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ay

약속대로 기업을 받은 여인들(수 17:1-13)

Posted by 행복한 말씀묵상팀 on

므낫세 지파와슬로브핫의 딸들( 17:1~6)

1 요단 강 서쪽 땅 일부는 요셉의 맏아들인 므낫세 지파가 제비를 뽑아서 나누어 가졌다. 길르앗의 아버지 마길은 므낫세의 맏아들이며 전쟁 영웅이었으므로, 요단 강 동쪽에 있는 길르앗과 바산을 이미 자기의 몫으로 차지하였다.

2 요단 강 서쪽 땅은 므낫세의 남은 자손 가운데서 아비에셀과 헬렉과 아스리엘과 세겜과 헤벨과 스미다와 같은 이들의 가문이 차지하였다. 이들은 요셉의 아들 므낫세의 남자 자손으로서, 가문을 이룬 이들이다.

3 므낫세 자손 가운데 슬로브핫이라는 사람이 있었다. 므낫세의 아들 마길은 길르앗을 낳았고, 길르앗의 아들 헤벨은 슬로브핫을 낳았는데, 슬로브핫은 딸만 낳았으며, 아들이 없었다. 그 딸들의 이름은 말라와 노아와 호글라와 밀가와 디르사이다.

4 그들이 제사장 엘르아살과 눈의 아들 여호수아와 지도자들 앞에 나아와서 말하였다. "주님께서 모세에게, 우리 남자 친족이 유산을 받을 때에, 우리도 그 가운데 끼워 주라고 명령하셨습니다." 그래서 여호수아는 주님의 명대로, 그들의 아버지의 남자 친족들이 유산을 받을 때에 그들을 그 가운데 끼워 주었다.

5 그래서 요단 강 동쪽의 길르앗과 바산 땅 밖에도, 므낫세에게 열 몫이 더 돌아갔다.

6 므낫세 지파의 딸들이 아들들 가운데 끼어 유산을 받았기 때문이다. 길르앗 땅은 므낫세의 남은 자손들의 몫이 되었다.

므낫세 지파의 경계( 17:7~13)

7 므낫세의 경계선은, 아셀에서부터 세겜의 동쪽에 있는 믹므닷에 이르고, 남쪽으로 가서 엔답부아 주민이 살고 있는 땅에까지 미친다.

8 답부아 주변의 땅은 므낫세의 소유이나, 경계선에 있는 답부아 성읍은 에브라임 자손의 소유이다.

9 또 그 경계선은 가나 개울로 내려간다. 그 개울 남쪽으로 성읍들이 있는데, 이것들은 므낫세의 지역 가운데 있지만, 에브라임에 딸린 것이다. 므낫세의 경계선은 그 개울의 북쪽으로부터 시작하여 지중해에 이르러 끝난다.

10 그 남쪽은 에브라임의 소유이고, 북쪽은 므낫세의 소유인데, 지중해가 그들의 서쪽 경계이다. 그 땅이 북서쪽으로는 아셀에 맞닿고, 북동쪽으로는 잇사갈에 맞닿았다.

11 벳산과 그 변두리 마을, 이블르암과 그 변두리 마을, 해안에 있는 도르의 주민과 그 변두리 마을, 엔돌의 주민과 그 변두리 마을, 다아낙 주민과 그 변두리 마을, 므깃도의 주민과 그 변두리 마을은(셋째는 나벳인데), 잇사갈과 아셀의 지역 안에 있는 므낫세의 소유이다.

12 므낫세 자손이 이 성읍들의 주민을 쫓아내지 못하였으므로, 가나안 사람들은 그 땅에서 살기로 마음을 굳혔다.

13 이스라엘 자손이 강성해진 다음에 가나안 사람에게 노동을 시켰으나, 그들을 다 쫓아내지는 않았다.

            

<말씀묵상>

슬로브핫의 딸들의 경우, 모세 주어진 약속이 여호수아 어떻게 성취되었나요?

