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ay

얄팍한 신실함은 오래가지 못합니다(렘 34:8-22)

Posted by 행복한 말씀묵상팀 on

시드기야왕과 예루살렘 백성이 하나님 앞에서 어떤 계약을 맺었나요?

하나님과 맺은 약속은 내게 손해가 되어도 반드시 지켜야 합니다. 국가 존립을 협하는 바벨론의 침공 앞에 시드기야왕과 예루살렘의 모든 백성은 하나님 앞에서 가지 언약을 맺었습니다. 히브리 남녀 종들을 자유인으로 풀어주고 동족을 종으로 삼지 못하게 하는 언약이었습니다. 이는 동족이 종으로 팔려 왔다면 7년째에는 그를 자유롭게 하라는 율법에 근거한 것입니다( 21:1-6; 15:12-18). 하지만 바벨론의 위협이 잠시 수그러들자(21), 그들은 마음을 바꾸어 자유를 주었던 종들을 다시 데려다가 종으로 삼아 하나님의 이름을 더럽혔습니다. 하나님이 찾으시는 것은 자신의 이익을 좇아 행하는 영악한 순종이 아닌, 이웃과 하나님을 향한 '신실함'입니다. 하나님은 언약을 신실히 지킴을 기뻐하십니다.  

상황에 따라 마음을 바꾸지 않고 끝까지 신실하게 행할 일은 무엇인가요?

찬양대의 반주와 제사장의 화려한 복장에 격식에 맞는 엄중한 예식은 분명 사람들에게 감동을 주기에 충분했습니다. 그러나 예식은 당장의 어려움을 모면해보려는 약은꾀에 불과했습니다. 그러므로 예식은 아주 엄중하게 진행된 것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하나님의 진노를 사는 것이 되었습니다. 우리가 드리는 예배가 당장 어려움을 모면해보려는 약은꾀의 부산물이 되지 않게 하십시오. 참되게 드리는 예배라야 하나님께서 예배를 받으시고 우리를 하나님의 기쁨으로 인도하십니다. 

이웃이 누려야 자유를 취소한 대가로 시드기야왕과 백성은 어떤 징계를 받나요?

고대 근동에서는 언약을 맺을 동물을 반으로 자르고 언약 당사자가 사이로 지나갔습니다. 이는 언약을 어기면 짐승과 같이 쪼개지고 죽임을 당할 것이라는 상징적 행위입니다( 15:9-17). 언약을 깨뜨리고 동족을 다시 종으로 삼은 시드기야왕과 예루살렘 백성에게 하나님은 심판을 선언하십니다. 물러갔던 바벨론 군대를 다시 불러 모으시고, 그들을 원수의 손에 넘겨 세계 여러 나라로 흩으시며, 그들의 시체가 새와 짐승의 먹이가 되게 하실 것입니다. 불순종으로 인해 유다의 멸망은 돌이킬 없는 현실이 되고 맙니다. 온전한 변화가 아닌 일시적인 결심만으로는 구원을 기대할 없습니다. 온전히 변화된 마음과 행실에 구원의 은혜가 임합니다 

욕심을 버리고 순종할 하나님의 말씀은 무엇인가요?

시드기야 왕이 그렇게 엄중한 예식을 하나님 앞에 행한 불과 얼마 되지 않아 스스로 약속을 깨뜨린 이유는, 그가 하나님의 말씀보다 방백들과 궁중 관리들과 종을 갖고 있는 유다의 귀족들의 반대에 부딪쳤기 때문입니다. 그는 하나님의 말씀보다 사람의 말에 귀를 기울였습니다. 그가 하나님을 섬기는 일에 방해를 한 방백들과 귀족들도 그들의 잘못에 따라 심판을 받겠지만, 방해를 받은 시드기야 역시 하나님께서 책임을 물어 심판을 하십니다. 내가 기도할 방해를 받지 말아야 합니다. 말씀을 읽을 때에 방해를 받지 말아야 합니다. 예배를 드릴 때에 방해를 받지 말아야 합니다. 사역에 충성할 방해를 받지 말아야 합니다. 누가 나를 방해할지라도 방해를 받지 말아야 합니다. 방해를 받았더라도 하나님은 책임을 나에게 묻는다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오늘의 기도:

주님! 말씀에 순종하는 것이 우리를 복되게 하는 길임을 깨닫게 하소서. 주님께서 언약에 신실하신 분인 것처럼 우리도 주님께 신실한 성도가 되게 하소서. 주변 상황의 방해에 흔들리는 신앙이 아니라 주님 안에 뿌리내리는 신앙이 되게 하소서.

Comments

to leave comment

© 2024 행복한교회 DFW   |   5517 Denton Hwy, Haltom City, TX US 761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