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ay

부모의 허물에 대한 자녀의 태도(창 9:18-29)

Posted by 행복한 말씀묵상팀 on

노아의 ( 9:18-23)   

18 방주에서 나온 노아의 아들은 셈과 함과 야벳이다. 함은 가나안의 조상이 되었다.

19 이 세 사람이 노아의 아들인데, 이들에게서 인류가 나와서, 온 땅 위에 퍼져 나갔다.

20 노아는, 처음으로 밭을 가는 사람이 되어서, 포도나무를 심었다.

21 한 번은 노아가 포도주를 마시고 취하여, 자기 장막 안에서 아무것도 덮지 않고, 벌거벗은 채로 누워 있었다.

22 가나안의 조상 함이 그만 자기 아버지의 벌거벗은 몸을 보았다. 그는 바깥으로 나가서, 두 형들에게 알렸다.

23 셈과 야벳은 겉옷을 가지고 가서, 둘이서 그것을 어깨에 걸치고, 뒷걸음쳐 들어가서, 아버지의 벌거벗은 몸을 덮어 드렸다. 그들은 아버지의 벌거벗은 몸을 보지 않으려고 얼굴을 돌렸다.

노아의 저주와 축복( 9:24-29)

24 노아는 술에서 깨어난 뒤에, 작은 아들이 자기에게 한 일을 알고서,

25 이렇게 말하였다. "가나안은 저주를 받을 것이다. 가장 천한 종이 되어서, 저의 형제들을 섬길 것이다."

26 그는 또 말하였다. "셈의 주 하나님은 찬양받으실 분이시다. 셈은 가나안을 종으로 부릴 것이다.

27 하나님이 야벳을 크게 일으키셔서, 셈의 장막에서 살게 하시고, 가나안은 종으로 삼아서, 셈을 섬기게 하실 것이다."

28 홍수가 있은 뒤에도, 노아는 삼백오십 년을 더 살았다.

29 노아는 모두 구백오십 년을 살고 죽었다. 

<말씀묵상>

노아가 술에 취했을 때 그의 세 아들은 각각 어떻게 했나요?

성경은 노아와 세 아들을 소개하며, 세대가 바뀌고 있음을 부각합니다. 노아의 세 아들로부터 사람들이 온 땅에 퍼져 갑니다(19절). 이로써 ‘생육하고 번성하라’고 하신 하나님 말씀이 이루어집니다. 노아는 농사를 시작해 포도나무를 심었습니다. 농사를 짓고 열매를 거두는 일은 하나님이 복 주시지 않으면 불가능합니다. 홍수 이전에 ‘그 당대에 의롭고 흠이 없는 사람’(6:9)이라고 칭찬받던 노아는 홍수 이후 실망스러운 모습을 보입니다. 그는 포도주에 취해 죄를 범합니다. 때로 포도주는 ‘화’를 자초하거나(사 5:22), 가나안 족속의 풍습과 연결된 ‘타락’을 상징합니다(호 4:11). 노아처럼 하나님께 칭찬받은 사람도 죄를 범할 수 있기에, 성도는 항상 자신의 연약함을 인정하고 주의해야 합니다. 

부모님이나 어르신들이 실망스러운 모습을 보일 때 나는 어떻게 하나요?

자신이 존경했던 사람이나 권위 있는 어른들의 실망스러운 모습을 보게 되면 사람들은 종종 ‘어떻게 그럴 수 있느냐?’며 분노하거나 그 일을 계기로 그 사람의 존재 자체를 부정적으로 바라보기도 합니다. 그러나 우리가 늘 잊지 말아야 할 것은 사람은 그럴만한 연약한 존재라는 것입니다. 예수님 한 분 외에는 이 세상에 완전한 인간은 없습니다. ‘그러니까 무슨 일을 하더라도 상관없다.’는 말이 아니라 사람은 사랑하고 섬길 대상이지 존경하고 의지할 대상이 아니라는 말입니다. 우리가 누군가에게서 존경할만한 모습을 보았다면 우리는 그 사람이 아닌 그 사람 뒤에서 일하고 계시는 하나님을 볼 수 있어야 합니다. 하나님이 나를 긍휼이 여겨주신 것처럼 다른 사람은 긍휼히 여기고 다만 하나님의 완전하심과 선하심과 의로우심을 의지하고 마침내 완성하실 하나님의 나라를 소망하기 바랍니다. 

술에서 꺠어난 노아는 누구에게 각각 어떤 저주와 축복을 했나요?

자녀는 부모의 죄와 허물을 덮을 줄 알아야 합니다. 노아는 술에서 깬 후에 그동안 있었던 일을 듣게 됩니다. 노아의 저주와 축복으로 형제간 서열이 정해질 뿐만 아니라 미래에도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노아는 함이 한 행동을 알고 그의 후손 가나안을 저주합니다. 가나안은 그의 형제들을 섬기는 종이 될 것입니다. 노아는 자신의 허물을 덮어 준 다른 아들들과 그 후손은 축복합니다. 야벳에 대해서는 하나님이 창대하게 하시기를 축복하고(27절), 셈에 대해서는 “셈의 주 하나님은 찬양받으실 분이시다”(26절)라고 하며 축복합니다. ‘셈의 하나님’이라는 호칭은 큰 축복입니다. 전능하신 하나님의 함께하심이 진정한 복이기 때문입니다. 

내가 자녀에게, 또는 다음 세대에게 남기고 싶은 축복의 말은 무엇인가요?

자녀를 잘 키우면 어린 자녀는 부모에게 행복과 기쁨이 되고, 바르게 잘 성장한 자녀는 부모에게 면류관이 됩니다. 그러나 자녀를 잘못 키우면 어린 자녀는 골칫거리가 되고, 장성한 자녀는 부모의 부끄러움이 될 것입니다. 그렇기에 자녀를 올바로 양육하는 것은 인생의 그 어떤 문제보다도 중요합니다. “자녀를 어떻게 양육하고 무엇을 물려주려고 하는가?” 특별한 계획이 없다면 지금 우리는 자녀 양육의 실패를 계획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자녀를 위한 계획을 부모 자신이 세워서는 안 됩니다. 부모는 하나님께서 자녀를 맡겨주신 청지기이기 때문입니다. 부모는 자녀들에게 하나님의 복이 흘러가는 통로이지 복을 줄 수 있는 존재가 아닙니다. 그래서 우리는 다음세대에게 하나님의 자녀로서의 정체성과 하나님이 주신 인생의 목적과 비전을 깨우치기를 축복해야 합니다. 

<오늘의 기도>

하나님, 누구도 하나님 앞에 완전한 자가 없음을 우리가 잊지 않게 하시고 죄에 빠지지 않도록 깨어있게 하소서. 어제 살았던 우리의 신실한 삶이 우리의 힘이 아니라 하나님의 도우심이었음을 잊지 않게 하소서. 오늘 우리와 함께 하시는 하나님의 임재를 사모합니다. 오늘 우리를 인도하시는 하나님의 말씀에 기울입니다. 오늘 하나님을 의지하여 다른 이들을 축복하게 하소서.

Comments

to leave comment

© 2024 행복한교회 DFW   |   5517 Denton Hwy, Haltom City, TX US 761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