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ay

요단 동쪽 땅 분배 회고(수 13:15-33)

Posted by 행복한 말씀묵상팀 on

르우벤과 갓 지파의 기업 13:15~28

15 다음은 모세가 르우벤 자손 지파에게 각 가문을 따라 나누어 준 땅이다.

16 그들의 지역은, 아르논 골짜기의 끝에 있는 아로엘에서부터, 그 골짜기 가운데에 있는 성읍과 메드바에 있는 모든 평원지대와,

17 헤스본과 그 평원지대에 있는 모든 성읍, 곧 디본과 바못바알과 벳바알므온과

18 야하스와 그데못과 메바앗과

19 기랴다임과 십마와 골짜기의 언덕에 있는 세렛사할과

20 벳브올과 비스가 기슭과 벳여시못과

21 평지의 모든 성읍과 헤스본에서 다스리던 아모리 사람의 왕 시혼이 다스리던 모든 왕국이다. 모세는 시혼에게 한 대로 에위와 레겜과 수르와 훌과 레바를 모두 무찔렀다. 그들은 미디안의 우두머리로서, 그 땅에 살면서 시혼의 밑에서 통치하던 자들이다.

22 이스라엘 자손이 그들을 살육할 때에, 브올의 아들인 점쟁이 발람도 다른 여러 사람과 함께 칼에 맞아서 죽었다.

23 르우벤 자손의 서쪽 경계선은 요단 강이다. 르우벤 자손이 그 가문을 따라 유산으로 받은 성읍과 마을은 위와 같다.

24 다음은 모세가 갓 지파 곧 갓 자손에게 그 가문을 따라 나누어 준 땅이다.

25 그들이 차지한 지역은 야스엘과 길르앗의 모든 성읍과 랍바 앞의 아로엘까지 이르는 암몬 자손의 땅 반쪽과

26 헤스본에서 라맛미스바와 브도님까지와 마하나임에서 드빌 경계선까지인데,

27 요단 강 계곡에 있는 벳하람과 벳니므라와 숙곳과 사본 곧 헤스본 왕 시혼의 나라의 남은 땅도 그들의 것이 되었다. 갓 지파의 서쪽 경계는 요단 강인데, 북쪽으로는 긴네렛 바다까지 이른다.

28 이것이 갓 자손이 그 가문을 따라 유산으로 받은 성읍과 마을들이다.

므낫세 반 지파의 기업 13:29~33

29 모세가 므낫세의 반쪽 지파에게 몫으로 주어서, 므낫세 자손의 반쪽 지파가 가문을 따라 받은 땅은 다음과 같다.

30 그들이 차지한 지역은 마하나임에서부터 바산의 온 땅 곧 바산 왕 옥의 왕국 전체와, 바산에 있는 야일의 주거지 전체인 예순 성읍과,

31 길르앗의 반쪽과, 바산 왕 옥의 왕국에 있는 두 성읍인 아스다롯과 에드레이이다. 이 성읍들은 므낫세의 아들 마길의 자손 곧 마길 자손의 반쪽이 가문을 따라 받은 것이다.

32 이상이 모세가 여리고 동쪽 곧 요단 강 동쪽의 모압 평지에서 두 지파와 반쪽 지파에게 유산으로 나누어 준 땅이다.

33 그러나 레위 지파에게는 모세가 유산을 주지 않았다. 하나님이 그들에게 말씀하신 대로, 주 이스라엘의 하나님이 바로 그들의 유산이기 때문이다.            

<말씀묵상>

시혼왕과 군주들을 죽인 시점에 점술가 발람을 죽인 사건이 부각된 이유는 무엇일까요?

