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ay

물로 멸한 부패한 세상, 새 생명이 움트는 세상(창 8:1-12)

Posted by 행복한 말씀묵상팀 on

물이 줄어듦( 8:1-5)   

1 그 때에 하나님이, 노아와 방주에 함께 있는 모든 들짐승과 집짐승을 돌아보실 생각을 하시고, 땅 위에 바람을 일으키시니, 물이 빠지기 시작하였다.

2 땅 속의 깊은 샘들과 하늘의 홍수 문들이 닫히고, 하늘에서 내리는 비도 그쳤다.

3 땅에서 물이 줄어들고 또 줄어들어서, 백오십 일이 지나니, 물이 많이 빠졌다.

4 일곱째 달 열이렛날에, 방주가 아라랏 산에 머물러 쉬었다.

5 물은 열째 달이 될 때까지 줄곧 줄어들어서, 그 달 곧 열째 달 초하루에는 산 봉우리들이 드러났다.

새로운 시작( 8:6-12)

6 사십 일이 지나서, 노아는 자기가 만든 방주의 창을 열고서,

7 까마귀 한 마리를 바깥으로 내보냈다. 그 까마귀는 땅에서 물이 마르기를 기다리며, 이리저리 날아다니기만 하였다.

8 그는 또 비둘기 한 마리를 내보내서, 땅에서 물이 얼마나 빠졌는지를 알아보려고 하였다.

9 그러나 땅이 아직 모두 물 속에 잠겨 있으므로, 그 비둘기는 발을 붙이고 쉴 만한 곳을 찾지 못하여, 그냥 방주로 돌아와서, 노아에게 왔다. 노아는 손을 내밀어 그 비둘기를 받아서, 자기가 있는 방주 안으로 끌어들였다.

10 노아는 이레를 더 기다리다가, 그 비둘기를 다시 방주에서 내보냈다.

11 그 비둘기는 저녁때가 되어서 그에게로 되돌아왔는데, 비둘기가 금방 딴 올리브 잎을 부리에 물고 있었으므로, 노아는 땅 위에서 물이 빠진 것을 알았다.

12 노아는 다시 이레를 더 기다리다가, 그 비둘기를 내보냈다. 그러나 이번에는 그 비둘기가 그에게로 다시 돌아오지 않았다. 

<말씀묵상>

물이 빨리 빠지도록 하나님이 사용하신 방법은 무엇인가요?

하나님이 방주 안에 있는 생명을 돌아보십니다. 40일간 내린 큰 비로 물이 150일간 온 땅을 뒤덮었습니다(7:24). 온 땅을 뒤덮은 물은 쉽사리 사라질 양이 아니었습니다. 방주 안에는 식량이 한정되어 있기에, 물이 빨리 빠지지 않으면 방주에 탄 이들의 생명도 위험해 집니다. 이에 하나님은 ‘바람’을 불게 하셔서 수위를 낮추십니다(1절). ‘바람’에 해당하는 히브리어는 ‘영’으로도 번역됩니다. 하나님이 바람을 보내 육지를 드러나게 하신 일은 홍해 도하 사건에도 나옵니다(출 14:21). 하나님은 위기 순간에 바람으로 백성의 생명을 구하십니다. 물이 점점 줄어드니 방주가 산에 머물고 인류 연사는 새롭게 시작됩니다. 

하나님이 나를 위해 일하시는 방법과 때가 언제나 옳고 선함을 신뢰하나요?

먼저 우리는 하나님이 나를 위해 일하신다는 표현에 담긴 의미를 적절하게 이해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는 내가 파산선고를 받아 긴급구제가 필요한 상황과 같습니다. 내가 위험에 처하여 보호해 줄 분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내가 어리석기에 지혜로운 분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길을 잃었기에 구조해 줄 분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즉, "하나님이 나를 위해 일하신다"는 말은 내가 그 일을 할 수 없다는 말입니다. 우리의 신앙의 본질은 내가 할 수 없음을 아는 것과 하나님께서 바로 그런 나를 위해 일하심을 알고 기억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을 기억하는 것은 하나님께서 행하신 일을 기억하는 것이고 지금도 그리고 앞으로도 하나님께서 일하실 것을 신뢰하는 것입니다. 

노아가 창문을 열고 까마귀와 비둘기를 내보낸 이유는 무엇인가요?

홍수 심판 후 하나님은 생명을 새롭게 시작하십니다. 노아는 비둘기를 내보냈지만 다시 방주로 돌아오는 것을 보고 아직 땅이 마르지 않았음을 압니다. 노아는 ‘7일’ 간격으로 비둘기를 날려 보내는데(10, 12절),이는 홍수 심판 이후 지면 회복이 하나님의 천지 창조(1장)와 연결됨을 보여 줍니다. 두 번째 날려 보낸 비둘기가 감람나무 ‘새 잎사귀’를 가지고 돌아옵니다. 이로써 노아는 방주 밖에 ‘새로운 창조’의 생명이 움트고 있음을 압니다. 홍수 심판 이후에 하나님은 회복을 이루어 가시지만, 회복에는 적지 않은 시간이 요구됩니다(8:13-14). 하나님은 우리를 어려움에서 무조건 즉각적으로 건져 주시지는 않습니다. 성도는 현재 고난을 견디며 하나님의 새로운 시작을 인내함으로 기다려야 합니다. 

하나님이 새 일을 시작하고 계시기에 내가 참고 견딜 것은 무엇인가요?

사방에 물밖에 보이지 않습니다. 노아가 탄 배는 온통 물에 둘러 싸여 있습니다. 어떻습니까? 노아의 심정이 이해되십니까? 우리 또한 때대로 노아와 같은 인생의 홍수에 빠질 때가 있습니다. 아무리 둘러보아도 망망대해만 보이고 희망의 끝자락조차도 보이지 않는 절망적인 현실 때문에 낙심이 될 때가 있습니다. 그때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하나님이 새 일을 시작하고 계시다는 사실을 볼 수 있는 작은 소망입니다. 비둘기가 입에 물고 온 나무 잎사귀하나가 노아에게 소망이 되었듯이 현재의 우리를 둘러싼 홍수의 물이 다 빠지지 않았어도 하나님이 새 일을 시작하고 계심을 볼 수 있고 믿을 수 있으면 우리는 그때를 참고 견딜 수 있습니다. 하나님은 우리에게 소망의 나무 잎사귀처럼 오늘 묵상하고 붙들 말씀을 주십니다. 낙심될 때, 절망이 몰려올 때 하나님의 약속의 말씀을 읽으십시오. 새 일을 행하시는 하나님이 보일 것입니다.

 <오늘의 기도>

하나님, 외롭고 위태로운 인생에 소망과 기쁨이 있는 것은 하나님의 기억하심 때문임을 고백합니다. 죄악의 홍수에서 건지시고 예수 그리스도로 생명을 얻어 새로 시작하게 하신 은혜를 기억하게 하소서. 구원의 약속을 이루실 하나님을 기대하면 인내하게 하소서.

Comments

to leave comment

© 2024 행복한교회 DFW   |   5517 Denton Hwy, Haltom City, TX US 761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