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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적 방심이 가져온 최고 권력자의 죄(삼하 11:1-13)

Posted by 행복한 말씀묵상팀 on

밧세바를 범한 다윗(삼하 11:1-4)    

1 그 다음 해 봄에, 왕들이 출전하는 때가 되자, 다윗은 요압에게 자기의 부하들과 온 이스라엘의 군인들을 맡겨서 출전시켰다. 그들은 암몬 사람을 무찌르고, 랍바를 포위하였다. 그러나 다윗은 예루살렘에 머물러 있었다.

2 어느 날 저녁에, 다윗은 잠깐 눈을 붙였다가 일어나, 왕궁의 옥상에 올라가서 거닐었다. 그 때에 그는 한 여인이 목욕하는 모습을 옥상에서 내려다 보았다. 그 여인은 아주 아름다웠다.

3 다윗은 신하를 보내서, 그 여인이 누구인지 알아 보게 하였다. 다녀온 신하가, 그 여인은 엘리암의 딸로서, 헷 사람 우리야의 아내 밧세바라고 하였다.

4 그런데도 다윗은 사람을 보내어서 그 여인을 데려왔다. 밧세바가 다윗에게로 오니, 다윗은 그 여인과 정을 통하였다. (그 여인은 마침 부정한 몸을 깨끗하게 씻고 난 다음이었다.) 그런 다음에 밧세바는 다시 자기의 집으로 돌아갔다.

죄를 덮기 위해 우리아를 불러옴(삼하 11:5-13)

5 얼마 뒤에 그 여인은 자기가 임신한 것을 알고, 다윗에게 사람을 보내서, 자기가 임신하였다는 사실을 알렸다.

6 다윗이 그 소식을 듣고는, 요압에게 전갈을 보내서, 헷 사람 우리야를 왕궁으로 보내게 하였다. 요압이 우리야를 다윗에게 보내니,

7 우리야가 다윗에게로 왔다. 다윗은 요압의 안부와 군인들의 안부를 묻고, 싸움터의 형편도 물었다.

8 그런 다음에 다윗은 우리야에게 말하였다. "이제 그대의 집으로 내려가서 목욕을 하고 쉬어라." 우리야가 어전에서 물러가니, 왕은 먹을 것을 함께 딸려서 보냈다.

9 그러나 우리야는 자기 상전의 종들과 함께 대궐 문간에 누워서 자고, 자기 집으로는 내려가지 않았다.

10 다윗은 우리야가 자기 집으로 내려가지 않았다는 말을 듣고, 원정 길에서 돌아왔는데, 왜 집으로 내려가지 않는지를, 우리야에게 물었다.

11 우리야가 다윗에게 대답하였다. "언약궤와 이스라엘과 유다가 모두 장막을 치고 지내며, 저의 상관이신 요압 장군과 임금님의 모든 신하가 벌판에서 진을 치고 있습니다. 그런데 어찌, 저만 홀로 집으로 돌아가서, 먹고 마시고, 나의 아내와 잠자리를 같이 할 수가 있겠습니까? 임금님이 확실히 살아 계심과, 또 임금님의 생명을 걸고 맹세합니다. 그런 일은 제가 하지 않겠습니다."

12 다윗이 우리야에게 말하였다. "그렇다면, 오늘은 날도 저물었으니, 여기에서 지내도록 하여라. 그러나 내일은 내가 너를 보내겠다." 그리하여 우리야는 그 날 밤을 예루살렘에서 묵었다. 그 다음날,

13 다윗이 그를 불러다가, 자기 앞에서 먹고 마시고 취하게 하였다. 그러나 저녁때에 그는 여전히 왕의 신하들과 함께 잠자리에 들고, 자기 집으로는 내려가지 않았다. 

<말씀묵상>

전쟁에 나가지 않고 예루살렘에 남아 있던 다윗은 어떤 죄를 지었나요?

