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ay

단호한 결단과 죄로 회복되는 하나님 백성(에스라 10:16-44)

Posted by 행복한 말씀묵상팀 on

에스라가 이방인과의 결혼문제에 단호할 수밖에 없었던 이유는 무엇일까요?

에스라는 결정을 내린 후 단호하고 체계적으로 일을 진행합니다. 먼저 조사관을 세워 이방인과 결혼한 사람을 조사합니다. 그리고 3개월간의 조사를 통해 정확한 명단을 만듭니다. 이혼 조치는 이스라엘을 하나님의 거룩한 백성으로 다시 세우기 위한 노력입니다. 에스라 당시 이스라엘은 포로 귀환 후 간신히 작은 공동체를 재건할 정도로 연약했기에 이방인의 영향이 큰 위협이었을 것입니다. 이방인의 재력.권력.종교는 간신히 복구된 공동체를 다시금 이방 문화를 추종하고 이방 신을 섬기는 부정한 공동체로 변질시킬 가능성이 높았습니다. 이에 에스라는 연약한 공동체를 보호하기 위해 단호한 조치를 취합니다. 

연약한 공동체를 보호하기 위해 단호히 결정할 일은 무엇인가요?

코로나19 팬데믹이 가져온 위기 중 하나는 공동체의 위기입니다. 오랫동안 잘 모이기 어려운 상황에서 이제 교회는 다시 모이는 공동체를 세워야 한다는 과제를 갖고 있습니다. 우리는 어떻게 교회 공동체를 세울 수 있을까요? 우리가 잊지 말아야 할 것은 복음에 합당한 삶이 나타나야 하는 자리가 교회 공동체라는 사실입니다. 교회 공동체 안에는 믿음이 연약한 사람과 강한 사람이 함께 모여 있습니다. 때때로 그런 차이가 서로 간에 갈등을 가져오기도 합니다. 그때마다 우리가 잊지 말아야 할 것은 본질적이지 않은 문제로 다투지 말고 서로 존중하는 마음을 가지는 것입니다. 그리고 자신이 가진 믿음을 사랑으로 섬김으로 보여주는 것입니다. 예수님께서는 우리로 하나님과 화해하고, 다른 사람들과 화해하고, 만물과 화해하도록 하기 위해서 십자가를 지셨습니다. 우리는 죄와는 피 흘리기까지 싸우되 복음 안에서는 사랑으로 화해하는 삶을 통해서 연약한 공동체를 세워나가야 합니다. 

이방인과 결혼한 사람 명단에 성전 봉사자 이름이 많은 것이 왜 문제인가요?

에스라서 마지막 부분은 이방인과 결혼한 사람의 명단입니다. 전체 110명 중 성전에서 섬기는 이들이 28명입니다. 대제사장 가문 4명, 일반 제사장 14명, 레위인과 노래하는 자와 문지기 10명입니다. 이는 거룩함을 생명처럼 지켜야 하는 제사장의 타락이 더 심했음을 보여 줍니다. 성전 봉사자들의 타락은 제사를 부정하게 하고 영적 지도자로서 공동체에 나쁜 영향을 끼칩니다. 제사장들은 이방인 아내를 보내고 자신들의 죄를 위해 숫양 한 마리를 잡아 속건제를 드린 후에 거룩한 제사장으로 돌아옵니다. 본문은 제사장만 언급하지만(18-19절), 제사장의 속죄 의식으로 모든 백성도 거룩하게 되었습니다. 이 명단은 불명예의 명단이지만, 회개를 통해 명예를 회복한 사람의 명단이기도 합니다. 

회개와 결단을 통해 내가 다시금 명예를 회복할 일은 무엇인가요?

그리스도인은 마음이 새로워져서 새롭게 살아가는 사람들입니다. 마음을 새롭게 하는 것은 새집을 짓는 것과도 비슷합니다. 연약한 기반에 큰집을 짓지는 않습니다. 기존에 내가 추구했던 가치관은 세상에서 습득한 자기중심적인 가치관들이 혼재된 것입니다. 사람은 자라 성인이 되면서 냉엄한 현실 앞에서 살아가는 방식을 세상 속에서 배워갑니다. ​점점 사람은 불신의 대상이 되갑니다. 마음의 여유, 평화가 없습니다. 그런데 신기하게도 그렇게 부서진 평화를 회복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첫째는 내가 죄투성이이며, 모든 고통의 원인이 나에게 있음을 인정하는 회개입니다. 불신 할 수밖에 없는 세상 사람들이지만 나 역시 똑같은 죄인임을 철저히 인정해야 합니다. 둘째는 우리의 모든 필요는 내가 욕심을 부린다고 채워지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이 채우신다는 사실을 믿는 것입니다. 우리는 이러한 회개와 결단을 통해 하나님께서 지으신 세상을 아름답게 바라볼 수 있고 우리를 위한 하나님의 계획을 소망할 수 있습니다. 

<오늘의 기도>

하나님 아버지께 등을 돌리는 죄가 우리에게 고통와 결핍을 가져오는 것을 보게 하여 주소서. 우리 눈에 좋아 보이는 대로 우리 마음대로 살려고 하는 행복추구가 결국 우리를 불행으로 이끄는 것을 알게 하소서. 죄를 회개하며 하나님을 신뢰하기를 결단하게 하소서.

Comments

to leave comment

© 2024 행복한교회 DFW   |   5517 Denton Hwy, Haltom City, TX US 761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