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적 승리를 보장하는 하나님의 전신 갑주(엡 6:10-17)
악마를 대적하는 영적 전쟁(엡 6:10-13)
10 끝으로 말합니다. 여러분은 주님 안에서 그분의 힘찬 능력으로 굳세게 되십시오.
11 악마의 간계에 맞설 수 있도록, 하나님이 주시는 온몸을 덮는 갑옷을 입으십시오.
12 우리의 싸움은 인간을 적대자로 상대하는 것이 아니라, 통치자들과 권세자들과 이 어두운 세계의 지배자들과 하늘에 있는 악한 영들을 상대로 하는 것입니다.
13 그러므로 하나님이 주시는 무기로 완전히 무장하십시오. 그래야만 여러분이 악한 날에 이 적대자들을 대항할 수 있으며 모든 일을 끝낸 뒤에 설 수 있을 것입니다.
영적 전쟁의 무기들(엡 6:14-17)
14 그러므로 여러분은 ㉢진리의 허리띠로 허리를 동이고 정의의 가슴막이로 가슴을 가리고 버티어 서십시오. / ㉢사 11:5; 59:17
15 ㉣발에는 평화의 복음을 전할 차비를 하십시오. / ㉣사 52:7; 나 1:15
16 이 모든 것에 더하여 믿음의 방패를 손에 드십시오. 그것으로써 여러분은 악한 자가 쏘는 모든 불화살을 막아 꺼버릴 수 있을 것입니다.
17 그리고 ㉥구원의 투구를 받고 성령의 검 곧 하나님의 말씀을 받으십시오. / ㉥사 59:17
<말씀묵상>
악마의 간계를 대적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요?
신앙생활에는 영적 전쟁이 따릅니다. 교활한 속임수로 무장한 악마와 맞서기 위해서는 주님 안에서 그분의 능력으로 강건해져야 합니다. 영적 전쟁을 위해 '하나님의 전신 갑주'를 착용하는 것은 필수입니다(11절). '전신 갑주'(헬라어로 '파노플리아')는 전투에 투입된 군사의 완전 무장을 의미합니다. 영적 전투 대상은 혈과 육을 가진 사람이 아니라 '통치자들'과 '권세들'과 '어두운 세계의 지배자들'과 '하늘에 있는 악한 영들'입니다(12절). 이는 하나님을 거역하고 인간을 죄로 이끌기 위해 세상 안에서 활동하는 악한 영들을 가리킵니다(요 12:31; 골 2:15). 하나님의 전신 갑주는 악한 영들과의 싸움에서 승리하게 하고, 모든 일을 끝낸 뒤에 굳게 서게 합니다(13절). 영적 전투에 필요한 것은 영적 능력입니다.
사람을 향한 싸움을 멈추고, 예수님 이름으로 대적할 악마의 악한 간계는 무엇인가요?
우리의 영적 싸움은 눈에 보이는 싸움이 아니라, 눈에 보이지 않는 영적 싸움이라고 말합니다. 이 싸움은 하나님의 말씀에 불순종하려는 모든 생각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악마는 간교하게 사람과 하나님 사이를 분리시키려고 합니다. 악마는 항상 우리와 하나님 사이를 이간질 하기위해 의심스런 질문을 합니다. '하나님은 나를 사랑하시나? 하나님께서 나를 사랑하신다면 나에게 왜 이런 고통을 주시는가?' 악마는 또한 우리에게 주어진 시간이나 재물이나 재능이나 삶 전체가 나의 것이라고 주장하게 만듭니다. 이 모든 것이 나의 것이고 내 마음대로 이 모든 것을 사용할 때 진정한 자유가 있다고 생각하게 만듭니다. 이러한 생각들은 결국 하나님과 맞서게 되고, 하나님의 말씀을 불순종하게 만듭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악마의 잘못된 의문제기나 유혹에 단호하게 맞서는 것이 승리하는 첫걸음이 됩니다.
영적 전투에서 승리하기 위해 필요한 무기는 어떤 것들인가요?
영적 전쟁에도 무기가 필요합니다. 영적 능력을 갖추게 하는 무기는 여섯 가지입니다. 첫째, '진리의 허리띠'입니다. 진리의 말씀은 성도의 힘입니다. 둘째, '정의의 가슴막이'입니다. 구원의 의를 가슴에 품어야 마귀이 정죄에 흔들리지 않습니다. 셋째, '발에는 평화의 복음을 전할 차비'를 하는 것입니다. 복음의 신발은 악한 영이 세상에 구축한 갈등과 불의를 무너뜨리고 그리스도의 평안을 구축합니다. 넷째, '믿음의 방패'입니다. 믿음은 절망의 불화살을 막아 냅니다. 다섯째, '구원의 투구'입니다. 이는 구원을 의심하게 하는 악마에 맞서 구원의 소망을 견고히 하게 합니다. 여섯째, '성령의 검'입니다. 하나님 말씀은 악마를 제압하는 가장 강력한 무기입니다(마 4:1-11).
아침마다 하나님의 전신갑주로 덧입는 기도를 할때, 그 결과는 어떠할까요?
우리가 부르심에 합당하게 산다면, 옛 사람을 벗어버리고 새 사람으로 입는다면, 어리석음과 방탕과 술 취함을 버리고 지혜로 행하고 성령 충만으로 산다면 우리는 분명히 반대를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우리가 주님께 헌신하고 주님을 위해 수고하면 할수록 그렇게 주님을 닮아가고 주님을 가까이 하면 할수록 우리의 전쟁은 더 치열해지고 더 거칠어지고 더 힘겨워질 것입니다. 아 전쟁에서 승리할 수 있는 강함이 어디에서 옵니까? 하나님께로 옵니다. 하나님의 능력으로 우리는 강하게 될 수 있습니다. 하나님의 강함이 우리의 강함이 되게 하는 방법은 순종입니다. 전쟁에서 이길 수 있는 강함을 얻으려면 하나님의 전신 갑주를 입으라는 명령에 순종해야 합니다. 전쟁에서 이길 수 있는 강력한 무기가 우리에게 있습니다. 우리가 입으면 됩니다. 믿고 구하므로 손을 내밀어 붙들면 되는 것입니다.
<오늘의 기도>
능력의 하나님! 저는 연약하고 미약하나 하나님의 능력으로 강해질 수 있음을 믿습니다. 악마의 속임수에 넘어가지 않게 하시고, 현실의 온갖 방해에도 믿음의 담대함을 잃지 않게 하소서. 하나님의 전신 갑주를 든든히 입어 모든 영적 전쟁에서 승리하는 기쁨을 누리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