 되면 마음이 고요해지고, 마음에 평화가 깃듭니다. 

'유다 백성' '이스라엘 백성' 사이의 갈등 원인은 무엇이었나요?

다윗이 요단강을 건널 '유다 백성' '이스라엘 백성' 나아옵니다. 여기서 '유다 백성' 유다와 베냐민 지파를 중심으로 압살롬의 반란을 지지한 사람들이고, '이스라엘 백성' 나머지 열지파로 다윗을 도운 사람들입니다. 이스라엘 백성은 압살롬을 지지한 유다 지파를 반역 세력으로 여기면서 자신들이 다윗에 대한 지분이 많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유다 지파는 다윗이 자신들에게 먼저 화친을 제의했기에 당당합니다(19:11-12). 전쟁이 끝난 다윗은 이스라엘 왕국의 화합과 치유를 위해 먼저 하나님의 도우심을 구하고 상벌을 분명히 해야 했습니다. 공의로운 통치는 하나님의 지혜에서 비롯됩니다. 

공동체 안에 갈등이 있다면, 화합을 위해 내가 있는 일은 무엇인가요?

갈등이란 한자를 보면 칡과 등나무라는 뜻으로, 칡과 등나무가 얽히듯이 일이나 사정 등이 복잡하게 뒤얽혀 화합하지 못하는 모양을 말합니다. 갈등이 유익한 면이 있다고 이야기하는 사람도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행여 상처와 흔적이 남기 때문에 갈등이 가져오는 유익은 많지 않아 보입니다. 갈등은 개인이나 공동체에 비생산적이고, 관계를 파괴하며 값비싼 대가를 요구합니다. 우리에게 남아 있는 선택은 그 갈등을 최소화하고 해소하여 좋은 에너지로 활용하는 것입니다. 개인이 공동체를 떠나는 경우는 대부분 공동체에서 갖는 사람들과의 문제, 즉 갈등 때문입니다. 리더와 구성원도 다양한 인간관계 중 한 모습입니다. 갈등을 어떻게 처리하는가에 따라 공동체의 성과는 다양한 결과를 갖게 될 것입니다. 

<오늘의 기도>

하나님! 곤경에 처한 사람을 대가 없이 섬길 수 있는 넉넉함을 주시되, 보상에도 욕심부리지 않고 진실함을 더하여 주소서. 죄성을 가진 사람들이 함께하는 공동체에서 주님이 기뻐하시는 결정을 내릴 수 있는 지혜를 주소서. 하나님 공의와 사랑으로 갈등을 해결하게 하소서.

Comments

to leave comment

© 2024 행복한교회 DFW   |   5517 Denton Hwy, Haltom City, TX US 761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