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ay

공의를 굳게 지키고 구제에 힘쓰는 삶(잠 11:16-31)

Posted by 행복한 말씀묵상팀 on

의인과 악인의 행동, 그에 따른 결과( 11:16-23)    

16 덕이 있는 여자는 존경을 받고, 부지런한 남자는 재물을 얻는다.

17 인자한 사람은 자기의 생명을 이롭게 하고, 잔인한 사람은 자기의 몸을 해친다.

18 악인에게 돌아오는 삯은 헛것이지만, 정의를 심는 사람은 참 보상을 받는다.

19 정의에 굳게 서는 사람은 생명에 이르지만, 악을 따르는 사람은 죽음에 이른다.

20 주님은 마음이 비뚤어진 사람은 미워하시지만, 올바른 길을 걷는 사람은 기뻐하신다.

21 악인은 틀림없이 벌을 받지만, 의인의 자손은 반드시 구원을 받는다.

22 아름다운 여인이 삼가지 아니하는 것은 돼지코에 금고리 격이다.

23 의인이 바라는 것은 좋은 일뿐이지만, 악인이 기대할 것은 진노뿐이다.

흩어 구제하는 ( 11:24-31)

24 남에게 나누어 주는데도 더욱 부유해지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마땅히 쓸 것까지 아끼는데도 가난해지는 사람이 있다.

25 남에게 베풀기를 좋아하는 사람이 부유해 지고, 남에게 마실 물을 주면, 자신도 갈증을 면한다.

26 곡식을 저장하여 두기만 하는 사람은 백성에게 저주를 받고, 그것을 내어 파는 사람에게는 복이 돌아온다.

27 좋은 일을 애써 찾으면 은총을 받지만, 나쁜 일을 애써 추구하면 나쁜 것을 되받는다.

28 자기의 재산만을 믿는 사람은 넘어지지만, 의인은 푸른 나뭇잎처럼 번성한다.

29 자기 집을 해치는 사람은 바람만 물려받을 것이요, 어리석은 사람은 마음이 지혜로운 사람의 종이 될 것이다.

30 의인이 받는 열매는 생명의 나무요, 폭력을 쓰는 사람은 생명을 잃는다.

31 의인이 이 땅에서 한 대로 보상을 받는데, 악인과 죄인이 그 값을 치르지 않겠는가?

 

<말씀묵상>

아름다운 여인이 삼가지 않는 것은 무엇과 같나요?(22)

지금 우리의 행동은 미래 삶의 결과로 이어집니다.덕이 있는 여성은 존경을 받고, 부지런한 남성은 재물을 얻습니다. 잔인한 자는 어리석게도 잘못된 행동으로 자기 몸을 해롭게 합니다. 그는 굽은 마음으로 악을 따르다가 하나님께 미움받고 사망에 이릅니다. 반면 의인은 공의를 뿌리고 인생의 상을 거둡니다(18). 그의 행위를 하나님이 기뻐하시니 그의 자손까지 구원받을 것입니다(21). 매일의 행동이 삶의 결과를 만들기에 바울은 지혜로운 자답게 "어떻게 행할지를 자세히 주의하라."라고 조언합니다( 5:15). 삼가지 않고 행동할 여인의 아름다움조차 돼지 코에 걸린 금고리 격이 됩니다. 자신에게 주신 아름다운 재능을 신중하게 발휘하는 사람이 후일 순금같이 빛나는 인생의 열매를 얻습니다.

내가 신중하게 생각하고 행동으로 옮길 일은 무엇인가요?

덕이 있다는 말은 도덕적으로 순결하며, 지혜로워 어떤 어려움도 끝까지 인내하며 슬기롭게 이겨 나가는 의미합니다. 하나님의 방법과 뜻대로 도덕적이고 순결한 삶을 살아가는 사람은 많은 사람들에게 칭찬을 받습니다. 덕이 있다는 말에 반대되는 말은 삼가지 아니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도덕적인 삶과 순결함을 포기하고 내면과 외적 행실이 불량함을 의미합니다. 그런 사람은 비록 겉모습이 아름답다고 해도 가치 없는 인생이 됩니다. 세상 사람들은 외모와 , 재력, 권력 같은 외적인 조건들을 채우려고 하지만, 하나님은 우리들이 내면에 하나님을 향한 사랑과 주님을 닮아가는 인격으로 채워가기를 원하십니다. 인생의 진정한 가치는 눈에 보이는 외적인 요소들에 있는 것이 아니라, 우리 내면의 영적 성숙과 덕을 세우는 삶에 있습니다.

구제를 좋아하고 남을 윤택하게 하는 사람에게 하나님은 어떤 복을 주시나요?(25)

구제는 이웃 사랑을 실천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남에게 나누어 주는데도 부유하게 되고, 과도히 아껴도 가난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물질의 주권자가 하나님이시기 때문입니다. 구제를 좋아하고 남을 윤택하게 하면 더욱 풍족해지는 것이 영적 원리입니다. 재물을 움켜쥐고 곡식을 내주지 않는 자는 저주와 패망을 당할 것입니다. 반면 곡식을 정직하게 팔고 다른 사람을 돕는 자는 푸른 나뭇잎같이 번성하고 생명나무와 같이 귀한 열매를 얻을 것입니다. 주는 것이 받는 것보다 복됩니다( 20:35). 주님은 작은 자에게 베푸는 냉수 그릇도 잊지 않고 주시는 분입니다( 10:42). 주님은 사랑으로 구제하는 자를 기억해 주십니다.

내가 시간과 물질을 아끼지 않고 도울 이는 누구인가요?

성경이 말하는 그리스도인의 덕목은 근검 절약입니다. 그러나 이것은 단순히 과도히 아끼기 위한 것에 목적이 있지 않습니다. 성실하게 일하고 근검 절약하여 남는 것을 통해 필요한 이웃들에게 긍휼을 베풀고 구제하는 것에 목적이 있습니다. 이기심과 탐욕으로 재물을 쌓아 놓는 자체가 악한 것입니다. 이웃을 위해 구제하지 않고 긍휼을 베풀지 않는 자가 가진 부는 결국 자신의 것이 되지 못하고 사라지게 입니다. 하나님께 물질의 복을 받은 그리스도인들은 주변의 힘들고 어려운 이웃들을 돌봐야 하는 의무와 책임을 가지고 있습니다. 경건은 단순히 기도, 말씀만 하는 사람이 아니라, 힘들고 어렵게 살아가는 고아와 과부를 돌아보고 그들에게 자신이 가진 것을 나눠주는 것입니다. 재물을 의지하는 자는 망하지만 하나님을 의지하는 자는 시냇가에 심은 나무에서 맺는 푸른 잎사귀 같이 사시사철 풍성한 삶을 살고, 하나님의 보호하심 아래 안전하게 살아갑니다.

<오늘의 기도>

하나님, 우리의 선한 행동이 지금 당장 합당한 결과로 돌아오지 않아도 행한 대로 갚으시는 하나님을 바라보며 힘을 얻길 원합니다. 말씀에 귀 기울이며 걸음을 삼가고, 손을 펼쳐 기꺼이 나누며 살게 하소서. 재물이 아닌 하나님만 의지함으로 의의 열매 맺는 생명나무 되게 하소서.

Comments

to leave comment

© 2024 행복한교회 DFW   |   5517 Denton Hwy, Haltom City, TX US 76148