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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신자의 악행에 대한 공의로운 판단(삼하 4:1-12)

Posted by 행복한 말씀묵상팀 on

이스보셋이 살해됨(삼하 4:1-7)    

1 사울의 아들 이스보셋은, 아브넬이 헤브론에서 죽었다는 소식을 듣고서, 그만 맥이 풀리고 말았다. 이스라엘 온 백성도 두려움에 사로잡혔다.

2 이 때에 사울의 아들 이스보셋에게는 군지휘관이 두 사람 있었는데, 한 사람의 이름은 바아나요, 또 한 사람의 이름은 레갑이었다. 그들은 브에롯 사람 림몬의 아들로서, 베냐민 사람이다. (브에롯 사람도 베냐민 족속으로 여김을 받았는데,

3 일찍이 브에롯 주민이 깃다임으로 도망가서, 오늘날까지 거기에 머물러 살고 있기 때문이다.)

4 사울의 아들 요나단에게는 두 다리를 저는 아들이 하나 있었다. 사울과 요나단이 죽었다는 소식이 이스르엘에 전해졌을 때에, 그는 겨우 다섯 살이었다. 유모가 그를 업고 도망할 때에, 서둘러 도망하다가, 그가 떨어져서 발을 절게 되었다. 그의 이름이 므비보셋이다.

5 브에롯 사람 림몬의 두 아들 레갑과 바아나가 이스보셋이 있는 왕궁으로 갔다. 그들은 한창 더운 대낮에 그 곳에 도착하였는데, 때마침 이스보셋은 낮잠을 자고 있었다.

6 그들은 밀을 가지러 온 사람처럼 꾸미고, 대궐 안으로 들어가서, 그의 배를 찔러서 죽였다. 그런 다음에 레갑과 그의 동생 바아나는 도망하였는데,

7 그들이 대궐로 들어갔을 때에, 왕은 침실에서 침대에 누워서 자고 있었다. 그래서 그들은 왕을 죽이고, 그의 머리를 잘라 낼 수가 있었다. 그들은 그의 머리를 가지고 나와, 밤새도록 아라바 길을 걸어서,

다윗이 바아나와 레갑을 처형함(삼하 4:8-12)

8 헤브론으로 갔다. 거기에서 그들은 이스보셋의 머리를 다윗에게로 들고 가서 말하였다. "임금님의 생명을 노리던 원수 사울의 아들 이스보셋의 머리를 여기에 가져 왔습니다. 주님께서 높으신 임금님을 도우시려고, 오늘에야 사울과 그의 자손에게 벌을 내려서 원수를 갚아 주셨습니다."

9 그러나 다윗은 브에롯 사람 림몬의 아들 레갑과 그의 동생 바아나에게 이와 같이 대답하였다. "온갖 죽을 고비에서 나의 생명을 건져 주신 확실히 살아 계신 주님을 두고 맹세한다.

10 전에, 사울이 죽었다는 소식을 나에게 전하여 주고, 자기는 좋은 소식을 전한 것으로 여긴 자가 있었다. 나는 그를 붙잡아서, 시글락에서 죽였다. 이것이 내가 그에게 준 보상이었다.

11 하물며, 흉악한 자들이, 자기 집 침상에서 잠자는 어진 사람을 죽였으니, 내가 어찌 너희의 살인죄를 벌하지 않을 수가 있겠느냐? 그러므로 나는 이제 너희를 이 땅에서 없애 버리겠다."

12 다윗이 젊은이들에게 명령하니, 젊은이들이그 두 사람을  죽이고, 그들의 손과 발을 모조리 잘라 낸 다음에, 그들의 주검을 헤브론의 연못가에 달아 매었다. 그러나 이스보셋의 머리는 가져다가, 헤브론에 있는 아브넬의 무덤에 묻었다. 

<말씀묵상>

아브넬이 죽은 바아나와 레갑은 어떤 짓을 저질렀나요?