요단 동쪽에서 두 지파와 반 지파가 기업으로 받은 땅이 상세히 언급됩니다. 먼저 르우벤 지파의 정착지는 요단 동쪽의 아래에 위치합니다. 하나님의 종 모세가 아모리 왕 시혼을 무찌르고 승리한 사건이 다시금 부각됩니다. 이스라엘은 시혼이 다스리던 많은 성읍을 정복했고, 헤스본에 거주하던 시혼을 비롯해 그와 함께한 군주들을 죽였습니다. 또한 점술가 발람도 함께 죽였는데, 이는 이스라엘 자손을 음행과 바알브올의 죄(민 25:1~3)로 이끈 일에 대한 심판입니다. 갓 지파의 정착지는 르우벤의 위쪽에 위치합니다. 동쪽 경계는 암몬의 랍바 앞까지, 북쪽 경계는 긴네렛 바다(갈릴리 호수)까지 이릅니다. 이렇듯 요단 동쪽 지파들은 그들의 가족(친족)을 따라 기업을 받았습니다. 

내가 과거의 잘못을 기억하고 경계할 죄는 무엇인가요?

내가 과거의 잘못을 기억하고 경계할 죄는, 하나님을 알면서도 세상의 이익을 좇았던 '탐욕과 타협'입니다. 나는 주님의 이름을 부르면서도 정작 나의 성공과 편안함을 위해 신앙을 이용하지 않았는지 깊이 반성합니다. 겉으로는 거룩한 척하지만 속으로는 세상을 사랑했던 이중적인 모습이 나에게도 여전히 남아있음을 고백합니다. 나는 이 탐욕의 죄가 결국 나를 영적인 파멸로 이끌 수 있음을 기억하며, 물질의 유혹 앞에서 단호해지겠습니다. 이제는 예수님의 십자가 사랑을 본받아, 나의 이익이 아닌 하나님의 영광만을 구하는 순수한 믿음으로 살아가겠습니다. 

요단 서쪽 땅을 분배하기 전에 동쪽 땅 정착을 먼저 이야기하는 것은 어떤 의미가 있나요?

므낫세 반 지파의 정착지는 요단 동쪽의 북부 지역입니다. 므낫세의 장자인 마길 자손의 절반이 마하나임과 바산 왕 옥의 영토와 길르앗 절반을 비롯해 여러 성읍을 분배받았습니다. 마길 가족에 속하는 슬로브핫의 딸들은 요단 서쪽에서 분배받습니다(17:3~6). 요단 서쪽(가나안) 땅을 분배하기 전에 동쪽 땅 이야기를 먼저 하는 것은 이스라엘이 열두 지파로 이루어진 공동체임을 강조하기 위함입니다. 요단 동쪽에서의 정착은 서쪽에서의 정착을 예견하는 첫 열매로 볼 수 있습니다. 여호수아는 모세의 본을 따라서 남은 지파들에게 요단 서쪽 땅을 분배할 것입니다. 모세가 시작한 사역을 여호수아가 완결하게 됩니다. 

전임자가 시작했으나 내가 완성할 일은 무엇인가요?

신앙의 선배들이 닦아 놓은 신앙의 터전 위에서 열매를 맺는 것입니다. 선교, 봉사, 기도처럼, 먼저 믿은 분들이 수고하여 마련한 소중한 영적 유산들이 주변에 있습니다. 나는 그분들의 헌신을 당연하게 여기지 않고, 노력을 더욱 발전시키고 계승할 책임이 있습니다. 특히 레위 지파처럼 눈에 보이는 소유는 없어도, 그들이 사명을 감당할 있도록 돕는 일은 중요합니다. 나는 전임자들의 수고가 헛되지 않도록, 받은 은혜를 다음 세대에게 전달하는 통로가 되어야 합니다. 과거의 성과에 안주하지 않고, 지금 나에게 주어진 역할을 성실하게 감당하며 신앙의 완성을 이루겠습니다. 결국, 나의 완성은 내가 주님의 복음을 끝까지 붙잡고 이웃에게 나눠줄 이루어질 것입니다. 

<오늘의 기도>

공평하신 하나님, 제게 가장 필요하고 알맞은 것을 주심에 감사합니다. 하지만 때로 욕심 때문에 다른 사람이 가진 것을 탐내기도 했음을 회개합니다. 저의 영원한 기업 되시는 하나님으로 인해 만족하게 하시며, 하나님이 제 인생의 가장 큰 상급임을 늘 고백하게 하소서.

Comments

to leave comment

© 2025 행복한교회 DFW   |   5517 Denton Hwy, Haltom City, TX US 761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