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ay

두려움으로 위축될 때 '주님 얼굴'을 구하십시오(시 27:1-14)

Posted by 행복한 말씀묵상팀 on

두려움으로 위축될 '주님 얼굴' 구하십시오( 27:1-14)

내가 누구를 두려워하리요( 27:1-6) 

1 주님이 나의 빛, 나의 구원이신데, 내가 누구를 두려워하랴? 주님이 내 생명의 피난처이신데, 내가 누구를 무서워하랴?

2 나의 대적자들, 나의 원수들, 저 악한 자들이, 나를 잡아먹으려고 다가왔다가 비틀거리며 넘어졌구나.

3 군대가 나를 치려고 에워싸도, 나는 무섭지 않네. 용사들이 나를 공격하려고 일어날지라도, 나는 하나님만 의지하려네.

4 주님, 나에게 단 하나의 소원이 있습니다. 나는 오직 그 하나만 구하겠습니다. 그것은 한평생 주님의 집에 살면서 주님의 자비로우신 모습을 보는 것과, 성전에서 주님과 의논하면서 살아가는 것입니다.

5 재난의 날이 오면, 주님의 초막 속에 나를 숨겨 주시고, 주님의 장막 은밀한 곳에 나를 감추시며, 반석 위에 나를 올려서 높여 주실 것이니,

6 그 때에 나는 나를 에워싼 저 원수들을 내려다보면서, 머리를 높이 치켜들겠다. 주님의 장막에서 환성을 올리며 제물을 바치고, 노래하며 주님을 찬양하겠다.

부모는 나를 버렸으나( 27:7-14)

7 내가 주님을 애타게 부를 때에, 들어 주십시오. 나를 불쌍히 여기시고, 응답하여 주십시오.

8 주님께서 나더러 "㉠내게 와서 예배하여라" 하셨을 때 "㉡주님, 내가 가서 예배하겠습니다" 하고 대답하였으니, / ㉠또는 '너희는 나의 얼굴을 찾으라' ㉡또는 '주님, 내가 주님의 얼굴을 찾겠습니다'

9 주님의 얼굴을 내게 숨기지 말아 주십시오. 주님의 종에게 노하지 마십시오. 나를 물리치지 말아 주십시오. 주님은 나의 도움이십니다. 나를 버리지 마시고, 외면하지 말아 주십시오. 주님은 나를 구원하신 하나님이십니다.

10 나의 아버지와 나의 어머니는 나를 버려도, 주님은 나를 돌보아 주십니다.

11 주님, 주님의 길을 나에게 가르쳐 주십시오. 내 원수들이 엿보고 있으니, 나를 안전한 길로 인도하여 주십시오.

12 그들이 거짓으로 증언하며, 폭력을 휘둘러서 나에게 대항해 오니, 내 목숨을 내 원수의 뜻에 내맡기지 마십시오.

13 이 세상에 머무는 내 한 생애에, 내가 주님의 은덕을 입을 것을 나는 확실히 믿는다.

14 너는 주님을 기다려라. 강하고 담대하게 주님을 기다려라. 

<말씀묵상>

대적의 위협 속에서도 시편 기자가 두렵지 않다고 고백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하나님께 시선을 고정한 사람은 어떤 상황에서도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하나님의 ‘빛, 구원, 생명의 능력(요새)’이 되시기 때문입니다. 시편 기자는 악인들이 자기 살을 먹으려고 떼로 몰려오고, 군대를 이끌고 와서 진을 쳐도 두렵지 않다고 고백합니다. 든든한 아빠와 ‘함께’ 걸어가는 아이는 어두운 밤길에도 두렵지 않은 법입니다. 시편 기자는 평생에 하나님 집에서 살기를 사모하고 간구합니다. 이는 자기 소원을 이루기 위함이 아니라 오직 하나님의 아름다우심을 바라보기 위함입니다. 환난 날에 하나님 안에 굳게 머무는 성도는 하나님의 지키심과 원수들 앞에서의 승리를 경험하고 하나님을 즐겁게 예배하며 찬송할 것입니다. 

