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ay

괴로움과 탄식의 짐을 하나님께 맡기십시오(시 55:16-23)

Posted by 행복한 말씀묵상팀 on

울부짖는 소리를 주님께서 들으실 것이다( 55:16-19)

16 나는 오직 하나님께 부르짖을 것이니, 주님께서 나를 건져 주실 것이다.

17 저녁에도 아침에도 한낮에도, 내가 탄식하면서 신음할 것이니, 내가 울부짖는 소리를 주님께서 들으실 것이다.

18 나를 대적하는 자들이 참으로 많아도, 주님께서는, 나에게 덤벼드는 자들에게서, 내 생명 안전하게 지켜 주실 것이다.

19 아주 먼 옛날부터, 보좌에 앉아 계시는 하나님께서 나의 부르짖음 들으시고, 응답하실 것이다. (셀라) 마음을 고치지도 아니하며 하나님을 두려워하지도 아니하는 그들을 치실 것이다.

나는 주님만 의지하렵니다( 55:20-23)

20 나의 옛 친구가 손을 뻗쳐서, 가장 가까운 친구를 치는구나. 그들과 맺은 언약을 깨뜨리고 욕되게 하는구나.

21 그의 입은 엉긴 젖보다 더 부드러우나, 그의 마음은 다툼으로 가득 차 있구나. 그의 말은 기름보다 더 매끄러우나, 사실은 뽑아 든 비수로구나.

22 너희의 짐을 주님께 맡겨라. 주님이 너희를 붙들어 주실 것이니, 주님은, 의로운 사람이 망하도록, 영영 그대로 버려두지 않으실 것이다.

23 하나님, 주님께서는 반드시 그들을 멸망의 구덩이로 내려가게 하실 것입니다. 피 흘리기를 좋아하고, 속이기를 좋아하는 자들은 자기 목숨의 절반도 살지 못하게 될 것입니다. 그러기에 나는 주님만 의지하렵니다.

<말씀묵상>

시편 기자는 근심하고 탄식하면서 하루에 기도했나요?

절망의 상황에서도 기도를 멈추지 않는 사람은 승리합니다. 배신감에 치를 떨던 시편 기자가 하나님께 부르짖기 시작합니다. 그는 저녁과 아침과 정오에 근심하고 탄식하며 기도합니다. 소망가운데 찬송하며 기도하지는 못하지만, 그의 기도의 자리를 지킵니다. 성도는 도저히 기도할 없는 상황에서도 기도해야 합니다. 기도는 무너진 소망을일으키기 때문입니다. 시편 기자가 기도하니 변화가 일어납니다. 대적하는 자가 많은 상황에서도 평안을 누리기 시작합니다. 그는 자신의 기도를 들으신 하나님이 원수들을 낮추시고 자신의 생명을 구원하실 것을 확신합니다. 모두의 마음을 지켜보시는 하나님은 그분을 의지하는 사람은 구원하시지만, 악을 행하는 사람은 심판하십니다. 

도저히 기도할 없는 상황에서도 기도의 자리를 지켜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하나님은 그분의 형상으로 우리를 지으셨습니다. 우리 인간이 누군가와 대화를 하고 누군가의 말에 감동을 받고 마음이 움직여 행동으로 옮기는 것은 하나님을 닮은 모습입니다. 하나님은 살아계신 인격체이십니다. 우리의 기도를 들으시고 우리에게 말씀하시는 분이십니다. 하나님은 그분의 선하심과 의로우심으로 세상을 통치하는 분이십니다. 하나님의 살아계심을 믿고 찾는 자들의 부르짖음을 외면하지 않으십니다. 하나님은 그분이 정하신 때에 그분의 방법으로 의를 이루시기에 나는 도저히 기도할 없는 상황에서도 하나님을 바라보며 기도 합니다. 내가 하나님께 기도하며 부르짖을때 하나님은 나의 눈을 열어주시고 귀를 열어주셔서 앞에 계신 하나님이 어떤 분이신지 보게 하십니다. 하나님이 지금 하고 계신 일들을 기억하게 하십니다. 안에서 평안을 누리게 하십니다. 

절망적 상황에서 시편 기자는 스스로에게 어떻게 격려했나요?

배신은 일순간에 신뢰를 깨뜨립니다. 믿었던 사람에게 배신당할 우리 마음은 무너져 내립니다. 그때 하나님을 의지해야 합니다. 시편 기자의 친구는 그를 철저히 속이고 죽이려 했습니다. 속으로는 전쟁을 계획하면서 겉으로는 우유 기름보다 부드럽게 대했고, 속으로는 칼을 품고 있으면서 입술의 말은 기름보다 미끄러웠습니다. 절망적인 상황에서 시편 기자는 스스로에게 권면합니다. "너희의 짐을 주님께 맡겨라."(22). 암담한 상황에서 마음이 무너져 내릴 스스로 해결하려 하지 말고 하나님의 도우심을 구해야 합니다. 우리를 아시고 사랑하시는 하나님께 우리 짐을 맡기면, 하나님은 흔들리지 않게 우리를 붙들어 주십니다. 

하나님께 완전히 맡기지 못하고 내가 붙들고 있는 괴로운 짐은 무엇인가요?  

하나님은 사람을 자유의지를 가지고 살아가는 인격체로 지으셨습니다. 사람은 태어나면서부터 사람들 사이에서 살아갑니다. 사람들과의 관계 안에서 기뻐하기도 하고 슬퍼하기도 합니다. 사랑하기도하고 미워하기도 합니다. 그러다가 내가 사람을 알고, 사람과의 관계맺는 법도 알고 있다고 착각합니다. 하지만 어느 순간 '열길 물속은 알아도 한길 사람속은 모른다.' 속담이 사실임을 깨닫습니다. 인생에 사람보다 무겁고 힘든 짐은 없다는 생각합니다. 우리 주님께서는 사람을 그분의 어깨에 기꺼이 짊어 지셨습니다. 그리고 나에게도 말씀하십니다. "수고하며 무거운 짐을 사람은 모두 내게로 오너라. 내가 너희를 쉬게 하겠다."( 11:28) 내가 짊어지고 가는 사람들이 나에게 짐이 아니라 선물임을 있기를 주님께 기도하고 오늘도 응답받습니다. 

<오늘의 기도>

주님! 부르짖을 때 응답하시고, 찾을 때 만나 주시고, 손 내밀 때 잡아 주시는 신실하신 주님을 찬양합니다. 광풍처럼 밀려오는 고난에 삶이 흔들릴 때 하나님 안에서 평안과 소망을 찾게 하소서. 제 어깨에 진 모든 짐을 하나님께 맡기고 하나님 품 안에서 호흡하며 살게 하소서.

Comments

to leave comment

© 2024 행복한교회 DFW   |   5517 Denton Hwy, Haltom City, TX US 761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