므낫세 지파의 정착지는 요단 동쪽과 서쪽에 나뉘어 있습니다. 므낫세의 장자 마길( 50:23) 자손을 중심으로 므낫세 지파 절반이 모세 요단 동쪽 땅을 기업으로 받았습니다. 마길 자손은 용맹스럽게 길르앗과 바산을 차지했습니다(1; 32:39~40). 요단 서쪽(가나안) 땅은 므낫세의 남은 자손이 제비 뽑습니다(2). 슬로브핫의 딸들이 제사장 엘르아살과 여호수아에게 나아와 자신들에게 기업을 것을 요청합니다(3~4). 모세 그들의 용기 있는 행동으로, 아들이 없는 집에서는 딸들이 기업을 물려받을 있게 하는 조항이 상속법에 추가되었습니다(27:1~11). 모세 주어진 약속이 여호수아 성취됩니다. 여호수아는 하나님 명령을 따라 슬로브핫의 딸들에게 기업을 분배합니다. 

약속의 말씀에 근거해 내가 당당히 요청할 일은 무엇인가요?

주님이 내게 분명히 주시겠다고 하신 영적인 축복과 성취입니다. 나는 때로 내가 여자이거나 가진 것이 적다는 이유로 스스로 움츠러들어 주저할 때가 있습니다. 그러나 주님 앞에서는 성별, 나이, 배경 세상적인 조건이 전혀 중요하지 않음을 기억해야 합니다. 슬로브핫 딸들의 요청처럼, 나는 주님의 말씀을 근거로 하여 확신을 가지고 담대하게 기도해야 합니다. 주님은 이미 말씀하신 것을 반드시 이루시는 신실하신 분이기에, 나의 요청은 결코 헛되지 않을 것입니다. 나는 이제 막연한 희망이 아닌, 명확한 말씀에 기초하여 나의 믿음의 유산을 간구할 것입니다. 주님께서는 나의 당당한 요청을 기뻐 받으시고, 약속하신 것을 풍성하게 채워주실 것입니다. 

므낫세 지파가 가나안 족속을 쫓아내지 못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가나안의 중간 부분을 분배받은 므낫세 지파는 다른 지파들과 경계를 공유합니다. 북쪽은 아셀 지파, 동쪽은 잇사갈 지파, 남쪽은 에브라임 지파의 세겜 믹므닷에 이릅니다. 므낫세 지파가 정착한 성읍들이 간결하게 소개된 후에 이어지는 '그러나'(12), 땅이 므낫세 지파 소유라는 사실과 그들이 가나안 족속을 쫓아내지 못했다는 사실을 대조합니다. 므낫세 지파 역시 에브라임 지파처럼 그들에게 강제 노역을 시키는 쪽으로 의견을 모은 듯합니다( 1:27~28). 이는 가나안 사람을 종으로 삼는 것이 보편화되고 있음을 보여 줍니다. 신앙과 일치하는 실용은 허용되지만, 신앙과 대립되는 실용주의는 경계해야 합니다. 

신앙과 실용주의가 상충할 , 나는 무엇을 선택하나요?

사람들은 대개 당장의 이익과 편안함을 주는 실용주의를 먼저 선택합니다. 말씀대로 사는 것은 손해를 감수하는 것처럼 느껴져, 자기 자신에게 불필요한 고난을 피하고 싶어 합니다. 주님은 삶의 죄악을 완전히 끊어내라고 명령하시지만, 나는 '나에게 이득이 되는 죄악' 남겨두려는 유혹을 받습니다. 에브라임과 므낫세 자손이 불완전한 순종을 것처럼, 나는 주님의 명령을 완전히 따르기보다, 적당히 타협하여 세상과 공존하려는 이기적인 마음이 있습니다. 실용주의적 선택은 결국 영적인 힘을 약화시키고, 나에게 짐이 되는 결과를 낳습니다. 이제부터 나는 단기적인 이익보다 영원한 가치를 선택하며, 말씀에 100% 순종하는 것을 최고의 실용으로 여기겠습니다. 

<오늘의 기도>

하나님, 제가 기도하는 내용이 하나님 나라의 가치를 알고 구하는 것인지를 돌아봅니다. 저의 평안과 만족만을 구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 말씀을 붙들고 하나님 나라를 유업으로 구하게 하소서. 일상에서 믿음을 방해하는 요소들을 경계하며 믿음의 선한 싸움을 싸우게 하소서.

Comments

to leave comment

© 2025 행복한교회 DFW   |   5517 Denton Hwy, Haltom City, TX US 761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