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ay

사랑이 결여된 은사는 아무 유익이 없습니다(고전 13:1-7)

Posted by 행복한 말씀묵상팀 on

바울이 대단한 은사들보다 사랑을 강조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은사의 본질은 사랑입니다. 바울은 방언, 예언, 믿음(능력), 구제, 희생 등을 언급하면서 ‘사랑이 없으면’ 어떤 은사라도 유익이 없음을 강조합니다. 고린도 교회는 모든 언변과 지식과 은사가 충만했지만, 사랑이 부족했기에 분쟁이 있었습니다. 이에 바울은 신비스러운 방언과 천사의 말을 한다 해도, 모든 비밀과 모든 지식을 깨닫고 하나님 말씀을 전한다 해도, 엄청난 이적을 일으키는 믿음이 있다 해도, 자신이 가진 모든 것을 나누어 구제하고 자신의 몸을 불살라 희생한다 해도 ‘사랑이 없으면’ 무익하다고 말합니다. 사랑이 없으면 아무것도 아닙니다. 성령의 은사는 언제나 하나님과 이웃에 대한 진실한 사랑을 바탕으로 사용해야 합니다.

 

사랑으로 은사를 행하기 위해 어떤 노력과 기도가 필요할까요?

우리는 흔히 사랑을 생각할 때 마음속에 일어나는 감정을 떠올립니다. 그러나 성경에서 말하는 사랑은 그것이 아닙니다. 사랑의 목록을 보면 뜨거운 감정은 없습니다. 사랑은 오래 참습니다. 우리가 하늘나라에 가서 새로운 몸을 가지기 전까지는 이와 같은 고통스러운 노력을 해야 합니다. 성도들이 모인 교회에서는 이기심, 시기와 질투가 있게 마련입니다. 저마다 살아온 환경도 다르고 배경도 다르고 외모도, 사는 집도, 다니는 직장도 다 다릅니다. 다양한 사람들이 서로에 대해서 오래 참고 시기하지 않는다는 것은 그리스도의 사랑이 우리를 지배하지 않고서는 힘든 것입니다. 인간의 본성적으로는 할 수 없는 일입니다. 산 속에 들어가서 한 달 동안 묵상하고 내려온다고 시기심이 없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그리스도의 사랑과 성령의 능력이 우리를 지배하게 될 때 그런 마음을 다스릴 수 있는 것입니다.

 

바울이 말하는 사랑의 속성은 구체적으로 무엇인가요?

바울은 사랑의 속성을 열거합니다. 처음 두 가지 ‘오래 참고’와 ‘친절합니다’라는 묘사로, 예수님이 본을 보이신 대표적 성품을 나타냅니다. 이어지는 여덟 가지 성품은 ‘...하지 않으며’라는 소극적 묘사로, 타락한 인간의 성향에 근거합니다. 타락한 인간의 일반적 성향은 시기하고 자랑합니다. 자신을 높이고 상대방에게 무례히 행합니다. 양보하기보다는 자기의 유익을 먼저 구합니다. 화내며 악한 것을 생각하고 불의를 즐거워합니다. 만면 하나님으로부터 비롯된 사랑은 진리와 함께 기뻐합니다. 모든 허물을 덮어 주고, 의심스럽거나 실망스러운 일이 있을지라도 신뢰를 포기하지 않습니다. 소망 가운데 모든 고난과 역경을 견뎌냅니다. 온전한 사랑은 믿음과 소망을 견고히 해 성도의 삶을 완성합니다.

 

하나님으로부터 비롯된 사랑이 내 삶에서 어떻게 드러나나요?

어떻게 하면 이런 사랑을 할 수 있을까요? 지금 우리의 상태로는 이런 사랑을 할 수 없습니다. 일만 달란트의 빚을 탕감 받은 자가 백 데나리온 빚진 자를 탕감해줄 수 있는 것처럼, 우리가 주님의 사랑을 더 입으면 입을수록 다른 사람에게 사랑을 베풀 수 있는 것입니다. 성령님이 나를 지배하고 통제할 때 우리는 다른 성도를 사랑할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사랑해야겠다.” 생각해서 사랑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의 영혼이 주님과 함께 동행하고 그 사랑에 젖을 때 성경에서 말하는 사랑을 실천할 수 있을 것입니다. 우리 주님은 사랑이시고 교회는 사랑을 실천하는 곳입니다. 우리의 머릿속에 있는 사랑의 근본적인 개념부터 성경적인 것으로 바꿔서 우리가 서로를 진정으로 사랑할 수 있기를 원합니다.

 

<오늘의 기도>

주님! 우리가 주님께 받은 사랑으로 주님께서 주신 영적 선물들을 사용하기를 원합니다. 주님께 배운 사랑으로 우리가 서로를 진정으로 사랑하게 하소서.

Comments

to leave comment

© 2024 행복한교회 DFW   |   5517 Denton Hwy, Haltom City, TX US 761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