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ay

순종할 때 만나는 위기, 선한 길을 여시는 주님(창 26:1-11)

Posted by 행복한 말씀묵상팀 on

이삭에게 주신 하나님의 약속( 26:1-5)   

1 일찍이 아브라함 때에 그 땅에 흉년이 든 적이 있는데, 이삭 때에도 그 땅에 흉년이 들어서, 이삭이 그랄의 블레셋 왕 아비멜렉에게로 갔다.

2 주님께서 이삭에게 나타나셔서, 말씀하셨다. "이집트로 가지 말아라. 내가 너에게 살라고 한 이 땅에서 살아라.

3 네가 이 땅에서 살아야, 내가 너를 보살피고, 너에게 복을 주겠다. 이 모든 땅을, 내가 너와 너의 자손에게 주겠다. 내가 너의 아버지 아브라함에게 맹세한 약속을 이루어서,

4 너의 자손이 하늘의 별처럼 많아지게 하고, 그들에게 이 땅을 다 주겠다. 이 세상 모든 민족이 네 씨의 덕을 입어서, 복을 받게 하겠다.

5 이것은, 아브라함이 나의 말에 순종하고, 나의 명령과 나의 계명과 나의 율례와 나의 법도를 잘 지켰기 때문이다."

이삭의 위기와 하나님의 인도하심( 26:6-11)

6 그래서 이삭은 그랄에 그대로 머물러 있었다.

7 그 곳 사람들이 이삭의 아내를 보고서, 그에게 물었다. "그 여인이 누구요?" 이삭이 대답하였다. "그는 나의 누이요." 이삭은 "그는 나의 아내요" 하고 말하기가 무서웠다. 이삭은, 리브가가 예쁜 여자이므로, 그 곳 사람들이 리브가를 빼앗으려고 자기를 죽일지도 모른다고 생각하였기 때문이다.

8 이삭이 그 곳에 자리를 잡고 산 지 꽤 오래 된 어느 날, 블레셋 왕 아비멜렉은, 이삭이 그 아내 리브가를 애무하는 것을 우연히 창으로 보게 되었다.

9 아비멜렉은 이삭을 불러들여서 나무랐다. "그는 틀림없이 당신의 아내인데, 어쩌려고 당신은 그를 누이라고 말하였소?" 이삭이 대답하였다. "저 여자 때문에 제가 혹시 목숨을 잃을지도 모른다고 생각하였기 때문입니다."

10 아비멜렉이 말하였다. "어쩌려고 당신이 우리에게 이렇게 하였소? 하마터면, 나의 백성 가운데서 누구인가가 당신의 아내를 건드릴 뻔하지 않았소? 괜히 당신 때문에 우리가 죄인이 될 뻔하였소."

11 아비멜렉은 모든 백성에게 경고를 내렸다. "이 남자와 그 아내를 건드리는 사람은 사형을 받을 것이다." 

<말씀묵상>

하나님은 아브라함의 일생을 어떻게 평가하셨나요?

아브라함 때 흉년이 든 것처럼 이삭 때도 흉년이 듭니다. 이로 인해 하나님은 아브라함에게 주신 약속을 이삭에게 상기시키십니다. 먼저 하나님은 이삭에게 이집트로 내려가지 말고 “내가 너에게 살라고 한 이 땅에서 살아라.”(2절)라고 명하십니다. 그 명령과 함께 ‘복’을 주시고, ‘큰 민족’을 이루게 하시며, 후손은 ‘하늘의 별과 같이’ 번성하게 하리라 약속하십니다. 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주신 약속은 그 후손도 기억하고 따라야 합니다(12:1-3; 15:5). 아브라함은 하나님의 명령과 약속을 다 이해하지 못했지만 믿고 따랐습니다. 하나님은 그러한 아브라함의 일생을 ‘하나님의 명령과 계명과 율례와 법도를 잘 지킨 삶’이었다고 평가하십니다(5절). 성도는 자신의 삶을 하나님이 어떻게 평가하실지 생각해야 합니다. 

마지막에 아브라함과 같은 평가를 듣기 위해 지금 내 삶에서 변화되어야 할 부분은 무엇인가요?

아브라함의 삶에서 얻을 수 있는 분명한 교훈은 우리가 믿음의 삶을 살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아브라함의 믿음은 맹목적인 믿음이 아니었습니다. 아브라함의 믿음은 자신을 성실하고 진실하게 증명했던 하나님에 대한 확신과 믿음이었습니다. 만일 우리가 스스로의 삶을 되돌아 볼 수 있다면, 우리는 모든 것에 대한 하나님의 섭리의 손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하나님은 우리의 삶의 사건을 초월적인 관점에서 계획하시고 조율하십니다. 아브라함의 삶은 또한 우리에게 단순한 순종이 가져다주는 복을 보여줍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참된 부르심을 알게 되거나, 말씀을 통해 하나님의 지시를 발견하게 되면 우리는 행동해야만 합니다. 하나님께서 명령하셨을 때는 순종은 선택의 문제가 아닙니다. 

하나님 말씀에 순종해 그랄에 거주할 때 이삭이 직면한 위기는 무엇이었나요?

이삭은 하나님 말씀에 순종해 그랄에 그대로 머뭅니다. 그러나 말씀을 따랐음에도 그 삶이 형통하지만은 않고 위기에 직면합니다. 그곳 사람들이 이삭의 아름다운 아내 리브가에게 관심을 가지고 그녀에 대해 묻습니다. 이에 이삭은 자신의 안전을 위해 아버지 아브라함처럼 아내를 ‘누이’라고 거짓으로 말하고 맙니다(7절). 어느 날 아비멜렉이 이삭과 리브가 사이를 알아차리고, 이삭을 불러 사실을 추궁합니다. 더는 숨길 수 없게 된 이삭은 비로소 자초지종을 설명합니다. 이에 아비멜렉은 이삭 부부를 보호하라고 온 나라에 공포합니다. 하나님 말씀을 따르고도 위기에 처할 수 있지만, 결국 하나님은 우리를 선한 길로 인도하십니다. 

말씀을 따랐는데도 위기를 당할 때 신앙인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우리가 하나님을 믿지만 우리도 병에 걸릴 수 있습니다. 또 사업이 망할 수도 있고, 직장에서 해고당할 수도 있고, 나 자신이나 내 자녀의 진로 문제가 안 풀릴 수도 있습니다. 하나님을 믿는다고 해서 아무 문제없이 복만 받고 형통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러나 우리가 기억해야 할 것은 지금 벌어지는 현상이 끝이 아니라는 사실입니다. 그 가운데에서 하나님이 지켜주십니다. 우리의 끝은 하늘나라입니다. 그러니까 사실 우리는 이 땅에서 어떻게 살든지 결국 성공하는 사람들입니다. 그것을 깨닫고 더욱 주님 앞에 나아가고 주님을 의지하며 살기를 원하십니다. 세상의 믿지 않는 사람들에게 우리의 그런 모습을 통해 하나님을 보여주기를 원하십니다. 

<오늘의 기도>

하나님, 우리의 인생을 인도하시고 붙드신 하나님의 은혜와 사랑에 감사합니다. 하나님을 경외함으로 우리 인생의 걸음걸음을 하나님께 맡기고, 사람과 상황을 두려워하지 않고 오직 하나님만 바라보며 진실한 믿음의 삶을 묵묵히 살아가게 하소서.

Comments

to leave comment

© 2024 행복한교회 DFW   |   5517 Denton Hwy, Haltom City, TX US 761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