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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벽 재건과 예루살렘 회복의 비전(느 3:1-14)

Posted by 행복한 말씀묵상팀 on

솔선수범하는 제사장들( 3:1)

1 대제사장 엘리아십이 동료 제사장들과 함께 나서서, '양 문'을 만들어 하나님께 바치고, 문짝을 제자리에 달았으며, '함메아 망대'와 '하나넬 망대'까지 성벽을 쌓아서 봉헌하였다..

성벽 재건에 참여한 유다 사람들( 3:2-14)

2 그 다음은 여리고 사람들이 쌓았고, 또 그 다음은 이므리의 아들인 삭굴이 쌓았다.

3 '물고기 문'은 하스나아의 자손이 세웠다. 문틀을 얹고 문짝을 달고, 빗장과 빗장둔테를 만들어 달았다.

4 그 다음은 학고스의 손자요 우리야의 아들인 므레못이 보수하였고, 그 다음은 므세사벨의 손자요 베레갸의 아들인 므술람이 보수하였으며, 그 다음은 바아나의 아들인 사독이 보수하였다.

5 그 다음은 드고아 사람이 보수하였는데, 그들 집안의 어떤 유력자들은 공사 책임자들에게 협조하지 않았다.

6 '옛 문'은 바세아의 아들인 요야다와 브소드야의 아들인 므술람이 보수하였다. 문틀을 얹고 문짝을 달고, 빗장과 빗장둔테를 만들어 달았다.

7 그 다음은 기브온 사람 믈라댜와 메로놋 사람 야돈이 유프라테스 서쪽 지방의 총독 아래에 있는 기브온 사람들과 미스바 사람들을 데리고 보수하였다.

8 그 다음은 세공장이 할해야의 아들 웃시엘이 보수하였다. 그 다음은 향품 제조업자 하나냐가 보수하였다. 그들은 '넓은 벽'에 이르기까지 예루살렘을 복구하였다.

9 그 다음은 예루살렘의 반쪽 구역의 책임자이며 후르의 아들인 르바야가 보수하였다.

10 그 다음은 하루맙의 아들인 여다야가 보수하였는데, 그 곳은 바로 자기 집 맞은쪽이었다. 그 다음은 하삽느야의 아들 핫두스가 보수하였다.

11 하림의 아들인 말기야와 바핫모압의 아들인 핫숩은 '풀무 망대'까지 합쳐서, 둘째 부분을 보수하였다.

12 그 다음은 예루살렘의 반쪽 구역의 책임자이며 할로헤스의 아들인 살룸이 자기 딸들과 함께 보수하였다.

13 '골짜기 문'은 하눈과 사노아에 사는 사람들이 보수하였다. 문틀을 얹고 문짝을 달고, 빗장과 빗장둔테를 만들어 달았다. 그들은 또한 '거름 문'까지 성벽 천 자를 보수하였다.

14 '거름 문'은 벳학게렘 구역의 책임자이며 레갑의 아들인 말기야가 보수하였다. 문틀을 얹고 문짝을 달고, 빗장과 빗장둔테를 만들어 달았다.

 

<말씀묵상>

성벽 재건에 앞장선 이들은 누구였나요

예루살렘 성벽 재건이 시작됩니다. 성벽은 느헤미야의 주도 아래 많은 사람의 헌신으로 건설됩니다. 3장은 성벽 재건에 참여한 사람들 명단입니다. 성벽이 지어진 순서를 따라 명단이 기록되었는데, 북동쪽 양문에서 시작해 시계 반대 방향으로 남쪽 끝의 분문에 이르고, 동쪽 경사지까지 이어집니다. 성벽 건설에 앞장선 이들은 신앙의 지도자인 대제사장 엘리아십과 그의 가문입니다(1절). 지도자가 솔선수범해 백성의 참여를 독려한 것입니다. 대제사장 가문은 양문을 건설하고 함메아 망대부터 하나넬 망대까지 성벽을 성별(봉헌)합니다. 하나넬 망대는 예루살렘 회복에 관한 선지자들의 예언에서 언급된 것으로(렘 31:38; 슥 14:10), 이는 하나님 약속대로 예루살렘이 회복되고 있음을 뜻합니다. 

내가 솔선수범하면서 사람들의 참여를 독려할 일은 무엇인가요?

주님의 교회된 성도들은 하나님의 성령이 거하시는 하나님의 성전입니다. 하나님이 성전된 교회공동체를 파괴하는 이들이 있다면 하나님께서도 그들을 멸하실 것입니다( 고전 3:17). 교회 안에 세상의 타락한 문화를 들여와서 도덕적으로 타락시키는 행위는 하나님의 성전인 교회의 정체성을 상실하게 만들어 파괴하는 행위이고 하나님은 그런 자들을 멸하실 것입니다. 우리는 주님의 교회를 파괴하는 일이 아니라 세우는 일에 참여해야 합니다. 하나님의 은혜를 따라 살아야 주님의 교회를 세우는 일꾼이 있습니다. 또한 우리는 주님의 교회를 세우기 위해서 바른 기초 위에 있어야 합니다.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를 기초로 하여 하나님의 은혜를 따라 주님의 교회를 세우는 일에 참여하도록 본이 되며 그렇게 살도록 격려하기를 원합니다. 

드고아 귀족들이 성벽 재건에 협조하지 않은 이유는 무엇일까요?

대제사장의 뒤를 이어 유다 사람들이 성벽 재건에 참여합니다. 대부분이 참여하지만, 드고아 사람 중 귀족들은 공사에 협조하지 않습니다(5절). 그들은 드고아에서 권력을 누리던 이들인데, 느헤미야의 등장과 성벽 재건으로 자신들의 기득권이 약해질 것을 염려한 것으로 보입니다. 하나님 뜻과 공동체의 유익보다 자신의 이익을 우선시하면 이기적으로 행동하게 됩니다. 이와 달리 부유했던 금세공사와 향품 상인은 그들의 힘이 닿는 데까지 넓은 성벽을 짓습니다(8절). 성벽 건설에 동참한 여성도 기록되었는데, 할로헤스의 딸들입니다(12절). 이렇듯 예루살렘 성벽은 남녀와 빈부와 신분에 관계없이 자원하는 사람들에 의해 재건되었습니다. 

공동체의 유익을 위해 내가 포기해야 할 사사로운 유익이나 권리는 무엇인가요?

성경에도 금지하지 않고, 나는 술 담배를 할 자유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그것 때문에 다른 성도들이 영향을 받아 실족한다면 나는 영원히 술 담배를 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하나님 나라는 먹고 마시는 데 있지 않습니다. 더 중요한 것은 공동체 안에서 누리는 기쁨과 평화입니다. 그 기쁨과 평화를 깬다면 나는 내 자유를 포기할 수 있습니다. 공동체의 유익을 위해서 내 자신의 자유를 제한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것을 성숙하다고 합니다. 먹고 마시는 것은 사소한 것에 해당하고, 더 큰 것, 더 본질적인 것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나는 모든 것을 다 먹을 수 있지만 건강을 위해서는 절제를 합니다. 저것이 내 몫이고 내 권리이지만 형제 우애를 위해서, 사랑을 위해서 나는 양보하고 참을 수 있어야 합니다. 

<오늘의 기도>

하나님, 형제자매들이 연합해 하나님 뜻을 이루어 감이 얼마나 아름다운지요. 저도 감사함과 기쁨으로 하나님의 일을 이루는 거룩한 행렬에 동참하기를 원합니다. 공동체를 위해 제가 재건해야 성벽이 무엇인지 깨닫게 하시고, 선한 마음으로 일을 감당하게 하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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