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ay

심판 날을 순종으로 준비하는 한 사람(창 7:1-12)

Posted by 행복한 말씀묵상팀 on

방주로 들어가라( 7:1-5)   

1 주님께서 노아에게 말씀하셨다. "내가 보니, 이 세상에 의로운 사람이라고는 너밖에 없구나. 너는 식구들을 다 데리고, 방주로 들어가거라.

2 모든 정결한 짐승은 수컷과 암컷으로 일곱 쌍씩, 그리고 부정한 짐승은 수컷과 암컷으로 두 쌍씩, 네가 데리고 가거라.

3 그러나 공중의 새는 수컷과 암컷 일곱 쌍씩 데리고 가서, 그 씨가 온 땅 위에 살아 남게 하여라.

4 이제 이레가 지나면, 내가 사십 일 동안 밤낮으로 땅에 비를 내려서, 내가 만든 생물을 땅 위에서 모두 없애 버릴 것이다."

5 노아는 주님께서 명하신 대로 다 하였다.

홍수 심판과 혼돈의 상황( 7:6-12)

6 땅 위에서 홍수가 난 것은, 노아가 육백 살 되던 해이다.

7 노아는 홍수를 피하려고, 아들들과 아내와 며느리들을 데리고, 함께 방주로 들어갔다.

8 정결한 짐승과 부정한 짐승과, 새와 땅 위를 기어다니는 모든 것도,

9 하나님이 노아에게 명하신 대로, 수컷과 암컷 둘씩 노아에게로 와서, 방주로 들어갔다.

10 이레가 지나서, 홍수가 땅을 뒤덮었다.

11 노아가 육백 살 되는 해의 둘째 달, 그 달 열이렛날, 바로 그 날에 땅 속 깊은 곳에서 큰 샘들이 모두 터지고, 하늘에서는 홍수 문들이 열려서

12 사십 일 동안 밤낮으로 비가 땅 위로 쏟아졌다. 

<말씀묵상>

하나님이 노아를 의롭다고 인정하신 이유는 무엇일까요?

순종하는 한 사람이 심판 날을 준비합니다. 하나님 명령에 순종해 방주를 지은 노아는 하나님 명령에 순종해 동물들도 모읍니다. 땅에 있는 동물뿐 아니라 공중을 나는 새도 노아에게로 나아와 방주로 들어갑니다. 홍수 심판 후에 그 씨가 온 땅 위에 살아남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하나님은 예고하신 시간이 지나면 40일 동안 비를 내려 모든 생물을 지면에서 쓸어버리겠다고 엄중히 말씀하십니다. 성경은 노아가 하나님의 명령에 온전히 순종했다는 사실을 반복해서 기록합니다(5절; 6:22). 노아는 하나님의 명령에 어떠한 반문도 없이 온전히 순종한 첫 번째 인물입니다. 이러한 노아를 하나님은 ‘의로운 자’라고 인정해 주십니다. 

이해되지 않는 하나님의 말씀이 주어질 때, 나는 어떻게 반응하나요?

에덴동산에서부터 성경의 마지막 장인 요한계시록까지 생명나무와 하나님의 은혜로 나아갈 수 있는 길을 열어주는 것은 오직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순종뿐입니다. 에덴동산에서의 불순종은 생명나무로 가는 길을 막아버렸고 요한계시록에서의 순종은 다시 그 길을 회복케 했습니다. 어떻게 사람이 불순종에서 순종으로 변화될 수 있습니까? “한 사람이 순종함으로 말미암아 많은 사람이 의인으로 판정 받을 것입니다.”(롬 5:19)라는 로마서 말씀처럼 예수님의 십자가의 대속 안에서 우리는 하나님이 말씀을 듣고 순종할 수 있는 사람으로 변화되는 것입니다. 인간이 하나님께 합당한 영광을 돌릴 수 있는 것은 오직 순종을 통해서만 가능합니다. 누가 이해되지 않는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할 수 있습니까? 나를 향한 하나님의 사랑을 알고 나를 위한 하나님의 계획을 신뢰하는 사람이 비록 지금은 이해되는 않을지라도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할 수 있습니다. 

노아의 가족과 동물들이 방주에 들어간 후에 세상은 어떻게 되었나요?

부패한 사람과 땅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은 엄중합니다. 노아는 가족과 하나님이 명하신 동물들을 방주에 태웁니다. 그는 정결한 짐승뿐 아니라 부정한 짐승도 방주에 태웁니다. 부정한 짐승도 하나님의 피조물이며 하나님이 태우라고 명령하셨기 때문입니다. 방주에 태우기를 마치고 7일이 지난 후, 홍수가 땅을 덮습니다. ‘땅 속 깊은 곳에서 큰 샘들’이 터지고 ‘하늘에서 홍수 문들’이 열렸습니다(11절). 하늘은 창공 아래에 있는 물과 창공 위에 있는 물로 나누셨는데(1:7), 그곳들이 터져서 모든 질서가 무너지고 다시 ‘혼돈’의 상황이 됩니다. 혼돈의 상황에서 생명을 보존할 수 있는 사람은 방주에 탄 노아 가족뿐입니다. 노아 이야기는 오늘날 혼돈의 시기를 사는 성도가 무엇을 붙들고 살아야 하는지를 보여 줍니다. 

혼돈하고 무질서한 시대 가운데서 내가 확고히 붙들 것은 무엇인가요?

세상에 변하지 않는 것이 있을까요? 영원불변한 것이 있을까요? 사람들은 불변하는 것을 찾아 그것을 “진리”라고 말합니다. 진리가 진리 되기 위한 첫 번째 요건은 시대에 따라, 상황에 따라 변하지 않는 것이어야 합니다. 변하면 진리가 아닙니다. 아무리 아름다운 보석이라도 색깔이 금방 변색되고, 금방 부서져 버린다면 별로 가치가 없을 것입니다.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것은 변합니다. 변하지 않는 것은 아무 것도 없습니다. 상의 인심도 변합니다. 이는 사람도 마찬가지입니다. 나이가 들면 들수록 점점 인간의 상태는 나빠집니다. 잘 변하는 것 가운데 단연 으뜸은 사람의 마음입니다. 하나님은 결코 변하지 않으시며, 변하실 수 없으신 분이십니다. 모든 것이 변해도 결코 변할 수 없으며, 변치 않으시는 분이 하나님이십니다. 하나님이 변하지 않는 분이란 것은 하나님의 말씀이 변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혼돈하고 무질서한 시대 가운데서 우리가 확고히 불들 것은 하나님과 그분의 말씀입니다. 

<오늘의 기도>

하나님, 세상을 본받지 않고 의로운 노아처럼 하나님 마음에 합당한 사람이 되길 원합니다. 하나님을 여전히 외면하는 사람들 속에서도 한결같이 하나님의 말씀을 청종하게 하소서. 하나님을 경외함이 우리를 통해 가족과 이웃에게 퍼져 나가게 하소서.

Comments

to leave comment

© 2024 행복한교회 DFW   |   5517 Denton Hwy, Haltom City, TX US 761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