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ay

새 출발을 위한 복된 말씀과 무지개 언약(창 9:1-17)

Posted by 행복한 말씀묵상팀 on

하나님 앞에서 평등한 인류( 9:1-7)   

1 하나님이 노아와 그의 아들들에게 복을 주시며 말씀하셨다.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여라.

2 땅에 사는 모든 짐승과, 공중에 나는 모든 새와, 땅 위를 기어다니는 모든 것과, 바다에 사는 모든 물고기가, 너희를 두려워하며, 너희를 무서워할 것이다. 내가 이것들을 다 너희 손에 맡긴다.

3 살아 움직이는 모든 것이 너희의 먹거리가 될 것이다. 내가 전에 푸른 채소를 너희에게 먹거리로 준 것 같이, 내가 이것들도 다 너희에게 준다.

4 그러나 고기를 먹을 때에, 피가 있는 채로 먹지는 말아라. 피에는 생명이 있다.

5 생명이 있는 피를 흘리게 하는 자는, 내가 반드시 보복하겠다. 그것이 짐승이면, 어떤 짐승이든지, 그것에게도 보복하겠다. 사람이 같은 사람의 피를 흘리게 하면, 그에게도 보복하겠다.

6 사람은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음을 받았으니, 누구든지 사람을 죽인 자는 죽임을 당할 것이다.

7 너희는 생육하고 번성하며 땅에 편만하여, 거기에서 번성하여라."

무지개 언약( 9:8-17)

8 하나님이 노아와 그의 아들들에게 말씀하셨다.

9 "이제 내가 너희와 너희 뒤에 오는 자손에게 직접 언약을 세운다.

10 너희와 함께 있는 살아 숨쉬는 모든 생물, 곧 너와 함께 방주에서 나온 새와 집짐승과 모든 들짐승에게도, 내가 언약을 세운다.

11 내가 너희와 언약을 세울 것이니, 다시는 홍수를 일으켜서 살과 피가 있는 모든 것들을 없애는 일이 없을 것이다. 땅을 파멸시키는 홍수가 다시는 일어나지 않을 것이다."

12 하나님이 말씀하셨다. "내가, 너희 및 너희와 함께 있는 숨쉬는 모든 생물 사이에 대대로 세우는 언약의 표는,

13 바로 무지개이다. 내가 무지개를 구름 속에 둘 터이니, 이것이 나와 땅 사이에 세우는 언약의 표가 될 것이다.

14 내가 구름을 일으켜서 땅을 덮을 때마다, 무지개가 구름 사이에서 나타나면,

15 나는, 너희와 숨쉬는 모든 짐승 곧 살과 피가 있는 모든 것과 더불어 세운 그 언약을 기억하고, 다시는 홍수를 일으켜서 살과 피가 있는 모든 것을 물로 멸하지 않겠다.

16 무지개가 구름 사이에서 나타날 때마다, 내가 그것을 보고, 나 하나님이, 살아 숨쉬는 모든 것들 곧 땅 위에 있는 살과 피를 지닌 모든 것과 세운 영원한 언약을 기억하겠다."

17 하나님이 노아에게 말씀하셨다. "이것이, 내가, 땅 위의 살과 피를 지닌 모든 것과 더불어 세운 언약의 표다."

<말씀묵상>

다른 사람의 피를 흘리게 한 사람은 어떤 징계를 받나요?

하나님이 새로운 인류가 된 노아 가족에게 복을 주십니다.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여라.”(1절)라는 말씀은 하나님이 아담에게 주신 복과 동일합니다(1:28). 이는 새로운 시작을 위해 하나님의 돌보심이 필요함을 보여 줍니다. 하나님이 사람 손에 동물을 맡기셨다는 것은 동물과 사람의 관계가 변했음을 의미합니다. 이제 사람은 육식이 허용됩니다. 그러나 피가 있는 채로 먹지 말아야 합니다. 하나님은 모든 사람을 그분 형상대로 지으셨다고 다시금 선언합니다(6절). 성별과 계층의 구분 없이 모두가 하나님 앞에서 평등합니다. 과거에도, 현재에도, 미래에도 그렇습니다.