아브넬이 죽은 사울 가문은 급격히 몰락합니다. 이스보셋과 이스라엘은 아브넬의 죽음 소식에 충격을 받고 이제 대세가 다윗에게 넘어갔다고 판단합니다. 그러자 이스보셋 군대 지휘관인 베냐민 사람 바아나와 레갑은 밀을 가지러 체하며 이스보셋의 집으로 들어가 낮잠을 자던 이스보셋을 죽입니다. '쩔러서'(6) '죽이고'(7) 해당하는 히브리어는 같은 단어입니다. 히브리어 '나카' 칼로 찔러 죽이는 행동을 가리킵니다. 바아나와 레갑은 이스보셋의 배를 찔러 죽인 , 그의 머리를 잘라 내어 이를 가지고 도망합니다. 이스보셋의 죽음으로 사울의 남자 후손 요나단의 아들 므비보셋만 남습니다. 

사람의 생명을 해치는 일에 앞장서는 것을 하나님은 어떻게 보실까요?

하나님은 생명을 해치는 사람을 찾아 반드시 보복하시겠다고 말씀하십니다( 9:5). 이는 생명경시가 하나님에 대한 도전이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의 형상대로 창조된 인간을 해치는 것은 하나님에 대한 도전입니다. 생명은 하나님이 주신 것이므로 생명을 해치는 것은 하나님의 주권에 대한 도전입니다. 그런데 우리의 현실에서는 하나님에 대한 도전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자신의 이기적 목적을 위해 사람의 생명을 해치는 일이 많습니다. 사람은 수단이 아니라 목적이라는 말이 무색합니다. 날마다 일어나는 살인사건, 보험금을 받으려고 가족을 살해하는 끔찍한 일도 비일비재합니다. 이는 하나님에 대한 도전이요 무서운 심판을 받을 행위입니다. 예수님은 사람의 목숨뿐만 아니라 인격의 살인까지 금하셨습니다. 사람의 생명을 귀히 여겨야 합니다. 

다윗은 이스보셋을 살해한 이들을 어떻게 판단했나요?

바아나와 레갑은 이스보셋의 머리를 들고 다윗 앞에 섭니다. 그들은 이스보셋을 죽인 것이 다윗의 원수를 갚길 원하시는 하나님의 뜻이라고 주장합니다. 그들은 자신들의 행위를 다윗이 기뻐해 상과 권력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하지만 바아나와 레갑의 행동은 자신들의 주군에 대한 배신이요 하나님 앞에서 악한 일입니다. 다윗은 그들을 '어진 사람을 죽인 흉악한 자들' 규정하며 사형을 선고합니다. 그들을 죽인 후에는 손과 발을 잘라 헤브론 연못가에 매달아 놓습니다. 이를 통해 다윗은 자신이 이스보셋을 죽이라고 명령한 것이 아님을 분명히 하고, 왕을 잃은 이스라엘 사람들의 마음을 위로합니다. 선과 악을 바르게 분별하고 악을 용납하지 않는 것은 지도자의 중요한 자질입니다. 

어떤 사람의 악행이 내게 유리하게 작용한 경우, 나는 일을 어떻게 받아들이나요?

사실 따지고 보면 사울과 요나단의 죽음, 그리고 아브넬과 이스보셋의 죽음은 다윗의 왕권을 위해서는 잘된 일이라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다윗이 이스라엘의 왕이 되려면 사울이 죽어야 했고, 그의 아들인 요나단, 이스보셋, 그리고 이스라엘의 실권자인 아브넬이 사라져야 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다윗은 번도 이런 일을 도모한 적도 없었고, 기뻐한 적도 없었습니다. 오히려 분노하고 슬퍼했습니다. 왜냐하면 다윗이 중요하게 여긴 것은 어떻게든 하루라도 빨리 왕이 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뜻에 합당한 방법으로 왕이 되는 것이었기 때문입니다. 속담에 "모로 가도 서울만 가면 된다" 말은 과정보다 결과가 중요하다는 뜻이지만 하나님의 백성들에게는 해당되지 않는 말입니다. 우리에게 중요한 것은 하나님의 뜻이 그분의 계획대로 그분의 시간표대로 이루어지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오늘의 기도>

하나님, 자기 유익을 위해 남의 생명을 취하는 죄를 저지르고도 그것이 악행인 줄 모르는 영적 무딤이 우리에게도 있음을 고백하며 회개합니다. 악행을 합리화하는 자기기만을 버리게 하시고 악행을 분별하는 지혜를 갖게 하소서. 칭찬과 인정에 속아 악에 동조하지 않게 도와주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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