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ay

말을 조심하고 재물을 다스리는 지혜(잠 13:1-12)

Posted by 행복한 말씀묵상팀 on

입의 열매( 13:1-6)    

1 지혜로운 아들딸들은 아버지의 가르침을 듣지만, 거만한 사람은 꾸지람을 듣지 않는다.

2 선한 사람은 열매 맺는 말을 하여 좋은 것을 넉넉하게 얻지만, 반역자는 폭행을 당할 뿐이다.

3 말을 조심하는 사람은 자신의 생명을 보존하지만, 입을 함부로 여는 사람은 자신을 파멸시킨다.

4 게으른 사람은 아무리 바라는 것이 있어도 얻지 못하지만, 부지런한 사람의 마음은 바라는 것을 넉넉하게 얻는다.

5 의인은 거짓말하기를 싫어하지만, 악인은 염치도 없이 수치스러운 일을 한다.

6 흠 없이 사는 사람의 의는 그의 길을 지켜 주지만, 죄인의 악은 그를 망하게 한다.

재물에 관한 교훈( 13:7-12)

7 부자인 체하나 아무것도 없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가난한 체하나 많은 재물을 가진 사람이 있다.

8 부유한 사람은 재물로 자기 목숨을 속하기도 하지만, 가난한 사람은 협박을 받을 일이 없다.

9 의인의 빛은 밝게 빛나지만, 악인의 등불은 꺼져 버린다.

10 교만에서는 다툼만 일어날 뿐이다. 지혜 있는 사람은 충고를 받아들인다.

11 쉽게 얻은 재산은 줄어드나, 손수 모은 재산은 늘어난다.

12 소망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마음이 병들지만, 소원이 이루어지면 생명나무를 얻는다.

<말씀묵상>

입을 열고 함부로 떠벌리는 사람은 어떻게 되나요?(18)

지혜로운 자에게는 활짝 열린 귀와 무거운 입이 있습니다. 그는 귀로 자신에게 주어지는 훈계를 듣습니다. 그는 사람이 입의 열매로 복을 얻는다는 사실을 알기에 자기 입을 지켜 불필요한 말이나 거짓된 말이 나오지 않게 합니다(2). 그는 묵묵함과 성실함으로 자신의 일을 감당해 풍족함을 얻습니다. 반면 어리석은 자는 말이 앞서고 게을러, 마음으로 원하는 것을 얻지 못합니다(4). 그는 크게 벌린 입으로 무절제하게 말하다가 망하고 맙니다(3). 지금 입이 너무 크게 열려 있지 않은지, 귀가 닫혀 있지 않은지 돌아보아야 합니다. "누구든지 듣기는 빨리 하고, 말하기는 더디 하고"( 1:19)라는 말씀을 기억해야 합니다.

나의 의견을 주장하기보다 입을 지키고 먼저 기도할 일은 무엇인가요?

지혜로운 사람과 거만한 사람의 차이는 ‘말’입니다. 지혜로운 사람은 들어야 말을 듣는 사람이고, 거만한 사람은 들어야 말을 듣지 않는 사람입니다. 말을 조심하는 사람은 생명을 지킵니다. 해야 말과 하지 말아야 말을 분별할 줄을 알고, 하지 말아야 말에 대해서 철저하게 입을 닫는 태도를 갖는 것입니다. 이것은 특별한 능력을 지녀야 있는 일이 아님에도 이것은 쉽지가 않습니다. 성경에 수도 없이 많이 나오는 단어가 ‘들어라’입니다. 그것은 ‘청력’을 의미하는 말이 아닙니다. ‘순종’을 의미하는 말입니다. 엘리 제사장의 아들, 홉니와 비느하스는 제사장의 아들이자, 제사장임에도 하나님을 알지 못했습니다. 그들은 들어야할 아버지의 말을 듣지 않았습니다. 우리는 나의 의견을 주장하기보다 먼저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순종하기를 구해야 합니다.

쉽게 얻은 재물은 줄고, 수고해서 얻은 재물은 늘어 갈까요?(11)

재물은 필요한 것이지만 절대적이지 않습니다. 스스로 부한 체하지만 기쁨과 만족 없이 가난하게 사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반면 물질적으로 가난해도 자족하며 행복하게 사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재물의 힘으로 자기 생명을 구하기도 하는데, 가난하면 재물 때문에 위협받을 일은 없습니다. 옳지 못한 방법이나 요행으로 얻은 재물은 사람들이 가치를 알지 못해 허비하니 쉽게 사라집니다. 소망이 늦게 이루어지면 마음이 상하고, 소원을 이루면 생명나무 같은 기쁨과 활기를 얻습니다(12). 만약 물질적 풍요에만 소망을 둔다면 많은 시간을 상한 마음으로 것입니다. 그러나 물질의 주권자이신 하나님께 우리의 필요를 전적으로 맡기면 어떤 순간에도 생명나무 같은 기쁨과 만족을 누릴 것입니다.

물질이 부족해도 내가 감사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물질이 많으면 보석금을 내고 구금 중에 있다가 벗어날 수도 있고, 납치를 당했을 풀어주는 조건으로 돈을 건낼 수도 있습니다. 중병에 걸렸을 최고의 병원과 최고의 의사에게 치료를 받아 생명을 연장할 수도 있습니다. 많은 재물이 생명을 구하는 요긴한 수단이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또한 재산이 많으면 협박 받을 일이 많지만, 재산이 없으면 위협을 받을 일이 없는 것도 사실입니다. 재산이 많다고 교만하지 말고, 재산이 없다 할지라도 긍정적으로 살라는 의미입니다. 세상의 것은 잠깐 입니다. 풀의 꽃과 같습니다. 풀은 마르고 꽃은 떨어질 때가 있습니다. 세상의 것은 영원한 것이 아닙니다. 우리에게는 하늘에 간직한 소망이 있습니다. 하늘에 간직한 소망은 없어지지 아니하는 소망입니다. 예수를 구주로 영접한 사람에게는 하늘의 소망이 있습니다.

<오늘의 기도>

하나님, 말씀 가운데 주시는 책망이나 사람을 통해 주시는 권면을 겸허하게 받아들이게 하소서. 듣기는 속히하고 말하기는 더디하는 습관을 길러 아름다운 덕을 쌓아 가길 원합니다. 성실히 일하며 자족하는 지혜를 배워 기쁘게 살아가는, 빛나는 인생 되게 하소서.

Comments

to leave comment

© 2024 행복한교회 DFW   |   5517 Denton Hwy, Haltom City, TX US 761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