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원히 찬양할 구원의 신비(롬 11:25-36)
하나님의 신비(롬 11:25~32)
25 형제자매 여러분, 나는 여러분이 이 신비한 비밀을 알기를 바랍니다. 그것은 여러분이 스스로 현명하다고 생각하는 일이 없게 하려는 것입니다. 그 비밀은 이러합니다. 이방 사람의 수가 다 찰 때까지 이스라엘 사람들 가운데서 일부가 완고해진 대로 있으리라는 것과,
26 온 이스라엘이 구원을 받게 되리라는 것입니다. 그것은 성경에 이렇게 기록되어 있는 바와 같습니다. "구원하시는 분이 시온에서 오실 것이니, 야곱에게서 경건하지 못함을 제거하실 것이다. / ㉥사 59:20; 21; 27:9(칠십인역)
27 이것은 그들과 나 사이의 언약이니, 내가 그들의 죄를 없앨 때에 이루어질 것이다."
28 복음의 관점에서 판단하면, 이스라엘 사람들은 여러분이 잘 되라고 하나님의 원수가 되었지만, 택하심을 받았다는 관점에서 판단하면, 그들은 조상 덕분에 하나님의 사랑을 받는 사람들입니다.
29 하나님께서 주시는 고마운 선물과 부르심은 철회되지 않습니다.
30 전에 하나님께 순종하지 않던 여러분이, 이제 이스라엘 사람의 불순종 때문에 하나님의 자비를 입게 되었습니다.
31 이와 같이, 지금은 순종하지 않고 있는 이스라엘 사람들도, 여러분이 받은 그 자비를 보고 회개하여, 마침내는 자비하심을 입게 될 것입니다.
32 하나님께서 모든 사람을 순종하지 않는 상태에 가두신 것은 그들에게 자비를 베푸시려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깊은 지혜(롬 11:33~36)
33 하나님의 부유하심은 어찌 그리 크십니까? 하나님의 지혜와 지식은 어찌 그리 깊고 깊으십니까? 그 어느 누가 하나님의 판단을 헤아려 알 수 있으며, 그 어느 누가 하나님의 길을 더듬어 찾아낼 수 있겠습니까?
34 ㉧"누가 주님의 마음을 알았으며, 누가 주님의 조언자가 되었습니까?" / ㉧사 40:13(칠십인역)
35 ㉨"누가 먼저 무엇을 드렸기에 주님의 답례를 바라겠습니까?" / ㉨욥 41:11
36 만물이 그에게서 나고, 그로 말미암아 있고, 그를 위하여 있습니다. 그에게 영광이 세세에 있기를 빕니다. 아멘.
<말씀묵상>
하나님이 펼치시는 신비한 구원 계획은 무엇인가요?
하나님의 구원 계획은 이성으로 알 수 없는 신비입니다. 이방인 성도들은 믿지 않는 유대인을 향해 교만하게 행하면 안 됩니다. 이스라엘의 넘어짐은 부분적이고 일시적일 뿐입니다. 이방인의 충만한 수가 채워질 때까지 이스라엘 사람 가운데 일부는 완악하게 될 것입니다. 하나님의 때가 되면 온 이스라엘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 구원을 얻을 것입니다. 이스라엘은 하나님이 택하신 백성입니다. 하나님의 은사와 부르심에는 후회하심이 없습니다. 하나님의 긍휼이 없다면 인간은 소망이 없습니다. 하나님이 불순종한 이방인을 구원하셨듯, 불순종하는 유대인도 구원하실 것입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긍휼로 구원받았습니다.
하나님의 구원 계획에 동참하는 삶이 되도록 나는 어떤 노력을 기울이나요?
나는 하나님의 구원 계획에 동참하는 삶을 살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해야 할지 깊이 생각하게 됩니다. 나는 먼저 하나님께서 모든 사람을 긍휼히 여기시고 구원하실 때까지 기도와 사랑으로 그분의 뜻에 순종하는 삶을 사는 것이 중요함을 깨닫습니다. 또한 내가 받은 은혜를 내 삶 속에서 진실하게 나타내어 주변 사람들에게 복음의 빛을 전하는 일에 힘쓰려고 노력합니다. 때로는 나의 부족함과 연약함을 인정하며, 하나님의 지혜와 인도하심을 구하며 더 겸손하게 그분의 계획에 동참하려고 애씁니다. 나는 이 모든 과정을 통해 나뿐만 아니라 공동체와 교회가 하나님의 큰 구원 역사에 함께 참여하여 하나님께 영광 돌리는 삶이 되기를 간절히 소망합니다.
바울이 "깊도다 하나님의 지혜와 지식의 풍성함이여"라고 감탄을 쏟아 낸 이유는 무엇인가요?
바울은 이스라엘을 향한 하나님의 구원 계획(9~11장)을 찬송으로 마무리합니다. 그는 하나님의 심오한 진리와 지혜 앞에서 감탄을 쏟아 냅니다. 하나님의 비밀은 인간의 지혜로 알 수 없으며, 성경에 기록된 만큼만 알 수 있습니다. 십자가의 구원은 인간이 보기에는 어리석은 것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그리스도의 십자가를 통해 세상을 구원하셨습니다. 하나님은 넘치도록 풍성한 그분의 은혜와 사랑을 모든 사람에게 차별 없이주십니다. 누구도 하나님께 무엇을 가르쳐 드릴 필요가 없습니다. 누구도 하나님께 먼저 드린 적이 없기 때문에 하나님은 갚으실 필요도 없습니다. 만물이 주님에게서 나왔고, 주님 때문에 존재하고, 주님을 위해 존재합니다. 주님은 만물의 절대 주권자십니다.
내가 감탄하고 놀라는 하나님의 지혜는 무엇인가요?
하나님께서 우리 인간의 이해를 훨씬 뛰어넘는 깊은 뜻을 가지시고, 우주 만물의 근원이 되시며 모든 것을 주관하신다는 사실은 정말 경이롭습니다. 나는 때때로 삶의 어려움이나 의문 앞에서 답을 찾으려 애쓰지만, 이 말씀을 통해 하나님의 계획과 섭리가 완전하다는 것을 믿음으로 인정해야 함을 배우게 됩니다. 또한 하나님의 지혜와 능력이 얼마나 크신지 생각할 때, 나는 겸손히 그의 뜻에 순종하며 나의 삶을 맡기는 법을 깨닫게 됩니다. 나는 이 놀라운 지혜 안에서 나의 삶에 하나님의 영광이 드러나도록 매일의 신앙 생활을 더욱 진지하게 살아가기를 간절히 소망합니다.
<오늘의 기도>
주님, 연약하고 미련한 제게 소망은 하나님의 긍휼뿐임을 고백합니다. 후회하심이 없는 하나님의 신실한 계획을 신뢰하며 제 삶을 주님께 온전히 맡기게 하소서. 제 판단과 고집을 내려놓고, 헤아릴 수 없이 깊은 지혜로 일하시는 주님을 바라보며 찬송하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