영적으로 방심하면 죄가 틈타기 쉽습니다. 다윗은 왕들이 출전하는 시기가 돌아왔지만 암몬과의 전쟁에 나가지 않고 예루살렘에 남아 한가한 시간을 보냅니다. 어느 낮잠을 자고 일어난 저녁때, 지붕 위를 거닐던 그는 여인이 목욕하는 것을 봅니다. 아름다운 밧세바를 보고 정욕이 일어난 다윗은 거기서 멈추지 않고 그녀가 누구인지 알아봅니다. 그녀는 다윗의 부하 우리야의 아내입니다. 다윗은 밧세바가 유부녀임을 알고 멈추어야 했지만, 그러지 않고 그녀를 불려들여 동침합니다. 최고 권력을 가진 다윗은 절제하지 않고 자신의 욕망대로 적극적으로 행동합니다. 다윗 왕국에서 다윗을 막을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기 때문입니다. 

내가 죄에 대해 무감각해질 때는 언제인가요?

죄가 더욱 악한 상황을 만듭니다. 그런데 안타깝게도 우리는 이런 상황에 대해 적응해간다는 것입니다. 적응함으로 죄 속에 사는 불편함이 당연시 되는 것이 문제입니다. 죄가 우리 삶에 침투해와 신앙이 힘을 잃어도 무감각해지는 것이 문제입니다. 죄에 대한 무감각성, 그리고 죄에 적응하면서 신앙을 떠나는 것을 아무 죄책감 없이 행하는 것이 큰 문제입니다. 우리는 우리도 모르게 자연스럽게 우리를 꽉 얽매여 들어오는 죄악에 대해 깨어 있어야 합니다. 죄가 얼마나 무서운 것인가에 대한 경각심을 가져야 합니다. 죄에서 자유롭지 못하다는 것을 기억하며 살아야 합니다. 그리고 그 죄를 철저하게 회개하고 하나님께 돌이켜야 합니다. 

다윗의 명령에도 우리야가 집으로 가지 않은 이유는 무엇인가요?

밧세바가 임신하자, 다윗은 간음죄가 만천하에 드러날 위기에 처합니다. 이에 다윗은 죄를 덮기 위해 계략을 세웁니다. 전쟁터에 있는 우리야를 불러들여 밧세바와 동침하게 태중의 아이를 우리야의 아이로 여기게 하려는 것입니다. 그러나 유리야는 동료들이 전쟁터에 있는데 자기만 집에서 편히 아내와 없다며 다윗의 제안을 번이나 거절합니다. 우리야는 "언약궤... 모두 장막을 치고 지내며"(11)라며 '언약궤' 언급하는데, 이는 그가 정결을 지키는 이유와 연결됩니다. 설정은 부정을 유발하기에( 15:18) 하나님이 참전하기는 전쟁 중에 있는 사람이 설정으로 거룩성을 훼손해서는 된다고 생각한 것입니다. 이런 신실한 우리야의 모습은 죄를 짓고 죄를 덮기에 급급한 다윗과 대조됩니다. 

내가 육신의 안락을 좇지 않고 하나님 앞에 지키고 싶은 것은 무엇인가요?

하나님의 마음에 합한 사람이라고 불렸던 다윗이 이렇게 무참히 무너졌다면 나는 어떻단 말일까요? 우리에게 다윗은 본받고 싶은 신앙의 롤모델이지만 그도 없는 죄인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신앙의 위인이 아니라 완전하신 주님을 바라볼 수밖에 없습니다. 세상에 주님 없이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주님이 필요 없는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오히려 범죄한 그날 순간에 우리에게는 주님이 더욱 필요합니다. 선줄로 생각하는 자는 넘어질까 조심해야 합니다. 육신의 안락을 좇는 삶의 마지막에는 참된 평안이 없습니다. 그러나 주님을 바라보고 좇는 안에 참된 평안이 있습니다. 우리가 모든 상황속에서 더욱 사모하고 추구해야 것은 우리를 향한 주님의 신실하신 사랑을 더욱 아는 것입니다. 그리고 주님을 향한 우리의 사랑을 지키는 것입니다. 

<오늘의 기도>

하나님! 외부의 적들과 싸워 승승장구했던 다윗이 자기 안에서 올라오는 정욕을 이기지 못해 무너지는 모습을 보며, 우리 안에 있는 정욕의 위험성을 마음에 새깁니다. 잘못을 덮으려고 더 큰 죄를 짓지 않게 하소서. 죄를 지었을 때 즉각 인정하며 회개하는 마음을 주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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