균형을 위한 절제의 삶(전 7:15-29)
지나침은 위험하다(전 7:15-22)
15 헛된 세월을 사는 동안에, 나는 두 가지를 다 보았다. 의롭게 살다가 망하는 의인이 있는가 하면, 악한 채로 오래 사는 악인도 있더라.
16 그러니 너무 의롭게 살지도 말고, 너무 슬기롭게 살지도 말아라. 왜 스스로를 망치려 하는가?
17 너무 악하게 살지도 말고, 너무 어리석게 살지도 말아라. 왜 제 명도 다 못 채우고, 죽으려고 하는가?
18 하나를 붙잡되, 다른 것도 놓치지 않는 것이 좋다.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사람은 극단을 피한다.
19 지혜는 슬기로운 한 사람을, 성읍을 다스리는 통치자 열 명보다 더 강하게 만든다.
20 좋은 일만 하고 잘못을 전혀 저지르지 않는 의인은 이 세상에 하나도 없다.
21 남들이 하는 말에 마음을 쓰지 말아라. 자칫하다가는 네 종이 너를 욕하는 것까지 듣게 된다.
22 너 또한 남을 욕한 일이 많다는 것을 너 스스로 잘 알고 있다.
죽음보다 더 쓴 악과 어리석음(전 7:23-29)
23 나는 이 모든 것을 지혜로 시험해 보았다. 내가 "지혜 있는 사람이 되어야지" 하고 결심해 보았지만, 지혜가 나를 멀리하더라.
24 지혜라는 것이 무엇인지, 너무도 멀고 깊으니, 누가 그것을 알 수 있겠는가?
25 그래도 나는 한 곳으로만 정신을 쏟아 보았다. 지혜가 무엇인지, 사물의 이치가 어떤 것인지를, 연구하고 조사하고 이해하려고 하였다. 사악이 얼마나 어리석은 일이며, 우매가 얼마나 미친 일인지를 깨닫는 데에 정신을 쏟아 보았다.
26 나는 또, 올가미와 같은 여자 마음이 덫과 같고, 손이 쇠사슬과 같은 여자는 죽음보다 더 쓰다는 것을 알았다. 하나님을 기쁘게 해 드리는 남자는 그런 여자를 피할 수 있지만, 죄인은 그런 여자에게 걸려들고 말 것이다.
27 보아라, 전도자가 말한다. 내가 깨달은 것은 이것이다. 사물의 이치를 하나하나씩 찾아가는데,
28 아직도 얻지 못하였지만, 다만 찾으면서 깨달은 것은 오로지, 천 명 가운데서 남자 하나는 찾을 수 있어도, 천 명 가운데서 여자 하나는 찾지 못한다는 것이다.
29 그렇다. 다만 내가 깨달은 것은 이것이다. 하나님은 우리 사람을 평범하고 단순하게 만드셨지만, 우리가 우리 자신을 복잡하게 만들어 버렸다는 것이다.
<말씀묵상>
전도자가 의인과 지혜자에게 권하는 현명한 삶의 태도는 무엇인가요?
그리스도인은 ‘지나침’을 경계해야 합니다. 의인이 멸망하고 악인은 장수하는 세상의 모순을 목격한 전도자는 ‘지나치게 의인이 되거나 지혜자가 되지 말 것’과 ‘그러니 너무 의롭게 살지도 말고, 너무 슬기롭게 살지도 말아라.’라고 권고합니다(16-17절). 지나치게 의를 추구하다가 자기 의로움에 빠질 수 있고, 지나치게 악행을 일삼다가 때 이른 죽음을 맞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에 전도자는 ‘알맞음’의 삶을 권면합니다(18절). 또한 그는 한 명의 지혜자가 열 명의 권력자보다 능력이 있지만, 의인으로 존경받는 지혜자도 악을 행할 수 있다며 ‘지혜의 한계’를 교훈합니다(19-20절). 이어서 자신에 대한 타인의 평판에 지나치게 민감하지 말라고 권면합니다(21절). 비방은 사람들의 보편적 습관이기 때문입니다.
