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ay

맏아들의 권리에 대한 두 아들의 상반된 태도(창 25:19-34)

Posted by 행복한 말씀묵상팀 on

에서와 야곱의 출생( 25:19-28)   

19 다음은 아브라함의 아들 이삭의 족보이다. 아브라함이 이삭을 낳았고,

20 이삭은 마흔 살 때에 리브가와 결혼하였다. 리브가는 밧단아람의 아람 사람인 브두엘의 딸이며, 아람 사람인 라반의 누이이다.

21 이삭은 자기 아내가 임신하지 못하므로, 아내가 아이를 가지게 해 달라고 주님께 기도하였다. 주님께서 이삭의 기도를 들어 주시니, 그의 아내 리브가가 임신하게 되었다.

22 그런데 리브가는 쌍둥이를 배었는데, 그 둘이 태 안에서 서로 싸웠다. 그래서 리브가는 "이렇게 괴로워서야, 내가 어떻게 견디겠는가?" 하면서, 이 일을 알아보려고 주님께로 나아갔다.

23 주님께서 그에게 대답하셨다. "두 민족이 너의 태 안에 들어 있다. 너의 태 안에서 두 백성이 나뉠 것이다. 한 백성이 다른 백성보다 강할 것이다. 형이 동생을 섬길 것이다."

24 달이 차서, 몸을 풀 때가 되었다. 태 안에는 쌍둥이가 들어 있었다.

25 먼저 나온 아이는 살결이 붉은데다가 온몸이 털투성이어서, 이름을 ㉠에서라고 하였다. / ㉠'털'

26 이어서 동생이 나오는데, 그의 손이 에서의 발뒤꿈치를 잡고 있어서, 이름을 ㉡야곱이라고 하였다. 리브가가 이 쌍둥이를 낳았을 때에, 이삭의 나이는 예순 살이었다. / ㉡'발뒤꿈치를 잡다' 즉 '속이다'를 뜻하는 '야아케브'에서 온 말

27 두 아이가 자라, 에서는 날쌘 사냥꾼이 되어서 들에서 살고, 야곱은 성격이 차분한 사람이 되어서, 주로 집에서 살았다.

28 이삭은 에서가 사냥해 온 고기에 맛을 들이더니 에서를 사랑하였고, 리브가는 야곱을 사랑하였다.

맏아들의 권리에 대한 에서의 경홀함( 25:29-34)

29 한 번은, 야곱이 죽을 끓이고 있는데, 에서가 허기진 채 들에서 돌아와서,

30 야곱에게 말하였다. "그 붉은 죽을 좀 빨리 먹자. 배가 고파 죽겠다." 에서가 '붉은' 죽을 먹고 싶어 하였다고 해서, 에서를 ㉢에돔이라고도 한다. / ㉢'붉은'

31 야곱이 대답하였다. "형은 먼저, 형이 가진 맏아들의 권리를 나에게 파시오."

32 에서가 말하였다. "이것 봐라, 나는 지금 죽을 지경이다. 지금 나에게 맏아들의 권리가 뭐 그리 대단한 거냐?"

33 야곱이 말하였다. "나에게 맹세부터 하시오." 그러자 에서가 야곱에게 맏아들의 권리를 판다고 맹세하였다.

34 야곱이 빵과 팥죽 얼마를 에서에게 주니, 에서가 먹고 마시고, 일어나서 나갔다. 에서는 이와 같이 맏아들의 권리를 가볍게 여겼다. 

<말씀묵상>

이삭 가정의 쌍둥이 자녀를 향한 하나님 뜻은 어떠했나요?

아브라함 가계에 주신 후손에 대한 약속은 더디지만 이루어집니다, 사라와 마찬가지로 리브가도 오랫동안 자녀를 출산하지 못합니다. 이삭이 하나님께 간구하자 리브가는 20년 만에 쌍둥이를 출산합니다(21, 26절). 두 아이는 리브가 태중에 있을 때부터 서로 경쟁합니다. 하나님은 두 아이가 각각 민족을 이룰 텐데, 큰 아이가 작은 아이를 섬길 것이라고 하십니다. 이는 하나님의 주권적 선택입니다. 쌍둥이지만 두 자녀의 성향과 특기가 확연히 다릅니다(27절). 이삭은 에서를, 리브가는 야곱을 사랑했다는 기록은 부부 사이에 긴장이 있음을 보여 줍니다. 성도는 자녀를 향한 하나님 뜻을 구하고 그분 뜻대로 양육해야 합니다. 

