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ay

기쁨으로 노래할 역전의 하나님(삼상 2:1-11)

Posted by 행복한 말씀묵상팀 on

기쁨 주신 하나님을 찬양함(삼상 2:1-2)  

1 한나가 기도로 아뢰었다. "주님께서 나의 마음에 기쁨을 가득 채워 주셨습니다. 이제 나는 주님 앞에서 얼굴을 들 수 있습니다. 원수들 앞에서도 자랑스럽습니다. 주님께서 나를 구하셨으므로, 내 기쁨이 큽니다.

2 주님과 같으신 분은 없습니다. 주님처럼 거룩하신 분은 없습니다. 우리 하나님같은 반석은 없습니다.

역전시키시는 하나님을 찬양함(삼상 2:3-11)

3 너희는 교만한 말을 늘어 놓지 말아라. 오만한 말을 입 밖에 내지 말아라. 참으로 주님은 모든 것을 아시는 하나님이시며, 사람이 하는 일을 저울에 달아 보시는 분이시다.

4 용사들의 활은 꺾이나, 약한 사람들은 강해진다.

5 한때 넉넉하게 살던 자들은 먹고 살려고 품을 팔지만, 굶주리던 자들은 다시 굶주리지 않는다. 자식을 못 낳던 여인은 일곱이나 낳지만, 아들을 많이 둔 여인은 홀로 남는다.

6 주님은 사람을 죽이기도 하시고 살리기도 하시며, 스올로 내려가게도 하시고, 거기에서 다시 돌아오게도 하신다.

7 주님은 사람을 가난하게도 하시고, 부유하게도 하시고, 낮추기도 하시고, 높이기도 하신다.

8 가난한 사람을 티끌에서 일으키시며 궁핍한 사람을 거름더미에서 들어올리셔서, 귀한 이들과 한자리에 앉게 하시며 영광스러운 자리를 차지하게 하신다. 이 세상을 떠받치고 있는 기초는 모두 주님의 것이다. 그분이 땅덩어리를 기초 위에 올려 놓으셨다.

9 주님께서는 성도들의 발걸음을 지켜 주시며, 악인들을 어둠 속에서 멸망시키신다. 사람이 힘으로 이길 수가 없다.

10 주님께 맞서는 자들은 산산이 깨어질 것이다. 하늘에서 벼락으로 그들을 치실 것이다. 주님께서 땅 끝까지 심판하시고, 세우신 왕에게 힘을 주시며, 기름부어 세우신 왕에게 승리를 안겨 주실 것이다."

11 엘가나는 라마에 있는 자기의 집으로 돌아갔으나, 사무엘은 제사장 엘리 곁에 있으면서 주님을 섬기는 사람이 되었다. 

<말씀묵상>

한나는 하나님께 기도하면서 구원의 은혜를 어떻게 찬양했나요?

사무엘을 바친 한나는 하나님을 찬양합니다. "한나가 기도로 아뢰었다."(1)라고 묘사하지만, 이는 하나님에 대한 심오한 신학이 담긴 '찬양'입니다. 그녀는 불임, 출산, 육아, 헌신의 과정에서 하나님을 깊이 묵상하고 경험했으며, 하나님에 대한 놀라운 통찰과 믿음을 얻었습니다. 한나는 먼저 마음의 기쁨을 표현합니다. 하나님으로 인해 자신의 뿔이 높아졌고, 원수를 향해 입을 열수 있었기 때문입니다(1). '' 영광과 힘의 상징으로, 불임으로 멸시받던 한나가 이제 당당하게 다닐 있게 되었음을 의미합니다. '입을 연다' 것은 한나가 자신을 조롱하던 이들을 도리어 비웃고, 하나님이 하신 일을 자랑한다는 의미입니다. 이렇듯 하나님으로 인해 한나의 위상이 완전히 바뀝니다. 

기도에 응답해 주신 하나님 앞에 나는 어떤 고백을 드릴까요?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무엇이든지 기도하라고 하셨습니다. 그리고 그 기도의 응답은 하나님께서 선하신 대로 응답하시고 책임지신다는 것입니다. 우리 답답하게 느끼는 것은 소통이 안되는 불통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우리가 기도할때 즉각적으로 응답하십니다. 내가 원하는 방법이 아닌 하나님의 선하신 뜻대로 응답하십니다. 기도응답은 소원성취가 아니라 우리의 기도를 들으신 하나님께서 그분의 선하신 뜻을 우리의 기도를 통해서 이루시는 것임을 기억해야 합니다. 우리는 기도를 통해 하나님과 더욱 소통하며 주님의 선하신 뜻이 이루어질 것을 기대해야 합니다. 그래서 하나님의 기도 응답에 대한 우리의 기준의 나의 뜻대로 이루어졌는가가 아니라 기도를 하면서 내가 얼마나 하나님의 선하신 뜻을 알게 되고, 감사하게 되고, 순종하게 되었는가여야 합니다. 

하나님이 약자와 강자를 역전시키시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한나는 인생을 역전시키시는 하나님을 찬양합니다. 하나님은 모든 사람을 다스리시고, 사람들의 행동을 판단하시며, 판단에 따라 판결하시는 분입니다. 하나님은 강한 자와 약한 자를 역전시키시며 부자와 가난한 자를 역전시킵니다. 사람들은 강함과 약함, 부와 가난이 영원할 것이라고 믿습니다. 사람의 힘으로 상황을 바꾸거나 역전시키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잿더미 위에 앉은 가장 밑바닥 인생도 하나님이 함께하시면 일으킴을 받고 귀족과 같은 자리, 영광스러운 자리에 오릅니다. 하나님은 창조주시기에 불가능한 일이 없습니다. 하나님의 전능하심은 사무엘서 전체를 관통하는 주제입니다.   

내가 역전의 하나님을 경험한 사건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예수님은 우리들에게 “수고하며 무거운 짐을 사람은 모두 내게로 오너라. 내가 너희를 쉬게 하겠다.(마 11:28)라고 부르십니다. 예수님께서, 또한 “나는 마음이 온유하고 겸손하니, 멍에를 메고 나한테 배워라. 그리하면 너희는 마음에 쉼을 얻을 것이다.”(마 11:29-30)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렇습니다. 예수님 앞에 나오면 참된 쉼을 얻을 수 있습니다. 우리 하나님은 예술가이십니다. 가끔, 인생의 여정에서, 산산조각 깨어지는 아픔을 겪을 때가 있습니다. 깨어진 우리의 인생을 하나님께 맡기면, 하나님은 이전보다 우리 인생을 더욱 아름답게 만드십니다. 하나님은 깨진 상처를 더욱 아름답게 만드십니다. 깨친 상처를 통해, 더욱 우리 인생을 아름답게 만드시는 것이 하나님의 은혜입니다. 우리가 믿는 하나님은 인생을 역전시키는 하나님이십니다. 

<오늘의 기도>

찬양받기 합당하신 하나님, 세상의 주권자이신 하나님이 우리 생명의 주인이심을 고백하며 찬양합니다. 낮아진 자리에서도 높아진 자리에서도 처한 상황 때문에 마음이 흔들리지 않게 하소서. 사람을 낮추기도 하시고 높이기도 하시는 하나님의 전능하심 앞에 겸손하게 하소서.

Comments

to leave comment

© 2024 행복한교회 DFW   |   5517 Denton Hwy, Haltom City, TX US 761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