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ay

예배를 섬기는 상반된 태도, 신실함과 불량함(삼상 2:12-21)

Posted by 행복한 말씀묵상팀 on

엘리 대제사장의 악한 아들들(삼상 2:12-17)  

12 엘리의 아들들은 행실이 나빴다. 그들은 주님을 무시하였다.

13 제사장이 백성에게 지켜야 하는 규정이 있었는데, 그들은 그것도 무시하였다. 누군가가 제사를 드리고 그 고기를 삶고 있으면, 그 제사장의 종이 살이 세 개 달린 갈고리를 들고 와서,

14 냄비나 솥이나 큰 솥이나 가마솥에 갈고리를 찔러 넣어서, 그 갈고리에 걸려 나오는 것은 무엇이든지 제사장의 몫으로 가져갔다. 실로에 와서 주님께 제물을 바치는 이스라엘 사람이 모두 이런 일을 당하였다.

15 그뿐 아니라, 사람들이 아직 기름을 떼내어 태우지도 않았는데, 제사장의 종이 와서, 제물을 바치는 사람에게 "제사장님께 구워 드릴 살코기를 내놓으시오. 그분이 원하는 것은 삶은 고기가 아니라 날고기요!" 하고 말하곤 하였다.

16 제물을 바치는 사람이 그 종에게 "먼저 기름을 태우도록 되어 있으니, 그렇게 하고 난 다음에 원하는 것을 가져 가시오!" 하고 말하면, 그는 "아니오. 당장 내놓으시오. 그렇지 않으면 강제로라도 가져 가겠소!" 하고 대답하였다.

17 엘리의 아들들은, 주님께서 보시는 앞에서 이렇듯 심하게 큰 죄를 저질렀다. 그들은 주님께 바치는 제물을 이처럼 함부로 대하였다.

신실하게 섬기는 한나와 사무엘(삼상 2:18-21)

18 한편, 어린 사무엘은, 모시 에봇을 입고 주님을 섬겼다.

19 사무엘의 어머니는 해마다 남편과 함께 매년제사를 드리러 성소로 올라가곤 하였다. 그 때마다 그는 아들에게 작은 겉옷을 만들어서 가져다 주었다.

20 그리고 엘리는 엘가나와 그의 아내에게 "주님께 간구하여 얻은 아들을 다시 주님께 바쳤으니, 주님께서 두 분 사이에, 이 아이 대신에 다른 자녀를 많이 주시기를 바랍니다" 하고 복을 빌어 주었다. 그들은 이렇게 축복을 받고서, 고향으로 돌아가곤 하였다.

21 주님께서 한나를 돌보아 주셔서, 한나는 임신하여 아들 셋과 딸 둘을 더 낳았다. 어린 사무엘도 주님 앞에서 잘 자랐다. 

<말씀묵상>

엘리의 아들들은 하나님께 드리는 제사를 어떤 태도로 대했나요?

엘리 대제사장 집안은 당시 이스라엘에서 가장 권세 있는 가문이었습니다. 아직 왕이 세워지지 않았기에 종교적.사법적 최고 권위가 대제사장에게 있었습니다. 그런데 대제사장의 아들들이 하나님을 알지 못하며 행실이 악하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제사는 하나님과 백성의 관계를 회복하고 유지하는 방편으로, 제사장이 제물을 거룩하게 먹는 것으로 마무리됩니다. 그래서 제물 관리도 엄격합니다( 7). 그런데 엘리의 아들들은 하나님의 규례를 고의로 어기고 제사를 멸시하며 백성과 하나님 사이를 방해했습니다. 권력에 중독되 그들은 자신의 본분을 잊고 권력을 잘못 사용하며 권력을 주신 하나님을 업신여겼습니다. 하나님은 그분의 제사를 멸시하는 죄를 간과하지 않으십니다. 

교회 직분을 자기만족이나 야욕을 위한 수단으로 여기면 어떻게 될까요?

교회의 직분은 그리스도인의 신분이나 사람의 인격의 척도가 아닙니다. 교회의 사역과 관련이 있습니다세상적인 가치관으로서 자칫 직분을 호칭을 부르기 쉽게 하는 것으로 전락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교회 직분에 대해서 가장 조심할 점은 직분의 계급화 입니다. 회사에서 승진하듯이 교회에서도 승진한다는 생각을 갖기 쉽습니다. 하지만 교회의 직분은 철저히 섬김의 자리입니다. 각자의 은사에 따라서 교회 내의 힘든 , 궂은일, 귀찮은 , 복잡한 일을 맡아서 섬김으로써, 궁극적으로 하나님의 일을 하는 귀한 자리입니다. 교회 직분은 자기만족이나 야욕을 위한 수단이 아니라 예수님께서 "너희 가운데서 누구든지 으뜸이 되고자 하는 사람은 모든 사람의 종이 되어야 한다."( 10:44)라고 말씀하신 것처럼 섬기는 자리라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하나님을 섬기는 어린 사무엘과 그를 지원하는 한나의 모습은 어떠했나요?

사무엘은 비록 아이였지만 하나님을 성실하게 섬깁니다. 정식 제사장이 되는 30 이전에는 제사장을 돕는 보조 역할을 합니다. 이때도 사무엘은 세마포 에봇을 갖춰 입고 임무를 충실히 수행합니다. 한나는 매년제에 때마다 사무엘을 위해 겉옷을 지어 줍니다. '작은 겉옷'(19) 사무엘이 어리다는 것을 나타냄과 동시에 어린 아들을 떼어 놓고 그리워하는 한나의 모습을 연상시킵니다. 어리지만 임무를 열심히 감당하는 사무엘과 고통스럽지만 묵묵히 서원을 지키는 한나를 보시고 하나님이 은혜를 베푸십니다. 그리고 한나에게 명의 아들과 명의 딸를 더하십니다. 하나님은 그분께 신실한 자에게 신실함으로 갚아 주십니다. 

내가 하나님 앞에서 묵묵히 신실함으로 섬길 일은 무엇인가요?

하나님을 지식적으로만 아는 사람은 점점 교만해지지만 하나님을 인격적으로 아는 사람은 속사람이 예수님을 닮은 아름다운 인격체로 변화 됩니다. 그래서 "무엇을 아느냐?"보다 "얼마나 아느냐?" 중요합니다겉사람은 세상 지식을 자랑하지만 속사람은 삶의 변화를 자랑합니다. 무엇이 중요합니까? 삶의 변화가 중요합니다. 실천이 없는 지식은 교만을 의미합니다. 말씀을 통해 하나님의 뜻을 따라고 기도를 통해 하나님의 길을 물으면서 하나님을 묵묵히 섬기는 것이 믿음의 삶입니다. 바르게 알고 아는 만큼 힘써 실천함으로 예수님을 닮아가기를 원합니다. 

<오늘의 기도>

하나님, 우리의 다음세대가  엘리 아들들의 불경건한 행실이 아니라 하나님을 신실하게 섬기는 사무엘의 모습으로 세워져가게 하소서. 악행에서 떠나기를 원하시는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게 하소서. 어떤 죄도 사소하게 여기지 않고, 주님이 맡기신 일을 성실히 감당하게 하소서.

Comments

to leave comment

© 2024 행복한교회 DFW   |   5517 Denton Hwy, Haltom City, TX US 761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