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성도의 기도와 하나님의 구원 역사(계 8:1-13)
일곱째 인을 떼실 때(계 8:1-5)
1 그 어린 양이 일곱째 봉인을 뗄 때에, 하늘은 약 반 시간 동안 고요하였습니다.
2 그리고 나는 하나님 앞에 서 있는 일곱 천사를 보았습니다. 그들은 나팔을 하나씩 받아 가지고 있었습니다.
3 또 다른 천사가 와서, 금향로를 들고 제단에 섰습니다. 그는 모든 성도의 기도에 향을 더해서 보좌 앞 금제단에 드리려고 많은 향을 받았습니다.
4 그래서 향의 연기가 성도들의 기도와 함께 천사의 손으로부터 하나님 앞으로 올라갔습니다.
5 그 뒤에 그 천사가 향로를 가져다가, 거기에 제단 불을 가득 채워서 땅에 던지니, 천둥과 요란한 소리와 번개와 지진이 일어났습니다.
첫째 나팔 심판에서 넷째 나팔 심판까지(계 8:6-13)
6 그 때에 나팔을 하나씩 가진 일곱 천사가 나팔을 불 준비를 하였습니다.
7 첫째 천사가 나팔을 부니, 우박과 불이 피에 섞여서 땅에 떨어졌습니다. 그래서 땅의 삼분의 일이 타버리고, 나무의 삼분의 일이 타버리고, 푸른 풀이 다 타버렸습니다.
8 둘째 천사가 나팔을 부니, 불타는 큰 산과 같은 것이 바다에 던져졌습니다. 그래서 바다의 삼분의 일이 피가 되고,
9 바다에 사는, 생명이 있는 피조물들의 삼분의 일이 죽고, 배들의 삼분의 일이 부서졌습니다.
10 셋째 천사가 나팔을 부니, 큰 별 하나가 횃불처럼 타면서 하늘에서 떨어져서, 강들의 삼분의 일과 샘물들 위에 덮쳤습니다.
11 그 별의 이름은 '쑥'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물의 삼분의 일이 쑥이 되고, 많은 사람이 그 물을 마시고 죽었습니다. 그 물이 쓴 물로 변하였기 때문입니다.
12 넷째 천사가 나팔을 부니, 해의 삼분의 일과 달의 삼분의 일과 별들의 삼분의 일이 타격을 입어서, 그것들의 삼분의 일이 어두워지고, 낮의 삼분의 일이 빛을 잃고, 밤도 역시 그렇게 되었습니다.
13 그리고 내가 보고 들으니, 날아가는 독수리 한 마리가 하늘 한가운데로 날면서, 큰 소리로 외쳤습니다. "화가 있다. 화가 있다. 땅 위에 사는 사람들에게 화가 있다. 아직도 세 천사가 불어야 할 나팔 소리가 남아 있다."
<말씀묵상>
나팔 심판이 시작되기 전에 성도의 기도를 언급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일곱째 인 기사에는 재앙에 대한 내용이 없고, 일곱 나팔 심판이 예고됩니다. 약 반 시간 동안 하늘에 무서울 정도의 고요함이 있습니다. 우주 만물이 하나님의 임재로 두려움에 사로잡힌 듯합니다. 하나님 앞에 선 일곱 천사가 일곱 나팔을 받습니다. 심판이 하나님의 보좌로부터 시작됩니다. 하나님은 모든 심판의 주관자십니다. 일곱 나팔 심판이 시작되기 전 성도의 기도를 언급하는 것은 하나님의 구원 역사가 성도의 기도와 함께 진행됨을 보여 줍니다(3~4절). 성도의 기도는 향연처럼 하나님 보좌 앞으로 올라갑니다. 천사는 많은 향과 함께 성도의 기도를 하나님 보좌 앞으로 올립니다. 성도의 기도는 결코 땅에 떨어지지 않습니다. 온 세상을 움직이는 강력한 권세와 능력이 기도에서 나옵니다.
기도의 능력을 생각할 때, 나는 기도 생활을 어떻게 해야 할까요?
하나님께서 마지막 심판의 때에도 성도들의 기도를 듣고 계신다고 말합니다. 우리의 기도는 세상을 변화시키고 하나님의 뜻을 이 땅에 이루는 강력한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마지막 때를 살아가는 성도로서 끊임없이 기도하며 하나님의 은혜와 긍휼을 구해야 합니다. 스코틀랜드의 종교 개혁가 존 낙스의 기도를 두려워했던 메리 스튜어트 여왕의 일화는 믿음의 기도가 가진 놀라운 능력을 보여줍니다. 우리도 존 낙스처럼 믿음으로 기도하며 하나님의 능력을 체험해야 합니다. 마지막 때의 환난과 핍박 속에서 믿음의 기도는 우리를 지켜주는 방패가 될 것입니다. 우리가 처한 현실을 직시하고 구체적인 기도 제목들을 가지고 하나님께 나아가야 합니다. 마지막 때에는 불신앙과 미혹이 더욱 강해질 것이므로, 영혼 구원을 위한 우리의 기도는 더욱 중요해집니다. 말씀에 순종하는 삶은 우리의 기도를 더욱 능력 있게 만듭니다.
하나님이 인간의 생존 수단, 생존 공간을 심판하시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일곱 나팔 심판은 하나님을 대적하는 세상과 우상 숭배에 대한 심판입니다. 이는 출애굽 당시 애굽신들에게 내린 재앙을 반복해서 재현함으로써 당대에 만연하던 우상 숭배에 대한 심판을 보여 줍니다. 이러한 심판은 하나님이 만물의 주권자요 통치자이심을 드러냅니다. 첫째 나팔부터 넷째 나팔까지 심판 대상은 땅, 바다, 강, 그리고 해와 달과 별입니다. 창조주 하나님은 인간의 거주지, 생존 수단, 생존 공간을 모두 심판하십니다. 이 심판의 창끝은 인간에게 향합니다. 자연 만물이 파괴되면 인간은 더는 생존할 수 없습니다. 우리가 현재 거주하는 이 땅은 영원하지 않습니다. 성도가 영원히 거주할 곳은 새 하늘과 새 땅입니다.
인간 생존을 위협하는 재앙을 만날 때 내가 기억할 것은 무엇인가요?
인간 생존을 위협하는 재앙에 직면했을 때, 우리는 두려움과 좌절감을 느끼기 쉽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재앙 속에서도 희망을 잃지 않고 믿음을 굳건히 지켜야 할 이유는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셨고 이미 승리하셨기 때문입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사건은 인류의 운명을 결정짓는 사건이며, 그분을 통해 우리는 이미 승리했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재앙 앞에서 두려워할 필요가 없습니다.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는 이미 승리했으며, 그분의 보호하심 아래 안전합니다. 재앙은 죄의 결과이지만, 동시에 회개하고 구원받을 기회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죄에서 돌이켜 회개하며, 하나님의 뜻을 따라 살아감으로써 다가올 새 창조, 새 하늘과 새 땅을 소망하며 나아가야 합니다.
<오늘의 기도>
하나님, 하나님의 구원 역사에 저희의 기도를 사용해 주시니 감사합니다. 기도가 성도의 놀라운 특권과 책임임을 기억하며 세상 모든 나라와 민족을 위해 기도하게 하소서. 마지막 날에 결국 사라져 버릴 이 땅의 것들에 마음을 빼앗기지 않고 하늘의 것을 소망하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