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의 승리'에 대한 감사(시 21:1-13)
왕이 기뻐하고 즐거워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성도는 구원의 은혜와 감격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왕은 주님이 베푸신 힘과 구원을 크게 즐거워합니다. 그의 간구가 응답되어 승리를 얻었고 또 '온갖 좋은 복'과 '순금 면류관'도 받았기 때문입니다(3절). '온갖 좋은 복'과 '순금 면류관'은 다윗 가문에 약속된 복을 나타냅니다(삼하 7:29). 왕이 감사하는 또 다른 이유는 하나님이 '생명'(4절)을 주셨기 때문입니다. 장수는 왕을 위해 기본적으로 드리는 간구입니다(61:6; 72:17). 하나님은 왕의 영광을 크게 하시고 존엄과 위엄을 입혀 주셨습니다. 왕은 하나님 앞에서 영원한 복과 즐거움을 받았습니다. 하나님만 의지하고 흔들리지 않는 왕의 믿음이 구원과 복, 장수와 영예를 가져온 것입니다.
하나님만 의지하고 흔들림 없는 믿음을 소유한 사람에게 하나님은 어떤 은혜를 베푸실까요?
하나님은 우리를 사랑하시며 우리를 위한 놀라운 계획을 가지고 계십니다. 하나님을 믿고 의지하는 사람들만이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사랑과 계획을 알고 누릴 수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우리를 위해 갖고 계신 길과 우리에게 말씀하시는 하나님의 음성을 들을 수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보고자 하는 사람이 보고 듣고자 하는 사람이 들을 수 있습니다. 하나님을 신뢰하는 사람이 하나님의 계획을 보고 하나님을 믿는 사람이 하나님의 말씀에 귀 기울이게 됩니다. 그래서 하나님만 의지하고 흔들림 없는 믿음 그 자체가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시는 은혜이고 복입니다.
하나님의 진노와 왕의 승리는 어떤 관련이 있을까요?
하나님은 그분을 의지하는 왕에게 구원을 약속하십니다. 왕이 대적들 곧 이방의 원수들을 찾아내어 물리칠 것입니다. 무서운 심판이 대적들에게 임할 것입니다. 무서운 심판이 대적들에게 임할 것입니다. 대적들이 풀무불에 삼켜질 것으로 서술되는데, 이는 하나님이 행하시는 두려운 심판을 나타냅니다(말 4:1). 하나님이 왕에게 주신 승리의 약속은 이러합니다. 대적들의 후손은 완전히 끊어지고, 대적들의 음모도 결코 이루어지지 못하며, 왕이 도망가는 대적들을 활로 쏠 것입니다. 하나님이 진노 가운데 대적을 심판하실 때, 승리의 약속은 이루어질 것입니다. 백성은 주님이 왕에게 승리의 능력주시길 간구하며, 주님의 권능을 찬양하겠다고 약속합니다. 승리를 주신 주님께 드릴 마땅한 반응은 그분의 이름을 높이며 찬양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이 내게 주신 승리의 약속을 믿고 담대히 행할 일은 무엇인가요?
우리가 관심을 갖고 우선적으로 행할 일은 어떻게 승리를 이룰 것인가가 아닙니다. 승리는 우리 손에 달려 있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손에 달려 있는 것입니다. 승리는 우리가 좌지우지 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관심을 갖고 행할 일은 무엇일까요? 우리에게 주신 하나님의 약속이 무엇인가를 주의 깊에 살피는 것입니다. 그렇게 살피고 묵상한 하나님의 약속을 믿고 신뢰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약속을 이루어주시기를 하나님께 간구하는 것이고, 약속을 신실하게 행하시는 하나님을 찬양하며 예배하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약속하신 것을 반드시 지키시는 신실하신 하나님이시기에 우리가 담대히 행할 일은 모든 상황속에서 하나님을 기뻐하며 의지하며 찬양하며 예배하는 것입니다.
오늘의 기도:
주님! 우리가 주님의 선하심과 인자하심을 더욱 알고 기뻐하게 하소서. 모든 상황 속에서 주님의 길에 시선을 고정하며 주님의 음성에 귀를 기울이게 하소서. 신실하게 약속을 지키시는 주님을 신뢰하며 주님을 기뻐하고 예배하게 하소서. 그 어떤 순간에라도 주님을 의지하기를 멈추지 않으며 주님의 신실하심을 찬양하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