두려움이 몰려올 때 나는 어떤 대상을 의지하나요?

믿지 않는 자들에게 있어서, 하나님을 두려워 한다는 것은 하나님의 심판과, 영원한 죽음, 곧 하나님으로부터 영원히 분리되는 것에 대한 두려움입니다.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을 두려워 한다는 것은 이것과는 많이 다른 것입니다. 믿는 자들의 두려움은 곧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입니다. 이 경외와 떨리는 존경의 마음이 그리스도인들이 하나님에 대해 가지는 두려움의 정확한 의미입니다. 하나님이 누구이신지를 이해하고 그 분을 경외하는 두려움이 생길 때, 비로소 우리는 진정한 지혜를 가질 수 있습니다. 우리가 하나님을 두려워한다면, 즉 경외한다면 아무것도 두려워할 것이 없습니다. 하나님을 우주의 최고의 주권자로 경외하는 것은 다른 모든 두려움을 이깁니다. 우리가 가장 두려워해야 할 대상은 모든 생명의 주인이신 하나님이시며 그분을 사랑하고 경외할 때 이 땅의 어떤 것도 두려워할 필요가 없습니다. 

시편 기자가 ‘주님의 얼굴’을 구하면서 가진 확신은 무엇인가요?

하나님은 택하신 자녀를 결코 잊지 않으십니다(사 49:14-15). 성도는 환경의 저버림을 경험할지라도 그것을 하나님의 버리심으로 오해하면 안 됩니다. 심지어 부모가 우리를 버릴 지라도 하나님은 결코 우리를 버리지 않으십니다. 성도는 이 확신으로 환난 가운데서도 하나님께 부르짖어야 합니다. 하나님이 들으시고 긍휼히 여겨 응답하실 것입니다. 시편 기자는 거짓 증인들과 숨 쉬듯이 악을 토해 내는 자들이 일어나서 자신을 치는 상황에서도 ‘주님의 얼굴’(8절)을 구합니다. 그러자 내 한 생애에서 주님의 은혜를 입을 것이라는 확신이 생깁니다. 신앙인의 삶에는 용기가 필요합니다. 주변 상황에 겁내지 않고 강하고 담대하게 하나님을 기다리는 성도는 반드시 승리합니다. 

거짓과 악한 말로 공격받는 상황을 이겨 내기 위해 내게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요?

내가 거짓과 악한 말을 하다가 하나님께 받은 징계로 어려움에 처한 상황이라면 나는 거짓과 악한 말을 버리고 회개하고 하나님의 진리의 말씀으로 돌이켜야 합니다. 그러나 내가 하나님의 말씀을 따라 살면서 복음을 전하다가 거짓과 악한 말로 공격받는 상황이라면 우리는 왜 그런 일들이 일어나는지에 대해서 분명히 알아야 합니다. 예수님께서는 우리를 살리시는 하나님의 구원사역을 위해서 수많은 거짓과 악한 말로 공격 받으셨습니다. 불법 재판을 받으셨고, 거짓증언에 의해 사형선고를 받으셨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생명을 살리는 복음사역에는 반드시 고난이 따는 것을 아셨고 예수님을 따라 복음을 전하는 우리에게도 복음과 함께 고난을 받으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복음을 전다하가 핍박받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고 주님의 얼굴을 구하십시오. 주님의 은혜가 평생에 함께 하실 것입니다. 

<오늘의 기도>

하나님 아버지! 눈앞에 어둠이 가득하고 두려움이 눈앞을 가릴 우리의 눈을 밝혀 하나님을 바라보게 하소서. 신실하심으로 우리와 함께 하시는 하나님의 임재 안에서 기뻐하며 찬양하게 하소서. 복음과 함께 고난 받기를 두려워하지 않고 우리 예수님의 곁에 서서 함께 걷게 하소서.

Comments

to leave comment

© 2024 행복한교회 DFW   |   5517 Denton Hwy, Haltom City, TX US 761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