 

그리스도인은 하나님이 소중히 여기시는 생명을 어떻게 대해야 하나요?

과학과 문명이 발전하면서 생명에 대한 경시 풍조가 생겨났습니다. 생명에 대한 마음이 둔화되면서 풀 한포기를 귀하게 여기지 않습니다. 한 송이 꽃에 담겨진 하나님의 마음을 느낄 수 있는 여유와 마음을 상실했습니다. 우리는 그리스도인으로서 길가에 피어난 꽃 한 송이를 통해서도 하나님의 마음을 느껴야 합니다. 집에서 키우는 애완동물뿐만 아니라 자연의 동물들의 생명까지도 귀하게 여겨야 합니다. 하나님께서는 그분이 만드신 생명을 인간에게 위임하시면서 하나님의 마음으로 생명을 대할 것을 명령하십니다. 그리스도인으로서 우리는 하나님께서 창조주이신 것과 모든 생명의 근원이 하나님께 있음을 믿기에 어떤 생명이라도 그것을 지으신 하나님의 마음을 기억하며 귀하게 여겨야 합니다.

 

무지개 언약에는 하나님의 어떤 마음이 담겨 있을까요?

하나님이 새로운 인류와 ‘언약’을 세우십니다. 하나님은 노아 가족뿐만 아니라 모든 생물과도 언약을 세우십니다(9-10절). 이때 성경에서 처음으로 ‘언약’이란 표현이 나옵니다. 모든 피조물이 하나님 언약의 대상이며, 이 언약은 평화의 성격을 갖습니다. 홍수 심판으로 생명이 멸망했기에, 다시는 홍수로 생명을 멸망하지 않겠다는 약속입니다. 하나님은 그 징표가 ‘무지개’를 하늘에 두십니다. 무지개 언약은 하나님 스스로 하늘에 언약을 새기신 것이기에 사람에게 특정한 행위를 요구하지 않습니다. 이 언약은 하나님 편에서 주신 일방적인 약속으로, 하나님의 크신 사랑을 나타냅니다. 하나님이 이 첫 번째 언약을 ‘모든 피조물’과 맺으셨기에, 사람에게는 피조물을 돌보아야 할 책임이 있습니다.

 

하나님이 내 마음에 새겨 주신 사랑의 언약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우리 그리스도인들은 전혀 새로운 차원의 약속을 받은 사람들입니다. 그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약속입니다. 그것은 노아 홍수 이야기에서 주어진 것과는 완전히 다른 약속입니다. 그 사실에 대해 사도 베드로는 벧전 3:18-22절에서 설명합니다. 여기에서 노아 홍수의 물은 침례와 영적으로 같은 의미입니다. 노아 홍수 때는 여덟 명만 구원받았습니다. 노아 부부와 세 아들 부부를 가리킵니다. 이에 반해서 예수님을 믿고 침례를 받은 사람은 모두 구원받습니다. 그 근거는 예수님의 부활입니다. 부활을 통해서 예수님은 사람들을 구원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되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우리가 생명의 비밀에 참여하게 되었다는 사실을 가리킵니다. 이 세상에서 단순히 생존을 보장받는 데에, 즉 이 세상에서 천년만년 잘 먹고 잘 사는 데에 머무는 게 아니라 종말에 밝히 드러날 궁극적인 생명에 참여하게 되었다는 겁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하나님의 약속이 바로 그것입니다.

 

<오늘의 기도>

창조주 하나님! 하나님의 형상으로 창조된 우리 자신과 이웃을 소중히 여기게 하소서. 하나님이 손수 지으시고, 멸망에서 건지시고자 예수 그리스도의 피 값으로 사신 영혼들을 사랑으로 품게 하소서. 무지개 언약을 주신 하나님의 선하심과 인자하심을 세상에 알리게 하소서.

Comments

to leave comment

© 2024 행복한교회 DFW   |   5517 Denton Hwy, Haltom City, TX US 761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