내가 ‘지나침’을 내려놓고 ‘알맞음’을 추구할 일은 무엇인가요?
우리가 지나치게 자기의 의로움을 추구해서는 안 됩니다. 이 말은 하나님이 보시기에 의로운 것이 아니라 자기의 기준에서의 의로움을 말합니다. 이런 자의 대표적인 경우가 바리새인입니다. 바리새인들은 누구보다 자신들이 의롭다고 하는 자들이었습니다. 그리고 자신들의 의로움을 근거로 해서 다른 사람들 비난하고 정죄하는 자들입니다. 바리새인들은 모든 기준이 자기 자신이었습니다. 우리가 정말 날마다 하나님 앞에 서 있는 자들이라고 하면 아무리 내 생각이 의롭고 바른 것이라 할지라도 그것을 절대화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내가 다른 사람들과 비교하면 의로울지 모르지만 하나님 보시기에 여전히 죄인입니다. 그래서 하나님이 보실 때 나도 죄인이고 문제가 있다는 사실을 인정하고 너무 지나치게 의인이 되지 말아야합니다. 또 너무나 당연히 하나님을 경외한다면 지나치게 악을 행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입니다.
하나님이 창조하신 이 땅이 불의로 가득 찬 것은 무엇 때문일까요?
하나님 앞에서 ‘자신의 불완전함’을 인정하는 것이 겸손입니다. 전도자는 자신이 지혜자가 되는데 실패했다고 진술합니다(23절). 지혜가 인간이 다가갈 수 없는 ‘멀고 깊은 곳’에 있기 때문입니다(24절). 또한 그는 ‘악과 어리석음’에 대해서도 탐구했는데(25절), 악한 어리석음은 유혹하는 여인의 올가미와 같아서 ‘죽음보다 더 쓰다는 것’(26절)을 알아냈습니다. 이는 재위 말년에 이방 여인의 유혹에 빠져 우상 숭배를 하게 된 왕(솔로몬)의 실패를 반영한 듯합니다(왕상 11:1-8). 세상이 악해진 것은 정직하게 지음받은 인간이 자신의 꾀를 잘못 사용한 까닭입니다(29절). 하나님으로부터 오는 참된 지혜만이 인간과 세상을 선하게 바꿉니다.
내가 악에 빠지지 않도록 애초에 멀리할 것은 무엇인가요?
우리에게 깨달음이란 참으로 중요한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삶 가운데 말씀과 성령님을 통해서 우리를 조금씩, 깨닫게 해주시고 우리의 삶이 하나님보시기에 합당하지 않는 부분을 고쳐나갈 수 있도록 하십니다. 우리는 스스로 지혜자가 될 수 없고 하나님께서만이 우리를 지혜자로 만드실 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합니다. 우리가 아무리 지혜로워지려고 노력을 해도 하나님께서 지혜를 주시지 않으면 우리는 지혜자가 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지혜는 바로 하나님과 예수님을 알고 그분의 믿고 그분의 뜻대로 사는 삶입니다. 그래서 우리가 악에 빠지지 않도록 애초에 멀리할 것은 바로 하나님 없이 내가 얻은 지혜로 내 힘으로 악을 이겨내려는 시도입니다. 하나님 이외에 다른 것을 의지하려는 시도를 애초에 멀리하는 것이 악에 빠지지 않는 길입니다.
<오늘의 기도>
하나님, 우리의 불완전함을 인정하며 겸손하게 하나님 지혜를 간구합니다. 지나치게 의인이 되어 자기 의로움에 빠지거나, 지나치게 지혜자가 되어 교만함으로 넘어지지 않도록 우리를 붙잡아 주소서. 세상 지혜의 화려함이 아니라 하나님 지혜의 완전함에 삶의 기반을 두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