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ay

약속을 지키시는 역사의 주권자(에스라 1:1-11)

Posted by 행복한 말씀묵상팀 on

페르시아왕 고레스가 이스라엘 백성을 귀환시키는 이유와 목적은 무엇인가요?

하나님은 역사의 주권자십니다. 고레스가 페르시아 제국의 왕이 되자 그는 이스라엘 백성에게 고향으로 돌아가도 좋다는 조서를 내립니다. 에스라서 저자는 이 역사적 사건을 신앙의 눈으로 바라보며, 하나님이 70년 전에 예레미야를 통해 하신 말씀의 성취라고 합니다. 하나님은 역사의 주인이시며 약속을 성취하시는 분입니다. 고레스는 조서에서 ‘그(하나님) 백성’(3절)된 자는 돌아가라고 합니다. 여기서는 예루살렘으로 돌아가는 사람이 진정한 하나님 백성이라는 뜻이 담겨 있습니다. 포로 귀환의 목적은 예루살렘에 성전을 재건하고 ‘여호와 신앙’을 회복하기 위함입니다. 이로써 하나님은 그분의 새로운 백성을 만드십니다. 

약속에 신실하신 하나님이 내게 이루신 일은 무엇인가요?

이 세상에는 수많은 약속들이 있습니다. 그러나 세상의 약속은 철저한 이행을 보장받을 수 없습니다. 국가 간의 관계는 이해관계에 따라 어제의 혈맹이 오늘의 적으로 돌변합니다. 개인도 마찬가지입니다. 아무리 오랫동안 사귄 친구라 해도 신경을 쓰며 빠짐없이 살펴보아야 손해나 사기를 당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하나님과의 약속은 다릅니다. 이 약속에는 담보도 없고 손해나 계약의 불이행을 걱정할 필요도 전혀 없습니다. 그것은 신실하신 하나님과의 약속이기 때문이며 동시에 하나님의 가장 귀한 아들이 그의 흘린 피로 맺어진, 도저히 지울 수 없는 약속이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귀중한 약속은 우리의 힘으로는 얻을 수 없는 구원을 허락하시는 하나님의 사랑입니다. 

귀환하는 이스라엘 백성에게 하나님은 어떠한 은혜를 베푸셨나요?

하나님은 귀환하는 백성과 큰 은혜로 함께 하십니다. 유다와 베냐민 족장과 제사장 등 지도자들로부터 마음에 감동을 받은 모든 백성이 바벨론에서 쌓은 터전을 버리고 한마음으로 귀환합니다. 주변 사람들은 귀환하는 이들에게 금과 은과 짐승과 필요한 물건을 주고, 성전에 바칠 예물도 풍성하게 마련해 줍니다. 고레스왕도 이전에 솔로몬 성전에서 전리품으로 가져왔던 물건을 1차 귀환 대장인 총독 세스바살에게 넘겨줍니다. 귀환할 때 가지고 나온 것들의 내역이 상세히 언급됩니다(6-11절). 이는 출애굽 때처럼 하나님이 이스라엘 백성의 수고를 갚아 주셨음을 의미합니다. 또한 솔로몬 성전 기물을 통해, 새로 지을 성전이 솔로몬 성전을 계승한다는 사실을 알려 줍니다. 

죄로 인한 징계 후, 하나님이 내 안에 새롭게 시작하신 일은 무엇인가요?

어떤 그리스도인이라도 죄의 문제를 초월할 정도로 성숙하지는 못합니다. 죄는 성도가 구원받은 지 얼마나 오래되었는가를 불문하고 그를 괴롭힙니다. 비록 우리의 구원이 영원히 보장받았을지라도 죄를 지을 수 있는 허가장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하나님께서는 그런 자유를 주지 않으십니다. 그리스도인은 "죄에 죽고" 더 이상 죄 가운데 살지 않아야 합니다. 우리는 하나님께서 범죄한 자녀들을 징계하신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사랑은 그 대상의 유익을 구하는 것이고, 하나님은 우리를 사랑하는 아버지로서 우리의 유익을 위하여 징계하십니다. 하나님은 죄를 언제나 죄로서 다루십니다. “무릇 징계는 어떤 것이든지 그 당시에는 즐거움이 아니라 괴로움으로 여겨지지만, 나중에는 이것으로 훈련받은 사람들에게 정의와 평화로운 열매를 맺게 합니다.”(히 12:11) 징계로 인하여 하나님은 우리의 소망이 하나님께 있음 알게 하십니다. 

<오늘의 기도>

신실하신 하나님! 말씀대로 이루시는 하나님의 은혜로 우리의 삶을 주관하여 주심을 감사합니다. 날마다 하나님께 소망이 있음을 알고 하나님을 바라보게 하소서. 하나님의 백성에 합당한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성령의 인도하심에 귀 기울이게 하소서.

Comments

to leave comment

© 2024 행복한교회 DFW   |   5517 Denton Hwy, Haltom City, TX US 761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