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ay

온전한 삶으로 드리는 정당하고 당당한 간구(시 26:1-12)

Posted by 행복한 말씀묵상팀 on

온전한 삶으로 드리는 정당하고 당당한 간구( 26:1-12)

바른 삶에 대한 고백( 26:1-7) 

1 주님, 나를 변호해 주십시오. 나는 올바르게 살아왔습니다. 주님만을 의지하고 흔들리지 않았습니다.

2 주님, 나를 샅샅이 살펴보시고, 시험하여 보십시오. 나의 속 깊은 곳과 마음을 달구어 보십시오.

3 나는 주님의 한결같은 사랑을 늘 바라보면서 주님의 진리를 따라서 살았습니다.

4 나는 헛된 것을 좋아하는 자들과 한자리에 앉지 않고, 음흉한 자들과도 어울리지 않았습니다.

5 나는 악인들의 모임에서 그들과 어울리기를 싫어하고, 한자리에 있지도 않았습니다.

6 주님, 내가 손을 씻어 내 무죄함을 드러내며 주님의 제단을 두루 돌면서,

7 감사의 노래를 소리 높여 부르며, 주님께서 나에게 해주신 놀라운 일들을 모두 다 전하겠습니다.

신앙의 도전( 26:8-12)

8 주님, 주님께서 계시는 집을 내가 사랑합니다. 주님의 영광이 머무르는 그 곳을 내가 사랑합니다.

9 나의 이 목숨을 죄인의 목숨과 함께 거두지 말아 주십시오. 나의 이 생명을 살인자들의 생명과 함께 거두지 말아 주십시오.

10 그들의 왼손은 음란한 우상을 들고 있고, 그들의 오른손은 뇌물로 가득 차 있습니다.

11 그러나 나는 깨끗하게 살려고 하오니, 이 몸을 구하여 주시고, 은혜를 베풀어 주십시오.

12 주님, 내가 선 자리가 든든하오니, 예배하는 모임에서 주님을 찬양하렵니다.

 

<말씀묵상>

바르게 살기 위해서 시편 기자가 기울인 노력은 무엇인가요?

믿음의 사람은 뇌물이나 부정한 압력에 흔들리지 않습니다. 시편 기자는 신앙 양심에 거리낄 것이 없기에 하나님께 공정한 판결을 호소합니다. 자신을 철저하게 살피시고 시험하셔서 깨끗하지 못한 부분이 있다면 제련해 더 순수하게 해 달라고 간구합니다. 그가 진실하게 살 수 있었던 이유는 하나님의 인자하심과 진실하심 때문입니다. 그는 하나님 말씀대로 살고자 헛된 것을 좋아하는 사람들이나 간사한 사람들과 동행하지 않았습니다. 악인들의 모임을 미워해 그들과 교제하지 않았습니다. 시편 기자는 손을 씻어 무죄함을 드러내고 감사 찬송을 하면서 주님의 기이한 모든 일을 말하겠다고 다짐합니다. 성도는 억울한 일을 만날 때, 하늘 법정의 재판장이신 하나님께 호소해야 합니다. 

세상 유혹에 마음이 흔들릴 때 내가 행할 것은 무엇인가요?

하와는 아담을 통해서 선악과를 먹지 말라는 하나님의 말씀을 전해 들었습니다. 그러나 그녀는 그 말씀을 깊이 새겨듣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뱀의 말은 직접 새겨들으면서 선악과를 따먹으라는 유혹에 마음이 흔들렸습니다. 우리가 세상 유혹에 마음이 흔들리는 이유도 마찬가지입니다. 하나님의 말씀과 세상의 말 중에 어느 말을 새겨듣느냐에 따라 우리의 마음이 크게 영향을 받습니다. 세상의 유혹에 마음이 흔들리고 있다면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을 집중해서 듣는 시간을 가져야 합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묵상하면서 하나님과 대화하는 시간을 가져야 합니다. 그렇게 하나님의 말씀에 귀를 기울일 때 하나님께서 내 마음에 새겨주시는 말씀이 무겁게 다가올 때 세상 유혹에 흔들리던 우리의 마음은 하나님의 말씀 안에 닻을 내리게 될 것입니다. 

시편 기자가 사랑한 것은 무엇인가요?

하나님은 우리와 사랑의 사귐을 기뻐하십니다. 그래서 시편 기자는 행악자의 집회를 미워하고 주님이 계신 집과 주님의 영광이 머무는 곳을 사랑했습니다. 그런데도 그는 죄인이나 살인자와 같은 운명에 처할 위기에 놓였습니다. 악인들의 손에는 사악함과 뇌물이 가득했지만, 시편 기자의 손은 무죄하고 깨끗했습니다(6절). 그는 악인들과 달리 완전함으로 행할 것을 하나님께 약속하며, 속량 곧 구원과 은혜 베푸시기를 호소합니다. 그는 자신의 간구가 응답되었음을 확신하면서, 예배하는 무리와 함께 평탄한 곳에 서서 하나님을 송축합니다. 평탄한 곳은 하나님을 예배하는 자리입니다. 성도는 예배의 자리를 늘 사모해야 합니다. 

행위가 깨끗한 이의 기도에 하나님은 어떻게 응답하실까요?

아담과 하와는 하나님의 말씀을 어기고 선악과를 따먹은 이후에 자신의 생각과 기준에 따라 선악을 판단하는 눈이 밝아졌습니다. 그러고 나서 바로 자신들이 벗었음을 부끄러워하는 수치심을 느꼈습니다. 우리의 생각과 기준에 따르는 삶에는 늘 부끄러워하는 수치심이 따르며 하나님 앞에 서기를 두려워하며 숨게 됩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지어주신 가죽옷이 상징하는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로 깨끗해져 하나님의 지혜와 계시의 눈으로 밝아져 진리를 깨닫게 되는 사람은 부끄러워하는 수치심과 두려움 없이 하나님 앞에 담대히 섭니다. 기쁘게 하나님의 이름을 부르며 그분의 아름다우심을 진심으로 찬양하게 됩니다. 그렇게 하나님을 기뻐하는 이들과 함께 든든히 서서 하나님을 예배하는 것입니다. 

<오늘의 기도>

하나님 아버지! 우리의 눈을 열어 하나님의 말씀이 보이고 들리게 하여 주셔서 감사합니다. 세상의 유혹과 거짓에 속아 사는 인생이 아니라 하나님의 말씀에 따라 생명이 넘치는 인생을 살게 하시니 감사합니다. 우리의 입술과 마음 가운데 하나님을 기뻐하는 찬양이 넘치게 하소서.

Comments

to leave comment

© 2024 행복한교회 DFW   |   5517 Denton Hwy, Haltom City, TX US 761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