하나님 뜻대로 다음 세대를 양육하기 위해 내가 기억하고 실천할 일은 무엇인가요?

부모는 자녀에 대한 자신의 관점을 기반으로 자녀를 키웁니다. 그런데 부부의 관점이 다르거나 그 관점이 분명하지 않은 경우 일관성 없이 자녀를 키울 수 있습니다. 부모가 일관성을 가지고 올바르게 자녀를 키우려면 성경이 자녀를 어떻게 보는가를 알아야 합니다. 하나님께서 나의 자녀를 만드셨으므로 자녀는 하나님의 것입니다. 자녀가 나의 것이 아니므로 부모는 자녀를 자기 마음대로 하면 안 됩니다. 하나님을 찬송하고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것이 자녀의 삶의 목적입니다. 부모는 자녀의 모든 것을 아시는 하나님의 손에 자녀를 맡기고 하나님께 자녀에 대해 여쭈어보며 자녀를 양육해야 합니다. 

에서가 맏아들의 권리를 가볍게 여긴 이유는 무엇일까요?

하나님의 선물을 가볍게 여기거나 멸시하는 것은 어리석습니다. 사냥을 마치고 돌아와 너무도 허기진 에서는 맏아들의 권리를 붉은 죽 한 그릇과 거래합니다. 히브리어 표현(직역)은 “그 붉은 것, 제발 그 붉은 것을 먹게 하라.”라고 되어 있어 에서의 간절함이 강조됩니다(30절). 에서는 “이것 봐라, 나는 지금 죽을 지경이다. 지금 나에게 맏아들의 권리가 뭐 그리 대단한 거냐?”라고 말합니다. 에서 스스로 맏아들의 권리에 무관심함을 인정한 것입니다. 이러한 에서의 행동에 대해 성경은 “에서는 이와 같이 맏아들의 권리를 가볍게 여겼다.”(34절)라고 평가합니다. 여기서 ‘가볍게 여기다’는 ‘멸시하다’라는 뜻입니다(민 15:31). 에서는 하나님이 주신 것을 멸시했습니다. 하나님이 주신 선물을 가볍게 여기는 것은 하나님을 멸시하는 것과 다를 바 없습니다. 

하나님이 주신 선물 중 내가 소중하게 여기지 않았던 것은 무엇인가요?

세속적인 사람은 자신의 욕심을 채우고, 일시적인 만족을 얻기 위해서 영적이고 영원한 가치가 있는 것들을 기꺼이 포기하려고 합니다. 우리는 이런 망령된 자가 되지 않도록, 정말 어리석은 자가 되지 않도록, 그러한 실수를 하지 않도록 스스로를 살펴야 할 것입니다. 당장 얻을 수 있는 잠깐의 만족을 위해, 더 가치 있고 더 소중한 것을 희생하지 말라는 것입니다. 잠깐의 쾌락을 위해 정말 귀중한 것을 포기하지 말라는 것입니다. 잠깐의 달콤함을 얻기 위해 더 유익한 것을 내버리지 말라는 것입니다. 영원한 것을 일시적인 것과 바꾸지 마십시오. 반대로 일시적인 것들을 영원한 것으로 바꾸시기 바랍니다. 세상이 주는 것과 영원한 것 사이에서 어떤 것이 더 가치가 있는지 제대로 보고 제대로 구별하며 더 좋은 것을 선택하기를 바랍니다. 

<오늘의 기도>

하나님, 약속의 자녀인 이삭의 인생에도 하나님께 간구해야 문제가 있었음을 봅니다. 인간의 힘으로 해결할 없는 문제 앞에 좌절하지 않고, 소망 중에 간구하여 응답받게 하소서. 하나님이 주신 복을 가볍게 여긴 죄를 용서하시고, 하나님의 약속을 소중히 여기게 하소서.

Comments

to leave comment

© 2024 행복한교회 DFW   |   5517 Denton Hwy, Haltom City, TX US 761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