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ay

약속의 길을 따르는 야곱, 약속에서 멀어지는 에서(창 28:1-9

Posted by 행복한 말씀묵상팀 on

이삭의 당부( 28:1-5)   

1 이삭이 야곱을 불러서, 그에게 복을 빌어 주고 당부하였다. "너는 가나안 사람의 딸들 가운데서 아내를 맞이하지 말아라.

2 이제 곧 밧단아람에 계시는 브두엘 외할아버지 댁으로 가서, 거기에서 너의 외삼촌 라반의 딸들 가운데서 네 아내가 될 사람을 찾아서 결혼하여라.

3 ㉠전능하신 하나님이 너에게 복을 주셔서, 너로 생육하고 번성하게 하시고, 마침내 네가 여러 민족을 낳게 하실 것이다. / ㉠히, '엘 샤다이'

4 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허락하신 복을 너와 네 자손에게도 주셔서, 네가 지금 나그네살이를 하고 있는 이 땅, 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주신 이 땅을, 네가 유산으로 받을 수 있도록 해주시기를 바란다."

5 이렇게 복을 빌어 준 뒤에, 이삭은 야곱을 보냈다. 야곱은 밧단아람으로 가서, 라반에게 이르렀다. 라반은 아람 사람 브두엘의 아들이며, 야곱과 에서의 어머니인 리브가의 오라버니이다.

이스마엘의 딸을 아내로 맞은 에서( 28:6-9)

6 에서는, 이삭이 야곱에게 복을 빌어 주고, 그를 밧단아람으로 보내어, 거기에서 아내감을 찾게 하였다는 것을 알았다. 에서는, 이삭이 야곱에게 복을 빌어 주면서, 가나안 사람의 딸들 가운데서 아내감을 찾아서는 안 된다고 당부하였다는 것과,

7 야곱이 아버지와 어머니의 말에 순종하여, 밧단아람으로 떠났다는 것을 알았다.

8 에서는, 자기 아버지 이삭이 가나안 사람의 딸들을 싫어한다는 것을 알고,

9 이미 결혼하여 아내들이 있는데도, 이스마엘에게 가서, 그의 딸 마할랏을 또다시 아내로 맞이하였다. 마할랏은 느바욧의 누이이며, 아브라함의 손녀이다. 

<말씀묵상>

이삭이 야곱을 밧단아람으로 보내면서 당부한 내용은 무엇인가요?

장자의 축복을 받는 과정에서 허물이 있었지만, 야곱은 약속의 길을 걸어갑니다. 이삭이 야곱을 밧단아람으로 보내며 당부합니다. “너는 가나안 사람의 딸들 가운데서 아내를 맞이하지 말아라...외삼촌 라반의 딸들 가운데서 네 아내가 될 사람을 찾아서 결혼하여라.”(1-2절). 이 말은 아브라함이 이삭의 아내를 선택하기 위해 그의 종에게 했던 말과 연결됩니다. “너는 나의 아들의 아내가 될 여인을, 내가 살고 있는 이 곳 가나안 사람의 딸들에게서 찾지 말고, 나의 고향, 나의 친척이 사는 곳으로 가서, 거기에서 나의 아들 이삭의 아내 될 사람을 찾겠다고 나에게 맹세하여라.”(24:3-4). 성경은 아브라함에게 주신 하나님 약속이 이삭과 야곱을 통해 잘 이어지고 있음을 보여 줍니다. 또한 이삭은 야곱에게 전능하신 하나님이 복 주시고 함께하시기를 축복합니다. 이 대목에서, 먼 길 떠나는 아들을 염려하는 아버지의 마음을 엿볼 수 있습니다. 믿음과 인내로 하나님 약속을 따를 때 전능하신 하나님이 함께하시며 도우실 것입니다. 

약속의 길로 올곧게 가기 위해 내게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요?

먼저는 약속의 길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분명한 깨달음이 필요합니다. 우리가 신앙생활을 하면서 하나님이 우리를 위해 계획하신 것과 우리가 기대하면서 추구하는 것이 다르다면 우리는 열심히 신앙생활을 한다고 생각하지만 그 방향은 하나님의 계획과는 멀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에서는 하나님의 계획에 대한 이해가 부족했고 자신이 기대하는 바가 하나님의 계획과는 달랐기에 이삭과 리브가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자기가 원하는 길을 갔습니다. 하나님이 약속하신 길로 우리가 올곧게 가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일상생활에서 우리가 하나님과 친밀하게 교제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하나님의 관점이 우리의 관점이 되고 하나님의 방식이 우리의 방식이 되면서 우리가 걷는 길 역시 하나님이 약속하신 길을 걷게 된다고 생각합니다. 

에서가 이스마엘의 딸을 아내로 맞은 이유는 무엇이었나요?

이삭의 길로 간 야곱과 달리, 에서는 이스마엘의 길로 갑니다. 에서가 가나안 사람의 딸들을 아내로 삼았기에 이삭과 리브가는 근심했습니다(26:34-35). 야곱이 밧단아람으로 떠난 후, 에서는 이스마엘의 딸을 아내로 취합니다. 에서의 선택은 아브라함이 며느리를 선택할 때 종에게 했던 당부와 거리가 멉니다. ‘이스마엘에게 가서’(9절)라는 말은 에서의 삶이 하나님 약속의 길에서 멀어졌음을 의미합니다. 성도는 하나님 말씀에 비추어 자신이 걷고 있는 길이 바른지 점검해야 합니다. 

내가 바른 신앙의 길을 걷고 있는지 판단하는 기준은 무엇인가요?

우리의 신앙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하나님과의 관계입니다. 하나님은 인간을 창조하신 이유는 자신에게 이끌어 자신과 교제하며 자신의 뜻대로 살아가도록 하기 위해서입니다. 하나님은 이집트에서 노예로 학대받던 이스라엘 백성을 해방시킨 목적은 그들을 주 하나님 자신에게로 이끌어 그들을 자신의 백성이 되게 하고 하나님은 그들의 하나님이 되시려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내가 바른 신앙의 길을 걷고 있는지 판단하는 기준은 나와 하나님과의 관계가 어떠한지에 달려 있습니다. 하나님의 뜻을 전혀 구하지도 않고 하나님의 생각을 전혀 이해할 수도 없고 하나님의 일하시는 방식에 전혀 동의하지도 않고 하나님과의 교제도 없는데도 “나는 바른 신앙의 길을 걷고 있다.”고 판단할 수는 없는 것입니다. 

<오늘의 기도>

하나님! 우리는 하나님이 보인다는 핑계로 눈에 보이는 것을 먼저 추구했던 것을 회개합니다. 그럼에도 하나님의 계획과 섭리를 통해 우리의 삶을 인도하시고 붙들어 주시는 사랑과 은혜에 감사합니다. 하나님의 뜻이 우리의 뜻이 되게 하시고 하나님의 방식이 우리의 방식이 되게 하여 주소서.

Comments

to leave comment

© 2024 행복한교회 DFW   |   5517 Denton Hwy, Haltom City, TX US 761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